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전용 구급상자에 구비할 에센셜 오일 5종
점점 더 많은 사람이 반려동물을 위한 자연요법을 활용한다. 이번 글에서는 반려견 전용 구급상자에 반드시 챙겨둬야 할 에센셜 오일 5종을 소개하려고 한다. 반려견은 항상 최고의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다.
반려견 전용 구급상자
반려견 보호자라면 항상 관심 있게 네발 친구를 관찰하고 아플 때는 적절한 치료를 제공해야 한다. 일부는 반려견 전용 구급상자라는 말만 들어도 유난이라고 할지 모르지만 응급 상황이나 간단한 처치가 필요할 때는 구급상자를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전문가들은 아래 천연 제품을 반려견 전용 구급상자에 챙겨두라고 권한다.
- 연어유로 만든 오메가3 보충제, 모질 향상에 좋은 아마씨 혹은 달맞이꽃 오일
- 피부 질환 증상을 완화하는 아마씨, 마카다미아, 호호바 오일 또는 녹토
- 관절염을 완화하는 아르니카(쇠뜨기 혹은 데빌스 크로우)
- 행동 장애∙두려움∙불안∙초조함 등에 도움이 되는 산사나무, 길초근, 시계꽃이나 백단 등
- 식품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고 진드기 퇴치에 효과적인 아마인, 카모마일, 청 쐐기풀 혹은 쇠뜨기
- 벌레 물림에 좋은 알로에 베라
- 면역력을 지원하는 국화과 꽃 또는 바질
- 화상이나 찰과상 등에 좋은 마누카 꿀
- 치석 및 구취 예방에 효과적인 회향 풀, 해초, 쐐기풀 혹은 녹토
반려견 필수품인 에센셜 오일
1,000년이 넘은 에센셜 오일 치료법은 이미 다양한 효능이 증명됐고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에게도 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보호자들이 반려견 전용 구급상자에 갖춰야 할 에센셜 오일은 다음과 같다.
1. 박하 오일
박하 오일은 소화 촉진제로 과식하거나 상한 음식을 먹었을 때 발생하는 복통을 완화한다. 순한 향균성 오일로 소화를 돕고 천연 활력제로서의 역할을 한다.
경주견이나 사역견에게 유용한 오일이지만 눈과 코 주변, 그리고 벌어진 상처에는 바르지 않는다.
2. 라벤더 오일
자연요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라벤더 오일은 진통 및 치료 성분이 함유되어 자상, 화상, 경미한 피부 염증과 찰과상 완화에 효과적이다. 라벤더 오일 향을 맡으면 숙면 및 긴장 완화 효과가 있으니 장시간 차를 타야 하는 반려견에게 사용해보자.
3. 카모마일 에센셜 오일
불안과 공포심을 진정하게 하는 카모마일 에센셜 오일은 크리스마스 파티에도 반려견을 차분하게 만든다. 진통 및 항염 성분이 있으며 피부 재생과 가벼운 통증이나 멍 완화에도 좋다.
4. 티트리 오일
티트리 오일은 순도가 맞지 않으면 개에게 해로울 수 있다. 항진균, 항바이러스, 항균 및 항염 성분을 함유한 티트리 오일은 반려견 전용 구급상자에 반드시 챙겨야 할 품목이다. 물론 수의사의 지침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5. 만다린 에센셜 오일
감귤류 에센셜 오일을 털이 없는 복부 같은 곳에 바르고 외출하면 햇빛 때문에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다. 상큼한 향기가 반려견의 긴장을 풀어주고 소화 문제, 우울증과 면역력 저하 증상을 지원하며 간 해독에도 효과적이다.
여러 번 강조하지만 보호자는 반려견의 건강 상태를 확실히 파악하고 관리해야 한다. 반려견에게 질환이 있다면 필요한 치료를 받게 해준다. 자가 치료는 100% 확신이 없으면 강아지와 임신견에게 시도하지 않는다.
에센셜 오일은 보조 치료 수단의 하나일 뿐이다. 반려견 전용 구급상자 용품의 부작용도 제대로 공부해서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