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수염 도마뱀은 어떤 동물일까?

2020년 1월 6일
파충류를 좋아하는가? 턱수염 도마뱀을 키우는 장점과 이들을 돌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턱수염 도마뱀은 작고 사교성이 좋은 동물로 최근 몇 십 년 동안 매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반려동물이다. 이들은 현재 포고나스 속 중 가장 잘 알려진 종류이다. 이 글에서는 턱수염 도마뱀의 신체적 특징 및 행동에 대한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턱수염 도마뱀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

일반적으로 ‘턱수염 도마뱀’이라는 이름은 포고나스 속에 속하는 여러 종류를 일컫는 이름이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반려동물로서 가장 인기가 높은 종류는 포고나 비티셉(Pogona vitticep)이다. 이제부터 이 종류의 턱수염 도마뱀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턱수염 도마뱀은 작은 도마뱀으로 일반적으로 다 자라면 몸 길이가 50~60 cm 가량이 된다. 이 종의 평균 몸무게는 대략 400~500 그램이다. 삼각형 모양의 머리를 가지고 있고 머리 주변으로 가시처럼 돋힌 많은 비늘이 있다. 그리고 이 비늘이 온 몸을 다 덮고 있다. 

턱수염 도마뱀은 위협이나 두려움을 느끼면 머리의 비늘을 납작하게 눕히고 그 색깔이 검은 색으로 변한다. 이것은 턱수염 도마뱀의 가장 놀라운 능력 중 하나이다. 하지만 반려동물로 키우고 있는 턱수염 도마뱀이 이런 모습을 보인다면 그것은 절대로 좋은 의미가 아니다. 자신의 집에 편안함을 느끼는 턱수염 도마뱀은 이러한 방어 체계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괴물’ 코모도왕도마뱀의 모든 것

턱수염 도마뱀에2

턱수염 도마뱀의 성적 이형성

턱수염 도마뱀은 수컷과 암컷을 쉽게 구분할 수 있는 성별에 따른 명백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수컷만 넓적 다리 부근에 대퇴공을 가지고 있다. 

암컷과 수컷 모두 몸에 다른 색조를 가지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색깔은 녹색, 붉은 빛, 회색, 갈색, 오렌지 색깔이다. 또 하나 강조해야 할 사실은 턱수염 도마뱀의 색깔은 주변 온도 및 그들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턱수염 도마뱀의 성격 및 행동

턱수염 도마뱀은 아름답고 매우 사랑스러운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매우 좋은 반려동물이 될 수 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유순하고 매우 균형 잡힌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한 매우 높은 사교성을 보이기도 한다. 

이것이 바로 처음으로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권유하는 동물 중 하나가 턱수염 도마뱀인 이유이다. 유순한 성격과 작은 몸집으로 인해 이들은 좀 더 복잡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이구와나처럼 큰 파충류에 비해 돌보는 일이 좀 더 쉽다.

턱수염 도마뱀을 반려동물로 키우는 것의 또 다른 장점은 이 동물의 개체수가 안정적인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 말은 이들이 멸종 위기종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기억해야 할 것은 동물을 키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나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인터넷을 통해 신분이 불확실한 개인에게 동물을 구입해서는 안 된다. 파충류를 반려동물로 입양하고 싶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정식 판매처, 부화장 또는 이색 동물 구조 센터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자연 서식지

턱수염 도마뱀은 호주 남서부의 토속종이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사바나와 이 지역의 사막이다. 이들은 뉴사우스 웨일스주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반려동물로 턱수염 도마뱀을 입양했다면 이들의 신체 및 인지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이 작은 파충류는 흙이나 모래 기질에 편안함을 느낀다. 또한, 작은 나뭇가지, 나무 막대기 그리고 주변의 돌맹이들을 좋아한다.

이들의 테라리움과 주변의 온도와 습도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턱수염 도마뱀은 덥고 건조한 기후에 익숙한 동물이므로 이들이 사는 곳의 평균 온도는 낮에는 섭씨 30~36도, 밤에는 21~23도 사이로 유지해야 한다. 또한, 습도가 절대로 50%를 넘어서는 안 된다.

더 읽어보기: 살모넬라증과 파충류

턱수염 도마뱀의 식습관과 건강

턱수염 도마뱀은 어떤 동물일까?

자연 환경에서 턱수염 도마뱀은 잡식성 동물로 다양한 먹잇감을 섭취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들의 먹잇감은 서식지 그리고 시기에 따라 달라진다. 자연이 제공하는 먹잇감이 달라짐에 따라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따라서 반려동물로 턱수염 도마뱀을 기우려면 그들의 영양적 필요에 따라 충분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일과 채소와 함께 곤충, 달팽이와 같은 작은 동물을 먹이로 주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동물 용품 판매점에 가면 파충류 전용의 다양한 먹잇감을 구입할 수 있다.

턱수염 도마뱀은 적절한 예방 접종이나 예방약이 필요하다. 이 작은 도마뱀들은 특히 진드기와 같은 체외 기생충에 취약하다. 따라서 턱수염 도마뱀의 테라리움이나 집안을 소독할 때는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