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감기의 원인과 증상
말 감기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자. 호흡기 질환은 말과 동물에게 꽤 흔한 질병이다. 그중 치료비가 상당히 많이 들고 다른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말 감기이다. 말이 이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이 질병과 싸우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 질병은 치명적인 것은 아니지만 바이러스의 급격한 확산을 막을 길이 거의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이것은 발병지에서 최대 30미터까지 퍼질 수 있는 매우 광범위한 전염력을 가지고 있다.
말 감기의 예방
백신 주사를 맞히는 것이 이 질병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말은 말 감기에 걸린 순간부터 주변 말에게 그 질병을 퍼트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말 감기 또는 말 인플루엔자의 잠복기는 하루에서 5일까지 다양하다. 달리 말하자면 이 기간 동안 말들은 아무런 증상이 없는 상태로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말이다.
더 읽어보기: 말 꼬리를 관리하는 방법
말이 생후 6개월이 되면 첫 번째 백신 주사를 맞힐 수 있다. 그런 다음 한 달을 기다렸다가 두 번째 백신을 주사한다. 그 이후에는 6~12달 사이에 한번 재접종이 필요하다. 백신의 필요성은 동물의 주변 환경과 자연 환경이 아닌 곳에서 이들이 얼마나 자주 다른 말들과 접촉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임신한 말이나 어린 말의 경우, 특히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유산을 하거나 눈에 띄게 체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더러운 마구간 역시 말 감기 발병 가능성을 매우 높이고 질병의 확산을 빠르게 한다. 달리 말하자면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생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말마다 각기 다른 식기를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한 동물이 병에 걸려도 그 질병이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말이 감기로 확인되면 다른 말에게 전염이 되지 않도록 감염된 말을 격리시켜야 한다. 말 감기에 걸린 말을 치료하는 사람 또한 다른 동물을 만지기 전에는 몸을 깨끗하게 닦을 필요가 있다.
말 감기의 증상
가장 눈에 띄는 증상은 마른 기침이나 말이 좀 더 호흡을 편하게 하기 위해 내는 소리이다. 말의 체온을 확인할 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말 감기의 증상 중 하나가 섭씨 40도 가까이 되는 고열이기 때문이다.
동물은 무기력, 기운 저하, 갑작스러운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을 보일 수도 있다. 체중 감소가 있을 수도 있는데 그 수준이 매우 심각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림프절 붓기와 그로 인한 호흡 곤란 등이 있다. 또한, 녹색 빛의 노란 색 점액, 결막염으로 인한 눈 분비물 등이 있을 수 있다.
동물은 감염이 되고 며칠이 지나면 단순히 체력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1주일 안에 그보다 확실한 증상을 나타내게 된다. 느리게 걷고 기운이 없는 것은 물론 스스로 무리에서 떨어져 고립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에게 호흡기 질환이 생기면?
말 감기의 치료
감염 예방을 위해 다른 말들과 격리시킨 이후, 조용한 환경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충분한 휴식이 질병을 이겨내는데 중요하기 때문이다. 휴식을 취하는 장소는 깨끗하고 먼지가 없는 곳이어야 한다. 그래야 말의 호흡이 더 이상 악화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소염제를 사용해 열과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것도 가능하다. 말이 다른 염증도 가지고 있는 경우, 그것이 치유될 때까지 항생제를 사용해야 한다.
말의 식단을 조절하는 것은 체중 감소를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때 일반식은 삼키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수분이 있는 음식이 좀 더 먹기 편하고 좀 더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다.
재발 방지를 위해 모든 증상이 사라진 이후에도 15일 가량 휴식을 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하면 말의 완벽한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런 다음 며칠 정도 가볍게 몸을 움직이면 예전의 기량과 체력을 다시 온전히 회복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