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에게 흰털이 생기는 이유

개에게 왜 흰털이 생기는지 알아보자.
개에게 흰털이 생기는 이유
Francisco María García

작성 및 확인 변호사 Francisco María Garcí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개에게 흰털이 생기는 일은 매우 흔하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반려동물도 노화로 인해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 개에게 흰털이 생기는 이유가 노화인 것은 사실이지만,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흰털이 조기에 나타날 수 있다.  개가 5세 미만이고 흰털이 많다면 건강상 문제일 수도 있다.

개에게 흰털이 생기는 이유와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자.

개의 조기 노화와 흰털

개에게 흰털이 나는 가장 흔한 이유는 노화다. 하지만 어린 동물에게도 흰털이 생기기 시작하면 조기 노화를 의심해볼 수 있다.

흰털이 많은 어린 개는 일반적으로 다른 건강상 문제를 가지고 있고 체중감량, 식욕부진 , 모피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스트레스 문제와 연관되는 경우도 많다. 스트레스 때문에 개도 불안하거나 공격적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전 때문인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검은 개들은 일찍 흰털이 나는 경향이 있다.

개의 화색화 원인

개에게 흰털이 생기는 이유

만약 반려견이 입 주변에 흰털을 가지고 있다면, 노화로 인한 흰털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 이 하얀 털들은 몸의 다른 부분에도 있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눈 주위에 있을 수 있다.

어떤 건강상 문제와는 별도로, 개들은 특정한 나이부터 원래 색깔을 잃기 시작한다. 보통, 이것은 대략 10~11세 정도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개의 털 색은 각 모낭 모세관에서 생성되는 멜라닌이라는 분자 색소에 의존한다. 나이가 들면서, DNA는 멜라닌의 생성에 책임이 있는 세포를 생산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흰털의 기원을 설명하는 다른 가설들도 있다. 예를 들어, 가끔 모낭은 정상보다 과산화수소를 더 많이 생산하는데 이는 털을 희게 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개에게 너무 빨리 흰털이 나는 경우

너무 이른 시기에 개에게 흰털이 생기는 이유는 몇 가지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이런 상황을 바로잡고 건강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적시에 알고 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개에게 흰털이 너무 일찍 생기는 이유 중 하나는 형편없는 식단일 수 있다. 때때로 털의 변색은 불충분한 영양분 때문이며,  고기를 충분히 먹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다.

회색화

흰털 외에도 반려동물이 탈모, 식욕부진, 체중감소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기생충이나 더 심각한 상태일 수 있다. 만약 이런 증상이 생긴다면, 수의사를 만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주로 개에게 흰털이 일찍 나타나는 이유는 스트레스 때문이다.

개의 스트레스

개의 조기 흰털 발생과 불안 사이에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러한 징후들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고, 반려동물의 웰빙을 위해 필요한 변화를 적용해야 한다.

개에 대한 불안과 스트레스는 혼자 내버려 두면 물건을 파괴함으로써 자신을 드러내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심리상태는 개가 운동을 한 후에도 과잉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개는 침착할 수 없고, 영구적으로 극도로 긴장하거나, 사람들에게 달려든다.

개는 집에서 혼자 많은 시간을 보내거나 충분히 활동하지 못할 때 불안할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과 함께 살 때 그리고 매우 긴장된 환경에서 살 때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