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물지 않도록 하는 방법
우리의 네 발 달린 친구인 개는 사람에 대한 충성심이나 짖는 소리(지나칠 때도 있다)로만 돋보이는 것이 아니다. 안타깝게도 사람을 물어 심각한 부상이나 심지어 사망을 초래했다는 뉴스가 보도될 때도 있다. 그렇다면 개가 물지 않도록 할 수 있을까?
개가 무는 이유
개가 물거나 물려고 행동하는 것은 두려움을 느끼고 있거나 크기 또는 종과 관계없이 자신을 방어하기 위한 방법이다. 분명 턱의 힘이 강할수록 더 큰 피해를 끼칠 수 있다.
‘잠재적으로 위험하다고’ 분류된 동물이 공격할 가능성이 더 크다는 주장이 확산될 때도 있지만, 실제로 여기에서 잘못은 대개 개가 아니라, 이러한 행동을 하도록 ‘훈련’하는 주인에게 있다.
개가 자라는 환경, 받는 대우, 사회화되고 훈련받는 방식은 동물의 행동과 무는 경향을 보일 가능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개와 주인 모두에게 좋은 훈련은 개가 사람을 물지 않도록 하는 데 기본적인 도구이다.
개가 무는 행동의 진실
개에게 물리는 것은 가벼운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개와 주인 모두를 위한 좋은 훈련을 통해 무는 행동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계보건기구(WHO)의 데이터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정보를 알 수 있다.
- 개 물림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저소득 및 중산층 국가에서 더 높다. 치료가 미흡하거나 완전히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 주된 피해자는 어린이이며, 작은 키로 인해 머리나 목이 다칠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다.
- 여행자가 동물로 인해 입은 부상의 50%는 개 물림이 원인이다.
개가 물지 않도록 하는 방법
그렇다면 개가 물지 않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많은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아직 성견이 되지 않은 강아지라면 놀 때 물지 않도록 가르쳐야 한다.
어린 강아지가 입으로 주변을 탐색하고 자신이 가는 길에 있는 모든 것을 조금씩 물어뜯는 것은 정상이다.
하지만 강아지가 이러한 행동이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어떻게 해야 할까? 함께 노는 친구인 다른 강아지가 물렸을 때 무슨 행동을 보이는지 관찰해야 한다. 그 아이는 자신이 느끼는 고통에 대해 불만을 표시한다.
따라서 개가 가볍게 물다가 갑자기 흥분하면서 세게 물면 아프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아야!’하고 큰 소리를 내면서 놀이를 중단하자. 개가 무는 행동을 제어하기 시작할 수 있도록, 이와 같은 행동이 우리를 아프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시키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다.
적절한 훈련과 사회화
개가 물거나 다른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도록 하기 위한 핵심은 바로 좋은 사회화와 대우이다.
‘친절한’ 환경에서 자라고 다른 동물이나 사람과 접촉하는 개는 분명 용감하고 정서적으로 균형이 잘 잡힌 성견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조건에서는 물려고 하면서 반응을 보이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반대로 공격성의 가장 큰 가능성은 다음과 같은 동물에서 나타난다.
- 체벌을 받는 동물
- 묶여 있거나, 고립되어 있거나, 항상 집 밖에 있는 동물
- 극도로 인간화된 동물
유의 사항
하지만 반려견을 가르치고 사회화하는 것 외에도, 우리가 개를 대하는 올바른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따르는 것이 필수적이다.
- 공격 가능성을 나타낼 수 있는 징후를 알아보기 위해 개의 몸짓 언어를 알아야 한다.
- 공격성을 보일 수 있는지 알려지지 않은 동물을 대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 자녀에게 네 발 달린 친구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설명해야 한다. 특히 아이가 매우 어릴 때는 개와 단둘이 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이렇게 하면 반려견을 이해하려고 할 때 개에게 물릴 수 있는 많은 불쾌한 상황을 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