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한 하얀 거북의 생태

2020년 6월 4일
인류의 놀라운 보고인 바다나 강에 사는 하얀 거북은 평생 한 번쯤은 꼭 봐야 할 아름다운 창조물이다.

몸이 하얀 거북은 실제로 존재한다. 정말 운 좋게 해변이나 강에서 하얀 거북의 존재를 목격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지구상에서 가장 희귀한 동물로 통하는 하얀 거북은 좀처럼 보기 힘든 생물이다. 보통 끝없는 해양 보고를 탐험하는 스쿠버다이버들이 발견할 확률이 높으며 일반인은 현장에서 촬영한 사진으로 하얀 거북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하얀 거북의 탄생 배경

하얀 거북은 흔히 볼 수 있는 초록과 갈색 거북과 다르게 몸이 아름다운 하얀색이라서 더욱 특이하다. 하얀 거북은 티로시나아제라는 멜라닌 합성에 관계하는 효소의 기능 여부와 색소 결핍 현상에 따라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색소 결핍과 대사과정의 결함으로 일반적인 거북보다 하얗게 태어나는 거북을 모두 알비노라고 칭할 수는 없다. 아주 드물게 특정 열성 유전자가 표현되어도 몸 색이 하얗게 태어난다.

하얀 거북의 출현 지역

하얀 거북이 특정 지역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하얀 거북은 색소 결핍과 효소 문제로 태어나는 개체이므로 세계 어느 곳에서든 발견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굉장히 생소한 야생동물 5종

하얀 거북의 멜라닌

서식지에 제한을 받지 않는 희귀한 하얀 거북의 존재는 세계 각국에서 발견되며 호주 타운즈빌과 중국 수족관에서 보호 중인 개체도 있다.

또 지중해, 브라질과 터키에서도 발견된 적이 있지만 사실 보호 구역 외의 환경에 서식하는 하얀 거북에 관한 정보는 많지 않다.

몸 색이 다른 하얀 거북

하얀 거북이라고 해서 몸 전체가 전부 하얀 것은 아니다. 파충류에 속하는 거북 중에는 흰색과 다른 색이 섞인 종류도 있는데 대개 이러한 색 조합은 피부보다는 등딱지에 잘 발현한다.

하얀 바다거북은 세계 여러 곳에서 목격됐지만 관련 정보는 드물다. 거북의 포란기에 실시한 몇몇 연구에 따르면 하얗고 어린 거북이 성체가 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한다.

몸 색에 상관없이 거북은 수백만 년을 살아온 카리스마가 있는 동물이며 남녀노소에게 사랑받는 매력적인 존재다.

더 읽어보기: 얼굴 때문에 모든 사람이 거부한 개

하얀 거북의 알비노

유전적 변이와 생존율

전문가들에 따르면 하얀 새끼 거북은 생존율이 낮은 편이며 더 크고 빠르게 헤엄치는 새끼 거북이 천적을 잘 피할 수 있다고 한다.

체구가 더 큰 새끼가 천적 같은 위협 요소를 피할 수 있는 확률이 높지만 체구가 너무 크면 햇빛에 너무 많이 노출돼서 위험할 수 있다는 이론도 현재 제시되고 있다.

하얀 거북은 두개골과 턱 기형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또 등딱지의 좌우 대칭은 유전적 요인과 관계 깊은데 대칭이 맞지 않는 기형 등딱지를 가진 거북은 생존율이 낮은 편이다.

등딱지가 비대칭인 새끼 거북 대부분은 부화 직후 몇 시간 만에 죽거나 몇 년밖에 살지 못한다.

https://www.earthtouchnews.com/conservation/endangered/rare-albino-sea-turtle-hatchlings-discovered-off-mozambiques-coast/

http://www.seaturtle.org/mtn/archives/mtn131/mtn131p46.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