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결정, 반려동물 안락사
반려동물 안락사는 사실 보호자들이 처음부터 생각하거나 예측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반려동물과 보호자는 매우 밀접한 유대감을 맺는다. 그래서 이 작은 가족이 사라진다는 생각을 하는 것만으로도 매우 슬플 수 있다.
그 누구도 안락사에 대해서 미리 계획하거나 이야기하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언제간 그런 결정을 해야 할 날이 올 수도 있고 그럴 때를 대비해서 먼저 약간의 마음의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언젠가 반려동물이 사라졌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어렴풋이 마음의 대비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반려동물 안락사는 단순히 보호자에게만 힘든 결정이 아니다. 반려동물에게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보호자는 반려동물의 삶을 마지막까지 지켜주고 보살펴 줄 의무가 있다. 그리고 최대한 고통 없이 생을 마감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래서 안락사가 필요한 순간이 언제이고 그것이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는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더 읽어보기: 개를 안락사시켜야 하는 시기
반려동물 안락사란?
반려동물이나 사람 모두에게 삶의 질은 중요하다. 따라서 반려동물의 안락사를 결정하는 것은 사실 반려동물이 행복을 위한 결정일 수 있다. 그리고 당연히 보호자를 위한 것이기도 하다.
부상 또는 불치병으로 인해 반려동물의 삶의 질이 매우 악화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안락사가 좀 더 나은 결정일 수 있다.
반려동물 안락사를 결정하고 나면 일단 그 이후 사체를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어쩌면 매우 냉정하게 들릴 수 있지만 실제로 안락사 과정을 진행하기 전에 이 부분에 대해서 결정을 해야 한다.
그래야 모든 준비를 마쳤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냉정하게 보이지만 이런 것들을 사전에 결정해야 실제로 반려동물 사망 이후 정서적으로 스트레스가 높은 상황에서 이런 현실적인 부분들까지 돌봐야 하는 이중고를 겪지 않을 수 있다. 안락사가 진행되고 실제로 반려동물이 세상을 떠나면 상실감과 슬픔에 이런 결정을 제대로 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수의사는 동물의 장례식, 매장 또는 화장 등 모든 필요 정보를 다 제공해줄 수 있다.
반려동물 안락사 결정
반려동물이 더이상 이전에 좋아하던 것을 즐기지 못하고 행복하지 못할 때 안락사라는 최후의 수단을 고려하게 될 수 있다. 또한, 더이상 이전처럼 생활할 수 없거나 너무 고통이 극심한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반려동물 안락사는 동물이 불치병 또는 심각한 부상을 입었을 때 고려할 수 있는 최후의 수단이다. 또한, 치료를 감당하기에는 보호자의 정서 및 경제적 사정이 적절하지 않을 때 선택하게 되는 수단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때 보호자는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해볼 수 있다. “반려동물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날보다 그렇지 않은 날들이 많은가?”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찾다보면 반려동물을 위한 좀 더 좋은 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안락사 직전에 기적적으로 구조된 반려견, 올리
반려동물 안락사 결정 시 고려 사항
수의사는 당연히 보호자와 반려동물의 유대감을 이해한다. 그리고 정확하게 동물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고 알려줄 것이다.
수의사와 충분히 대화를 하고 회복 가능성을 가늠한다. 그리고 치료 이후 생길 수 있는 장애, 특별한 관리 사항, 장기적인 문제 여부를 문의할 수 있다.
수의사는 모든 약물 및 수술적 치료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에 따른 위험과 예후에 대해 알려줄 것이다. 수의사가 보호자에게 안락사를 권하기 위해 최악의 상황만을 설명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수의사는 그런 권유를 해서는 안 된다. 다만, 동물의 건강 상태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가감없이 사실대로 설명하는 것뿐이다.
그러한 결정이 즉시 이루어져야 하는 순간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보호자는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가족이나 친구와 의논하고 반려동물을 위한 최선의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려동물 안락사의 과정
일반적으로 안락사는 죽음에 이르게 하는 약물을 주사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두 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
- 반려동물을 무의식으로 만들기 위한 목적의 1번째 주사
- 죽음으로 이르게 하는 2번째 주사
수의사는 그 전에 반려동물을 안정시키기 위해 안정제를 처방할 수도 있다.
반려동물과 작별 인사하기
수의사가 주사를 주입하면 반려동물은 즉시 무의식 상태가 되고 다시 깨어나지 않는다. 약물이 동물의 두뇌 기능을 멈추게 하는 것이다.
이런 형태의 죽음은 매우 신속하고 통증 없이 이루어진다. 약물을 투약 받은 이후 동물이 다리나 머리를 흔들거나 깊은 호흡을 몇 번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한 신경 반응으로 동물이 통증을 느끼거나 고통을 느끼는 것은 아니다.
작별 인사를 나누는 법
작별 인사를 하는 것은 가까운 친구를 잃은 이후 느껴지는 고통이나 슬픔의 감정을 달래기 위해 중요한 과정이다. 안락사를 결정했다면 가족 모두가 반려동물에게 인사를 한다.
가장 적절한 작별 인사는 안락사 전날 가족들이 모두 함께 모여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그것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가족이 모두 병원에 찾아간다. 그리고 반려동물과 둘만의 시간을 가지고 싶은 가족들은 꼭 그런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안락사 과정을 지켜보겠다는 보호자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사전에 작별 인사를 하고 실제 과정을 지켜보지는 않는다. 이것은 보호자 개인의 결정이고 어떤 결정이든 충분히 생각하고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려동물 안락사는 개인의 결정이지만 절대로 그것이 보호자 혼자만 해야 하는 판단은 아니다. 수의사, 가족, 친구들과 상의하고 그들의 위안을 받는다면 이 과정을 좀 더 잘 견딜 수 있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ómez, L. F., Atehortua, C. G., & Padilla, S. C. O. (2007). La influencia de las mascotas en la vida humana. Revista Colombiana de Ciencias Pecuarias, 20(3), 377-386.
- Videla, M. D. (2015). El miembro no humano de la familia: las mascotas a través del ciclo vital familiar. Revista Ciencia Animal, 9, 83-98.
- Cruz Vázquez, C. (2009). Mascotas:¿ Amigos medicinales?. Alternativas en psicología, 14(20), 48-57.
- Gómez, L. F., Atehortua, C. G., & Padilla, S. C. O. (2007). La influencia de las mascotas en la vida humana. Revista Colombiana de Ciencias Pecuarias, 20(3), 377-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