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을 위한 티트리 오일의 이점

티트리 오일은 반려견이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이점을 선사한다. 오늘은 티트리 오일의 독특한 항균 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반려견을 위한 티트리 오일의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22 3월, 2021

티트리 오일에는 많은 이점이 있다. 건강 식품점에서 흔히 판매되는 식물성 제품이며, 대개 학명으로는 ‘Melaleuca alternifolia’로 알려진 호주 차나무의 잎에서 추출된다. 이 나무는 호주 고유의 종이다. 그렇다면 반려견을 위한 티트리 오일의 이점은 무엇일까?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차나무는 유칼립투스 및 미르투스와 관련된 도금양과에 속한다. 티트리 오일은 친유성(기름성) 특성으로 인해, 피부를 통해 쉽게 흡수된다. 같은 계통의 유칼립투스 오일과 마찬가지로, 티트리 오일은 톡 쏘는 향이 난다.

이러한 오일을 포함한 약용 식물은 반려동물 관리에서 점차 흔히 사용되고 있다. 사람들이 자신과 가족을 위한 천연 건강 관리 제품을 점점 더 많이 찾고 있기 때문이다.

티트리 오일의 항균 작용

반려견을 위한 티트리 오일의 이점

차나무 또는 티트리는 그 나무를 사용한 선원들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러한 선원들이 나무를 육두구 향이 나는 차를 만드는 데 사용하면서 ‘차나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오늘날에는 나무로 차를 만드는 것이 흔치 않으며, 주로 에센셜 오일의 형태로 섭취한다.

100년 전, 아서 펜폴드라는 호주 출신의 화학자는 티트리 오일이 페놀보다 11~13배 더 많은 항균 활동을 한다고 보고했다. 티트리 오일의 강력한 특성은 많은 화합물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가장 눈에 띄는 화합물은 오일에서 높은 농도로 나타나는 테르피넨(terpinene-4-ol)이다. 이러한 화합물은 강력한 항균, 항진균, 항바이러스, 항원충 활동을 한다.

1. 항균용

티트리 오일의 모든 특성 중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두말할 필요 없이 항균 활동이다. 현재까지 과학 보고서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의 광범위한 활동에 항균 활동이 포함된다. 모든 활동의 특성이 제대로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자료는 유망하다.

항생제 내성 박테리아 균주에 대한 항균 활동이 제대로 입증되었다. 지금까지 가장 큰 주목을 받은 메티실린 내성 황색 포도상 구균(MRSA)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과학자들은 티트리 오일을 기화하면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2. 개의 구강 건강

반려견을 위한 티트리 오일의 이점

최근 몇 년간 의료 관리의 비용, 심각한 부작용, 임상 사용에 대한 약의 내성이 증가했다. 따라서 많은 반려견 보호자들이 치주 질환을 치료하는 대체 치료법을 찾고 있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개와 고양이의 치주 질환은 다음과 같은 4가지의 목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 축적된 플라크 및 치석 제거
  • 감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 퇴치
  • 염증 감소
  • 지혈

티트리 오일은 마지막 지혈을 제외한 처음 3가지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티트리 오일은 가장 일반적인 구강 박테리아에 대한 살균 및 정균 효과가 있다. 또한 박테리아에 의한 면역 염증성 반응을 줄여 환자에게 매우 유익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3. 항진균용 티트리 오일

말라세지아균은 대부분 온혈 생명체의 정상적인 피부 미생물군의 일부이다. 이러한 균은 특히 개와 고양이에서 지루 피부염과 같은 다양한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흔히 외이도의 염증성 반응에 관여하고 이러한 문제를 계속해서 유발할 수 있다.

여러 전문가가 대체 치료제를 찾기 위해 호주 티트리 오일의 활동을 조사했다. 연구진들은 많은 말라세지아균이 티트리 오일에 매우 취약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임상 시험에서 5% 티트리 에센셜 오일 로션을 사용한 개의 외이염 치료는 부작용을 보이지 않고 니스타틴 치료와 비슷한 효과를 드러냈다.

4. 피부염 치료

연구를 통해, 10% 티트리 오일 크림이 항염증 치료제만큼 강력하다는 점이 밝혀졌다. 이러한 효과와 앞서 언급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피부 병변과 관련된 다른 미생물에 대해 작용하는 효능으로 인해, 티트리 오일은 국부적인 급성 및 만성 농피증을 치료하는 데 선택할 수 있는 유효한 치료제이다.

안전성과 독성

반려견을 위한 티트리 오일의 이점

티트리 오일을 희석하여 반려동물에게 제대로 바르면 국부적인 세균 및 진균 또는 효모 감염의 치료와 예방에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그 효과로 인해, 많은 반려동물 미용 제품에서 티트리 오일을 다양한 농도로 발견할 수 있다.

티트리 오일은 훌륭한 항염증제이므로, 가려움증과 자극을 유발하는 피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항균, 항바이러스, 항진균 작용을 하므로, 많은 피부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티트리 오일의 사용 경로

개가 티트리 오일을 섭취하면 독성이 매우 강하므로, 경구 복용은 허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피부 독성의 경우 오일을 희석하지 않은 상태로 사용할 때 자극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제대로 희석한 상태의 오일을 국소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제품에는 이미 희석된 양이 포함되어 있다.

다른 신제품과 마찬가지로, 개에게 사용하기 전에는 항상 수의사의 조언을 구해야 한다. 하지만 절대 고양이에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반려견 비만 관리에 도움을 주는 강황
My Animals
읽어보세요 My Animals
반려견 비만 관리에 도움을 주는 강황

반려견 비만 관리에 도움을 주는 강황에 대해 알아보자. 강황의 효능을 살펴보기 전에 반려견 비만에 관해 먼저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반려견이 살이 찌는 이유도 사람과 비슷하다. 무엇을 얼마만큼 먹느냐가 반려견의 삶의 질과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뜻이다.



  • Casarin M, Pazinatto J, Santos RCV, Zanatta FB.(2018) Melaleuca alternifolia and its application against dental plaque and periodontal diseases: A systematic review. Phytother Res. 32(2):230-242.
  • Carson CF, Hammer KA, Riley TV (2006) Melaleuca alternifolia (Tea tree) oil: a review of antimicrobial and other medicinal properties. Clin Microbiol Rev 19(1):50–62
  • Neves, Rita C.S.M., Makino, Hérica, Cruz, Thalita P.P.S., Silveira, Marcelo M., Sousa, Valéria R.F., Dutra, Valéria, Lima, Marcia E.K.M., & Belli, Carla B.. (2018). In vitro and in vivo efficacy of tea tree essential oil for bacterial and yeast ear infections in dogs. Pesquisa Veterinária Brasileira, 38(8), 1597-1607.
  • Lans C, Turner N, Khan T. Medicinal plant treatments for fleas and ear problems of cats and dogs in British Columbia, Canada. Parasitol Res. 2008 Sep;103(4):88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