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에게 복종 훈련을 시키는 방법

· 2018년 6월 12일

전문가들은 반려견에게 기본적인 복종 훈련을 시키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훈련을 통해 인식 능력과 사회적 능력이 발달하기 때문이다.  반려견에게 기본적인 명령을 가르치는 것은 간단하며 앞으로의 교육을 위해 아주 유익하다.

반려견 복종 훈련의 기초

반려견의 교육에 있어 복종은 기초가 되며, 훈련을 시키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복종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과 훈련은 같은 일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겠다.

반려견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와 수준의 훈련법이 있다. 현재, 반려견 복종 훈련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지도 방향이 있다.

  • 사역견: 맹인안내견, 경찰견, 구조견 등
  • 경주견
  • 가정견과 반려견
반려견에게 복종 훈련을 시키는 방법

기본적인 복종 훈련은 개를 훈련하는 첫 단계이다. 이 단계는 기초적이고 일반적인 명령으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옆으로”, “앉아”, “엎드려”, “가만히”, “이리 와” 그리고 “저리 가” 등이 있다.

이러한 명령은 가정견과 전문견의 훈련을 시작하기 위해 흔히 이용된다. 예를 들어, 사역견의 훈련 역시 미끼 훈련 외에도 앞에서 언급한 기본적인 훈련으로 시작된다.

기본 복종 훈련 – 긍정 강화의 중요성

긍정 강화는 특히 아주 독립적인 개들의 경우, 복종할 수 있도록 하고 기술의 습득을 촉진하기 위해서 개들의 올바른 태도에 상을 주는 것이다.

반려견에게 쉽게 기본 복종 훈련을 가르치기 위해서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반려견이 명령을 알아들었을 때 칭찬하고 상을 주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반려견의 자신감을 강화하는 것 이외에도 습득 능력과 사회적 능력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보상은 단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야 반려견이 보상을 특정 행동과 연결지을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반려견의 긍정적인 행동에 대한 반응으로 즉각적으로 상을 주는 것이다.

그러나 무분별한 훈련을 피하고 나쁜 버릇이 생기는 것을 피하려면 명확한 기준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즉, 개는 자기가 어떤 행동을 하더라도 상을 요구할 수 있을 거라고 믿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폭력은 언제나 역효과이다

부정적이거나 지배적인 방법은 개에게 불안과 두려움을 심어줌으로써 원하는 행동을 얻어낸다. 이럴 때, 복종은 결국 신체적 감정적 소모에 의한 강요로 나타나게 되며 개의 정신 건강과 평정 상태는 유감스러운 결과를 보이게 된다.

게다가, 개의 복종과 행동에 있어 폭력은 역효과라는 것이 이미 검증된 바 있다. 폭력과 학대를 받는 개들은 트라우마를 겪게되며 이로 인해 인식 능력의 큰 부분을 막게 된다. 또한, 그러한 개들 대부분은 ‘방어적 공격성’이라 불리는 태도를 발달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긍정 강화란 반려견을 교육하는 과정에서 폭력적인 태도나 행동을 제외함을 뜻한다는 것을 알리고자 하는 것이다.

반려견 기본 복종 훈련을 위한 6가지 팁

1. 시간을 투자하기

반려견의 교육에 있어서는 인내를 유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반려견이 명령을 완전히 인지하기 위해서는 주인의 인내와 헌신이 필요하다. 만일 주인이 시간을 낼 수 없다면 전문 훈련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2. 언제 가르칠 것인가

반려견 기본 복종 훈련을 하려면 매일 10분을 투자할 것을 권한다. 반려견에게 과하게 요구하면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고 쉽게 산만해지기 때문이다.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기본 복종 훈련은 반려견의 완전한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하나하나 가르친다. 이상적인 방법은 각각의 명령의 시범을 보이고 따르게 하는 데 3일에서 10일을 투자하는 것이다.

명령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개마다 다르며 가르치는 사람의 헌신 정도에 따라 다르다. 어떤 견종은 더 쉽게 배우는 능력이 있다는 게 밝혀진 바 있는데, 예를 들면 보더콜리가 있다. 보더콜리는 올바른 지도에 따르면 하루에 한 가지 명령을 습득할 수도 있다.

반려견에게 복종 훈련을 시키는 방법

긍정 강화는 언제나 옳다

4. 긍정 강화 적용하기

긍정 강화는 개의 복종을 끌어내기 위한 최고의 방법이다. 보상을 통해 반려견의 행동을 끌어내는 방법은 언제나 더 긍정적이기 때문. 보상은 항상 간식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쓰다듬어주거나 장난감을 주는 등의 행동도 보상이 될 수 있다.

5. 적절한 장소 찾기

특히 강아지의 경우,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조용한 장소에서 반려견을 교육하 것이 중요하다. 다른 개들, 소음, 음악, 음식 냄새 등 외부 자극이 적은 장소를 골라야 한다.

6. 습득한 명령을 반복하기

일주일에 한두 번은 반려견이 이미 배운 기본 복종 훈련을 반복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반려견은 명령을 헷갈리거나 잊어버릴 수 있고 복종 훈련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