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묘 사료가 떨어졌을 때 급히 줄 만한 음식

이번 글에서는 사료가 떨어졌을 때 집에 있는 식자재로 고양이 음식을 급조하는 방법을 이야기해보겠다.
반려묘 사료가 떨어졌을 때 급히 줄 만한 음식

마지막 업데이트: 21 6월, 2021

개와 달리 고양이는 고양이 사료, 츄르나 파테 외에 ‘아무거나’ 먹지 않는다. 그런 고양이에게 당장 급여할 사료가 없다면 집에서 적절한 요리를 만들어야 한다. 이번 글에서는 사료가 떨어졌을 때 집에 있는 식자재로 고양이 음식을 급조하는 방법을 이야기해보겠다.

우리 냥이가 배고픈데… 사료가 없다?!

사료가 떨어졌을 때 영양식

무슨 원리인지 알 수 없지만 고양이의 배꼽시계는 그 어떤 시계보다 정확해서 보호자의 식사 시간까지 미리 알려주며 은근히 눈치를 준다.

빈 밥그릇 옆에서 야옹 한다든가, 보호자 다리를 긁는다든가, ‘슈렉’의 장화 신은 고양이처럼 불쌍한 얼굴로 바라보기도 한다. 또 보호자 코앞에 앉아서 눈을 마주치는 등 밥을 줄 때까지 미묘한 압박감을 선사한다.

가끔 사료를 사러 갈 시간이 없을 만큼 바쁠 때가 있다. 사료통은 텅 비고 반려묘는 불쌍한 눈빛으로 앉아 있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 다행히 해결책이 있다.

반려묘 사료가 떨어졌을 때를 대비하여 고양이에게도 먹일 수 있는 음식을 준비한다. 사료가 반쯤 남았을 때쯤 미리 재료를 준비해두면 허둥지둥할 걱정이 없다.

사람이 먹는 음식이라도 가끔 소량만 급여하는 것은 괜찮다. 반려동물에게 비타민, 미네랄, 탄수화물 등의 필수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는 음식을 고르고 습관적으로 주지만 않으면 집사와 한 식탁에서 식사도 가능하다.

반려묘 음식을 만들 때 주의점

반려묘의 영양과 관련해서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음은 모든 반려묘 보호자가 알아야 할 기본 상식이다.

1. 고기를 줘도 좋다

고양이는 육식 동물이니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생선 모두 먹을 수 있다. 기타 질병 유발을 방지하기 위해 고기는 익혀서 급여한다.

2. 건식과 습식, 모두 먹는다

작게 포장된 습식을 주거나 건식만 주는 보호자들도 있다. 각각 반려묘 나이에 상관없이 영양이 충분한 식사지만 두 가지를 섞어서 급여하면 더욱 좋다. 이런 식으로 두 가지를 동시에 급여하면 한 종류의 먹이가 떨어졌을 때도 거부감 없이 다른 종류를 먹을 수 있다.

3. 고양이는 먹고 싶을 때 먹는다

보호자와 같은 시간에 반려묘가 식사하도록 만들 수는 없다. 독립적인 고양이는 식사 시간마저도 스스로 정한다. 다행히 정말 배고플 때만 밥을 먹으니 자율 급식을 해도 큰 문제가 없다.

4. 물도 마신다

고양이도 다른 포유류처럼 음식과 물로 수분을 섭취한다. 건식 사료만 급여하면 따로 항상 깨끗한 물을 충분히 급여하자. 습식 사료를 먹는다면 물이 불필요할 수 있지만 일단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5. 나이에 따라 다르게 먹는다

사료가 떨어졌을 때 물 급여

고양이의 나이별로 필수 영양분 섭취 사항이 다르다. 생후 5~40주에는 매일 30g~80g의 음식이 필요하며 1살~6살 사이에는 매일 40g~130g 정도를 섭취해야 한다. 7살 이후에는 매일 30g~135g 정도면 적당하다.

반려묘 사료가 떨어졌을 때 어떤 음식을 줄 수 있을까?

사료가 떨어진 위급한 사태라면 아래와 같은 음식을 먹을 수 있다.

  1. 고기류: 닭고기, 소고기, 칠면조고기
  2. 생선류: 특히 참치를 좋아한다. 다른 생선도 익혀서 먹으면 괜찮다
  3. 채소류: 당근, 근대, 비트, 토마토, 애호박
  4. 과일류: 사과, 배, 복숭아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Jurado, A. (2020) Evaluación de una dieta casera complementaria utilizada en la alimentación de gatos (Felis catus silvestre) del refugio de animales Amigos con Cola y su efecto sobre el estado de salud animal. (Tesis de grado, Universidad Católica de Santiago de Guayaquil)
  • Davies, R. H., Lawes, J. R., & Wales, A. D. (2019). Raw diets for dogs and cats: a review,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microbiological hazards. Journal of Small Animal Practice, 60(6), 329-339.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