반려견에게 주면 안 되는 간식들

2019년 3월 30일
긍정 강화 훈련에 있어 간식이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반려견에게 어떤 음식을 줄지에 관해서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

반려견에게 주면 안 되는 간식들이 있을까? 오늘날에는, 슈퍼마켓과 동물용품 가게에서 많은 종류의 간식을 찾아볼 수 있다. 다양한 맛과 향, 질감을 가진 간식들이 즐비하다. 많은 반려동물 주인들은 반려견들에게 간식을 주는 것이 좋은 것인지 그리고 어떤 것을 주어야 하고 어떤 것을 주어서는 안 되는지가 궁금하다.

이 글을 통해, 개를 훈련하는 데 있어 간식이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또한, 어떤 간식이 개들의 건강에 좋은지, 어떤 것을 주어서는 안 되는지 알게 될 것이다.

반려견에게 있어 간식은 좋은 걸까?

개들은 간식을 즐겨 먹으며, 간식을 줄 때마다 애정의 표시로 해석할 것이다. 따라서, 간식은 단순히 맛 좋은 간단한 식사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반려견의 긍정 강화 훈련에 간식 사용하기

반려견을 훈련하기 위해 간식을 사용할 수 있다. 긍정 강화는 개를 자극하고 훈련하기 위해 개에게 보상을 주는 방법이다. 다시 말해, 개의 좋은 행동을 보상하고 그들의 노력을 인정함으로써 이러한 행동을 반복하도록 격려할 뿐만 아니라 인지적, 감정적, 사회적 능력 또한 자극하는 것이다.

처벌이나 꾸지람에 바탕을 둔 전통적인 방법론은 반려견이 수치심과 극심한 공포를 느끼게 할 것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은 반려견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주고 공격성, 파괴성, 공포, 고정관념과 같은 수많은 행동 문제의 발달을 도울 수 있다.

반려견에게 주면 안 되는 간식들

주인이 ‘지배적’이어야 하고 개는 복종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믿음은 완전히 틀렸다. 지배는 같은 종의 동물들 사이에서만 일어나는 사회적 계층 시스템의 일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은 결코 개를 지배할 수 없을 것이며 개는 사람에게 절대 굴복하지 않을 것이다.

개는 신뢰와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하는 특별한 유대감을 통해 주인에게 복종한다. 따라서, 그들은 무서움을 느낄 경우 주인의 말에 복종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반려견을 훈련할 때는 긍정 강화를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반려견에게 주면 좋은 간식

우선, 여러분의 반려견은 개들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어떤 음식도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여러분의 가장 친한 친구에게 가장 적합한 간식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각 제품의 성분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비만이 있는 개들에게 있어, 전통적인 간식은 높은 열량 때문에 최고의 선택이 아니다. 요즘엔,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개들을 위한 건강한 간식들을 시중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편, 강아지들은 그들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한 간식들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 반면, 나이가 많은 개들은 대개 씹고 소화하기 쉬운 부드러운 질감의 간식을 즐긴다.

또한 반려견의 치아와 잇몸을 깨끗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많은 간식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간식들은 특히 성견에게 있어 악취와 치석의 형성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여러분의 가장 친한 친구에게 간식을 대접할 때는 적당함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과일과 채소를 사용하거나 혹은 집에서 직접 간식을 만들 수도 있다. 이런 간식들은 더 천연적이고 신선하며 반려견들도 분명히 좋아할 것이다!

반려견에게 주면 안 되는 간식: 건강에 해로운 식품들

아래는 반려견의 식단에서 제외되어야 할 건강에 좋지 않은 간식들의 목록이다.

  • 인간의 간식과 음식: 일부 고기, 과일, 채소들과 같이 사람과 개 모두가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있다. 하지만, 우리가 그 음식들을 요리하는 방식이 항상 개들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양념하고, 짜고, 달게 만들고, 튀긴 음식은 개들에게 매우 해롭다.
  • 식품 착색제 및 화학 첨가제를 넣은 간식: 반려견의 일부 간식에는 방부제와 식품 착색제와 같은 화학 첨가제가 포함되어 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최선은 천연의 간식을 선택하는 것이다.
  • 반려견에게 주면 절대 안 되는 음식들: 절대로 반려견에게 초콜릿, 아보카도, 감귤류 과일, 쿠키, 포장된 음식(얇은 감자튀김 혹은 쿠키) 등을 먹이지 말아야 한다.
  • 유제품: 대부분 성견은 젖당 소화 장애가 있다. 우유와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은 그들의 면역체계에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간식은 반려견의 식단에 기초가 되어서는 안 된다. 개들은 신체적, 인지적 능력을 발달하기 위해 완전하고 균형 잡힌 영양이 필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수의사로부터 반려견을 위한 올바른 식단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