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무새의 식단과 영양
앵무새의 식단은 이 동물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통제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요인 중 하나다. 하지만 식단에 무엇을 추가해야 할지에 관해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식단이 앵무새의 웰빙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품질이 떨어지는 정크푸드를 먹이는 건 앵무새의 발달에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질병과 기이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식단은 반드시 균형 잡혀 있어야 하며 동물의 품종, 나이, 활동량에 맞는 모든 영양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앵무새의 식단과 영양
압출 가공된 사료는 이 종을 위해 특별히 마련되었기 때문에 앵무새를 위한 옵션 중 하나다. 실제로 시중에 나가 보면 다양한 종류의 사료가 있다. 그리고 원하는 적절한 제품을 고를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으로 제공된다. 하지만 이 경우 우리는 미리 포장되어 있는 다른 모든 음식과 마찬가지로 포장 라벨에 표시된 성분을 잘 확인해야 한다.
가공된 반려동물 사료는 간단하고 편리하게 앵무새에게 먹이를 줄 방법이다. 하지만 앵무새가 아주 어릴 경우 사료를 먹는 데 익숙해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앵무새는 사료를 거부할 것이며 완전히 먹지 않을지도 모른다. 따라서 새로운 음식을 식단에 도입할 때는 점진적으로 하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앵무새에게 사료를 먹이기로 했다면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추가로 제공해 주어야 한다.
앵무새의 식단 추천
사료 대신 자연환경에서 먹는 것과 유사하게 음식을 제공해 주고 싶다면 어떤 음식을 포함해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우선 앵무새에게는 두 개의 모이통이 필요하다. 하나는 과일과 채소용이고 다른 하나는 곡물과 씨앗용이다.
곡물과 씨앗은 음식의 50%를 차지해야 하며, 채소는 45%, 과일은 2.5%여야 한다. 나머지 2.5%는 모든 종류의 견과류와 같은 식품 보조제, 오징어 뼈 형태의 칼슘 또는 앵무새용으로 나온 칼슘 블록이어야 한다. 또한, 우리는 앵무새에게 절대 주면 안 되는 음식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곡물과 씨앗류
우리는 앵무새를 위해 해바라기씨를 최소한으로 한 씨앗 혼합물을 만들 수 있다. 아니면 이 씨앗류를 대량으로 사서 다음을 포함한 혼합물을 만들 수도 있다.
- 기장
- 껍질을 벗긴 오트밀
- 새 모이
- 순무 씨
- 해바라기씨: 보통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매우 부족하고 지방과 단백질이 너무 많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앵무새는 해바라기씨를 좋아하기 때문에 약간은 주어도 좋다. 단, 새가 먹는 것을 중단하거나 남아 있는 나머지 음식을 버리면 양을 제한해야 한다.
채소
앵무새에게 주는 채소는 신선하고 깨끗하며 작은 조각으로 잘려져 있어야 한다. 앵무새의 식단에 천천히 추가한다는 가정하에 먹이로 줄 수 있는 채소의 종류는 다양하다. 다음 중 우리는 앵무새가 무엇을 가장 좋아하는지 식별할 수 있다.
- 시금치
- 꽃상추
- 당근
- 호박
- 녹색 완두콩
- 삶은 감자
- 강낭콩
- 물에 불린 렌틸콩
- 물에 불린 병아리콩
- 브로콜리
- 아티초크
- 콜리플라워
- 토마토
- 초록, 빨강, 노랑, 주황 고추
- 근대
- 무
- 셀러리
과일
최소한 3가지 유형의 과일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매일 모이통을 청소하고 과일을 새로 잘라 주는 게 중요하다.
- 사과
- 배
- 감귤
- 오렌지
- 살구
- 블루베리
- 딸기
- 자몽
- 수박
- 키위
- 파인애플
- 파파야
- 감
- 망고
- 체리
- 포도
- 칸탈루프
- 바나나
- 복숭아
- 비파 열매
가장 흔한 실수들
보통 사람들은 앵무새의 식단을 짤 때 실수를 저지르고 앵무새는 먹이를 거부한다. 가장 일반적인 실수들은 다음과 같다.
- 모이통이 더럽다.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게 대부분의 동물은 더러운 모이통을 싫어한다. 따라서 새장 청소도 중요하지만 모이통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다시 말해 오래된 음식물과 배설물이 남아 있지 않아야 한다.
- 똑같은 음식을 하루 이상 방치한다. 방치된 음식은 앵무새에게 더는 맛있지 않다. 그리고 음식이 아주 빨리 상하고 부패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 일부 앵무새는 씨앗류만 먹는다. 하지만 씨앗류만 먹는 건 건강하지 않다. 따라서 힘들겠지만 다른 음식을 먹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마지막으로 앵무새는 씨앗류의 껍질을 모이통에 남겨 두기 때문에 씨앗이 아직 남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껍질을 매일 제거해 주고 모이통에 씨앗을 채워 넣어 주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rightsmith, D. J. (2012). Nutritional levels of diets fed to captive Amazon parrots: does mixing seed, produce, and pellets provide a healthy diet? Journal of Avian Medicine and Surgery, 26(3), 149–160. https://bioone.org/journals/journal-of-avian-medicine-and-surgery/volume-26/issue-3/2011-025R.1/Nutritional-Levels-of-Diets-Fed-to-Captive-Amazon-Parrots/10.1647/2011-025R.1.short
- Hernandez-Calva, L. M., Cortes-Roldan, P., Montalvo-Aguilar, X. G., Villalobos-Peñalosa, P., Galaviz-Rodriguez, J. R., & Hernández-Velasco, J. A. (2021). Evaluation of the consumption of two integral diets for psittacines in captivity in a wildlife rescue unit. Agro Productividad, 14(1), 95-99. https://www.revista-agroproductividad.org/index.php/agroproductividad/article/view/1796
- Kalmar, I. D., Janssens, G. P., & Moons, C. P. (2010). Guidelines and ethical considerations for housing and management of psittacine birds used in research. ILAR journal, 51(4), 409–423. https://pubmed.ncbi.nlm.nih.gov/21131717/
- Matson, K. D, & Koutsos, E. A. (2006). Captive Parrot Nutrition: Interactions with Anatomy, Physiology, and Behavior. En A. Luescher (Ed) Captive parrot welfare. Manual of parrot behavior (pp.49 – 58).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10.1002/9780470344651.ch6
- Pryor, G. S. (2003). Protein requirements of three species of parrots with distinct dietary specializations. Zoo biology, 22(2), 163–177.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10.1002/zoo.100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