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이 출연하는 광고의 인기 비결

동물이 출연하는 광고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 마케팅의 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동물이 출연하는 광고의 인기 비결
Francisco María García

작성 및 확인 변호사 Francisco María Garcí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그동안 다양한 동물들이 광고에 출연했다. 동물이 출연하는 광고는 전파를 타는 즉시 대중의 관심을 사로잡으면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누구나 기억에 남는 재미있고 감동적인 동물 광고 한두 편이 있을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TV 역사상 가장 유명했던 광고 몇 편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동물이 출연하는 광고의 성공 요인

전문가들은 동물 광고가 항상 마케팅 성공 요소였다고 말한다. 특히 대중에게 친숙한 개, 고양이, 말, 돼지, 돌고래와 원숭이 등이 출연한 광고는 해당 제품 판매에 큰 공을 세웠다.

일반적으로 동물은 보호받아야 하고 선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나타내지만 선호하지 않는 종에 관해서는 거부감이나 공포를 느낄 수도 있다.

동물 CF 긍정적 이미지

동물이 대중에게 주는 이미지를 고려하여 자유를 상징하는 말이나 순수하고 조건 없는 사랑을 베푸는 개가 광고 모델로 자주 기용된다. 반면 살충제나 구충제 광고에는 쥐, 모기, 바퀴벌레를 등장 시켜 위협적인 느낌으로 제품 구매를 유도하기도 한다.

이렇듯 동물이 출연하는 광고는 대부분 감성을 자극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유발하므로 감성 마케팅의 성공적인 수단으로 꼽을 수 있다.

또 동물 광고나 동영상은 특정 계층이 아닌 동물을 좋아하는 다양한 소비자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좋아서 광고 효과를 몇 배나 높이는 효과를 내기도 한다.

동물이 출연하는 최고의 광고 7선

TV 광고 역사상 최고로 손꼽히는 동물 출연 광고는 아래와 같다.

1. 인간과 반려견(The man and the dog)

동물이 출연한 광고라고 모두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용은 아니다. 전국 또는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문제를 알리는 공익 광고에도 동물들이 출연한 사례가 있다.

‘인간과 반려견(the man and the dog)’은 장기 기증의 중요성을 알리는 공익 광고였다. 인간과 반려견의 놀라운 우정을 묘사하면서 장기 기증으로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주제까지 정확히 전달한 광고로 역사상 가장 감동적인 광고라는 평을 들었다.

2. 우리를 기다리는 친구(Friends wait for us)

역시 인간과 반려견의 유대감을 묘사하여 큰 반향을 얻은 음주 운전 예방 및 경고 CF다. 

3. 초고선명 TV에 반응하는 반려견과 반려묘(Dogs and cars react to 4k television)

재미있게 고정관념을 깬 CF로 4k TV를 처음 보는 반려견과 반려묘의 반응을 그대로 담았다. 동물들이 인간 세상을 어떻게 볼지를 단순하게 묘사하여 큰 웃음을 줬다.

4. 잃어버린 강아지 이야기(‘The story of the last dog’)

잃어버린 강아지, 말과 보호자가 주연인 TV 광고는 동물의 뛰어난 지능, 감성과 유대감을 잘 표현해냈다.

5. 사지 말고 입양하세요(Adopt, don’t buy!)

유기견의 힘든 삶과 입양의 필요성을 강조한 광고로 평생 가족을 기다리는 수많은 유기견의 존재를 대중에게 알려준 충격적인 광고다.

6. 사람이 없을 때 요리하기(Cooking while the human is gone)

반려동물 보호자라면 모두 집을 비운 사이 어떤 일이 일어날지 궁금한데 이 광고는 그 질문에 가장 창의적인 답을 제시했다.

보호자가 없는 틈을 타서 반려견이 직접 요리를 하지만 갑작스러운 보호자의 귀가로 모든 계획이 수포로 된다는 내용이다.

7. 개의 삶을 살기로 한 고양이(The cat that decided to lead a dog’s life)

마지막 소개할 동물 CF는 개와 고양이의 특징을 비교하면서 개처럼 살기로 한 재미있는 고양이 모습을 보여준다.

고양이의 모습을 보며 인생을 더 즐기며 살아야 한다는 주제를 훌륭히 표현한 풍자 광고로 기억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