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리더들의 반려동물
반려동물과 함께 산다는 것은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풀어야 하는 큰 책임감이 필요하다. 세계를 움직이는 리더들의 중요한 덕목 역시 책임감인데 이러한 리더들의 곁을 지키는 충직하고 사랑스러운 반려동물과 그 사연에 관해 알아보자.
전 세계 리더들의 비밀병기 같은 반려동물들
이미 알고 있듯이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삶은 여러모로 장점이 많다. 헌신적인 반려동물에게 보호자도 똑같이 사랑을 베풀어야 하는데 정치계에서는 이러한 아름다운 모습이 훌륭한 정치 수단이 될 수도 있다.
정치 인사가 반려동물과 찍은 사진은 대중에게 친근한 모습으로 다가설 수 있어서 정부와 정당 홍보 수단으로도 흔히 쓰인다.
이번 글에서는 정치적 측면보다 전 세계 유명 리더들의 반려동물을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추려 한다. 국적과 지위에 상관없는 동물에 관한 사랑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레이첼 카슨이 그레타 툰베리에게 영감을 주었을까
스페인 정치 리더들의 반려동물
세계적인 리더들의 반려동물을 살펴보면 개와 고양이가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스페인의 백악관과 같은 몽클로아 궁에는 ‘투르카’가 있다. 워터독인 투르카는 스페인 총리 가족과 2017년부터 동고동락하고 있다.
투르카 전에는 에너지 넘치는 반려견 ‘리코’가 전 스페인 총리, 마리아노 라호이 곁을 지켰는데 리코는 흑백색의 잉글리쉬 포인터 순종이다.
순종을 이야기하면 ‘치코’와 ‘구파’를 빼놓을 수 없다. 호세 마리아 아스나르가 키우던 코커스패니얼 한 쌍으로 몽클로아 궁 정원에서 노는 모습이 자주 공개됐다. 아스나르는 두 반려견을 진심으로 사랑했으며 하루도 빼놓지 않고 최소한 한 번은 산책을 시켰다고 한다.
세계 리더들의 반려견과 반려묘
이제 다른 국가 리더들의 반려동물을 알아보자. 우선 프랑스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반려견 ‘니모’와 함께 살았다.
2017년 마크롱이 취임하며 엘리제궁으로 이사를 온 니모는 검은색 래브라도와 브뤼셀 그리폰의 혼혈견이다. 이미 엘리제궁의 마스코트가 된 니모는 마크롱과 공식 행사에도 동행하는데 역대 프랑스 대통령 중에는 검은색 래브라도 종류를 키웠던 사람들이 많다.
동물에 대한 아낌없는 사랑을 보여준 세계적인 리더라고 하면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을 연상할 것이다. 푸틴은 자연과 동물에 대한 애정을 숨기는 법이 없었으며 ‘유메’와 ‘버피’와 함께 찍힌 사진도 굉장히 많다. 유메는 일본의 아키타 종이며 버피는 불가리아 목양견인 카라카찬이다.
정해진 보호자가 없어서 반려동물이라고 확실히 말할 수는 없지만 오랫동안 런던 중심부에 터전을 지킨 고양이가 있다. 2011년부터 다우닝가 10번지, 즉 총리 관저에 사는 줄무늬 고양이 ‘래리’가 그 주인공이다.
더 읽어보기: 인류 역사에 지대한 공헌을 한 동물들
귀여운 래리는 전 총리인 데이비드 캐머론 시절부터 머물렀으며 결국 ‘수석 수렵 보좌관’이라는 감투까지 썼다. 래리는 따로 SNS 계정이 있는 인기묘다.
미국 역대 대통령들의 반려동물
정치인과 반려동물의 오랜 친분을 이야기할 때 미국을 빼놓을 수는 없다. 거의 모든 대통령이 반려동물과 생활했으며 루스벨트 대통령은 무려 26마리의 반려동물과 함께했다고 한다.
루스벨트 대통령의 반려동물 중에서 본문 첫 번째 사진에 있는 스코티시 테리어, ‘팔라’가 가장 유명하다. 그 많은 반려동물 중 유일하게 루스벨트 대통령과 함께 동상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오바마의 워터독 ‘보’와 ‘서니’, 그리고 부시의 스코티시 테리어, ‘바니’와 ‘미스 비즐리’가 유명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altzman, F., Lebovic, J. H., Saunders, E. N., & Furth, E. (2012). Unleashing presidential power: The politics of pets in the White House. PS: Political Science & Politics, 45(3), 395-400.
- Suckley, M., & Dalgliesh, A. (1997). The True Story of Fala. S & P P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