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과 캠핑을 위한 팁 5가지
날씨가 화창한 날에 캠핑을 가는 것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캠핑 경험을 반려견과 함께 나눌 수 있다면 훨씬 더 좋을 것이다! 특히 캠핑은 여름철에 관광을 하거나 사람들로 붐비는 바닷가에 가는 것보다 저렴하고 여유로운 활동이다. 대자연을 만끽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반려견과 캠핑을 즐기는 것이다!
반려견과 캠핑을 가는 방법
일반적으로 캠핑은 무료 캠핑과 캠핑장을 이용하는 두 가지의 주요 유형이 있다. 한편, 텐트 없이 야외에서 자는 ‘비바크’도 있다. 하지만 이는 모험심이 가장 강한 사람들에게만 적합한 경험이다.
현재 한국과 다른 국가의 일부 지역에서는 무료 캠핑이 허용된다. 하지만 텐트를 치기 전에 먼저 국립 공원의 규정을 확인하자.
때로는 무료 캠핑 장소가 제한되어 있다. 하지만 규칙을 어기지 않도록 캠핑이 허용되는 장소에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캠핑을 하기로 마음을 정하고 반려견을 데려가고 싶다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특정한 시설에 갈 필요가 없으므로, 개와 함께 자연 속에 있을 수 있다.
한편 캠프장을 이용하고 싶다면 예약을 하고 반려동물을 동반해도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지금부터 반려견과의 캠핑 여부를 결정할 때 명심해야 할 유용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이러한 모험에 반려동물을 데려가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조언을 놓치지 말자!
1. 캠핑장에 반려동물을 동반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모든 캠핑장에서 반려동물을 받아 주는 것은 아니며, 시설에서 허용할 때만 반려동물을 동반할 수 있다. 따라서 캠핑장, 방갈로, 오두막집 또는 별장을 예약하기 전에 먼저 문의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호텔, 해변, 시골 주택 또는 모든 관광지도 마찬가지이다.
반려동물을 동반할 수 있는 일부 캠핑장은 특정한 제한이 있으므로, 숙박 시설의 조건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동물의 수를 제한하거나 크기에 따라 요금이 높아질 수 있다.
2. 기생충과 질병으로부터 반려견을 보호해야 한다
이러한 조언은 반려동물과 함께 떠나는 모든 여행에 해당한다. 특히 자연환경으로 여행을 가기 전에, 반려동물의 예방 접종이 모두 최신 상태인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외부 및 내부 구충을 고려해야 한다. 언제나 예방이 최선의 선택이다.
3개월마다 구충제를 먹이는 것으로 반려견의 몸에 기생충이 생기지 않도록 보호해야 한다. 또한 벼룩, 진드기, 모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피펫이나 목걸이를 착용하는 것으로 외부를 보호해야 한다.
해당 지역에서 동물이 필수 예방 접종을 모두 받았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한다면 여행 시 예방 접종 카드를 지참하자. 또한 이 문서는 자신이 반려동물의 법적 보호자라는 것을 보여 줄 수 있다.
3. 반려동물의 가방을 따로 챙겨야 한다
먼저 여행에 필요한 모든 물품의 목록을 작성하자. 예를 들면 충분한 양의 사료, 산책에 필요한 용품, 물그릇, 밥그릇, 장난감, 간식, 침대, 자동차로 여행할 때 필요한 안전띠나 캐리어 등이 있어야 한다.
반려견과 함께 캠핑할 때 유용한 제품은 LED 목걸이이다. 어두울 때 함께 산책을 하러 가면 반려견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4. 흔적을 남기지 않아야 한다
야외에 있더라도 반려견이 소변을 본 자리에 물을 뿌려 깨끗이 청소하고 배설물을 봉투에 담아야 한다. 이는 환경과 다른 캠핑객에 대한 존중을 보여 주는 중요한 표시이다. 또한 이러한 행동은 봉투를 재활용할 수 있다면 훨씬 친환경적이다.
반려동물을 계속 주시하고 아이가 캠핑장을 돌아다니거나 다른 사람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자. 물론 쓰레기도 남겨 두지 않아야 한다! 자연은 모든 사람의 것이라는 점을 꼭 기억하자.
5. 반려동물을 보살펴야 한다
집을 떠나면 반려견의 휴식 일정, 식사, 산책과 다른 일상적인 행동을 관리하기가 훨씬 어려워진다. 휴가는 일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는 것이지만, 반려동물의 필요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몇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고 함께 놀아주고 음식을 주자. 반려동물에게 충분히 물을 주는 것도 잊지 말자. 수분 공급은 격렬한 신체 활동이나 더위 속에서 시간을 보낸 후 매우 중요하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이러한 팁을 따르면 반려견과의 캠핑이 반려견과 우리에게 모두 교육적이며 활기를 주는 활동이 될 수 있다. 반려견을 데려가는 것은 집에 두는 것보다 항상 더 좋은 선택이다. 또한 정서적 유대감을 강화하기에 훌륭한 방법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