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묘 식단과 영양에 관해 알아야 할 4가지 사항

고양이에게 적절한 식단 및 영양에 관한 팁을 얻고 싶은가? 먼저 고양이의 독특한 소화 및 대사 체계가 먹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반려묘 식단과 영양에 관해 알아야 할 4가지 사항
Luz Eduviges Thomas-Romero

작성 및 확인 생화학자 Luz Eduviges Thomas-Romero.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적절한 반려묘 식단과 영양을 챙기고 선택하는 일은 어렵다. 현재 동거하는 반려묘와 좋은 관계를 맺는 방법은 바로 그들의 필요를 파악하는 것이 당연하다.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에게 먹이를 줄 때 알아야 할 중요한 사항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반려묘 식단의 기본

반려묘의 야생 조상은 다양한 종류의 먹이를 사냥하여 오직 육식만을 했다.

하지만 육식만 먹는 식단을 따르면 결국 소화 효소가 손실되고 변화된다.

진화 전문가들은 반려묘는 먹이 습관이 바뀌면서 에너지를 절약하는 뚜렷한 이점을 생겼다고 믿는다.

반려묘 식단과 영양: 고양이가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어떻게 파악할까?

학계 밖에서는 반려묘 식단 요구 사항에 관한 정보가 거의 없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야생 고양이의 식습관에 관한 많은 연구가 있었다. 이 연구는 고양이가 본능적으로 야생에서 먹이를 선택하는 것에 대한 지식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고양이의 일일 에너지 섭취량은 단백질 52%, 지방 46%, 가용성 무질소물(NFE) 2% 미만으로 구성된다. 이 NFE에는 당분 및 전분과 같은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다.

1. 반려묘 식단에는 왜 많은 단백질이 필요할까?

야생 고양이의 위에 있는 내용물을 분석한 결과, 그들이 먹은 음식은 포유동물(주로 설치류와 토끼) 78%, 새 16%, 파충류 및 양서류 3.7%, 무척추동물 1.2%로 구성되어 있었다.

고양이의 식단과 영양: 고양이가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어떻게 파악할까? 

고양이는 육식 동물이기 때문에 생존하기 위해 고기를 먹어야 한다. 그리고 고양이는 다량의 타우린, 아르지닌, 아라키돈산, 지방산, 비타민이 필요하다. 이 모든 영양소는 고기에 충분히 들어 있다.

고양이의 식단에서 단백질 요구 사항이 높은 이유는 단백질 대사에 작용하는 효소가 활성화했기 때문이다.

육식성 어류와 조류 역시 단백질 소화 효소가 활성화한 것을 보면 육식 동물의 생존에 다량의 단백질 섭취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 고양이에게 타우린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많은 동물이 다른 아미노산을 타우린으로 합성할 수 있으나 고양이는 타우린 합성에 필요한 효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체내에서 충분한 양을 생산할 수 없다.

고양이는 필수 영양분인 타우린을 개와 마찬가지로 담즙 생성에 사용하여 지방과 지용성 비타민 흡수를 돕는다.

2. 고양이에게 타우린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일까? 

한편 타우린은 신경 발달과 혈중 수분 및 염분 농도를 조절하는 데에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만약 고양이가 식단을 통해 충분한 타우린을 섭취하지 못하면 빛을 감지하고 반응하는 망막 세포의 광수용체가 퇴화할 수 있다.

또한 타우린 결핍은 태아 재흡수, 사산 같은 생식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자묘의 발달 장애나 심근병증 같은 심장 문제를 유발한다.

타우린은 채소 종류보다 생물  근육 조직과 혈액에서 두 번째로 많은 아미노산이므로 고기가 고양이에게 가장 좋은 타우린 공급원이 된다.

3. 고양이의 탄수화물 섭취가 불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다른 동물들은 아밀라아제로 전분이나 포도당 같은 탄수화물을 대사하지만 고양이는 탄수화물 대사 능력이 부족하다. 고양이의 타액에 존재하는 아밀라아제는 상당히 소극적이며, 췌장과 장의 아밀라아제는 거의 작용하지 않는다.

또한, 고양이는 단당을 대사하는 다른 여러 효소의 수치도 낮은데 Tas1R2 수용체가 부족해서 설탕 맛을 거의 느끼지 못하기도 한다.

생물 조직인 고기는 소량의 포도당, 글리코겐, 당단백질, 당지질 및 펜토오스를 포함하지만 전분은 함유하지 않는다.

하지만 고양이가 먹잇감을 통째로 먹을 때 종종 먹잇감 내장에 든 소량의 전분을 섭취하기도 한다. 이처럼 전분 섭취량이 적어서 고양이의 탄수화물 소화 능력이 제한적일 수도 있다.

고양이는 다량의 탄수화물을 맛보거나 대사할 수 없고 소장을 통한 탄수화물 흡수도 불가능하다.

4. 반려묘 식단과 영양: 먹이를 통째로 먹는 것의 장점

먹이를 통째로 먹으면 연골, 콜라겐, 글루코스아미노글리칸과 같은 많은 유용한 물질을 섭취할 수 있다.

반려묘 식단과 먹이를 통째로 먹는 것

이러한 영양분은 장내 세균총 균형을 유지하는 유익한 박테리아군의 성장을 촉진하여 장 건강을 개선한다.

고양이가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모두 포함한 식단을 급여하면 장 면역계가 최적화하는 것도 위와 같은 이유 때문이다.

정리하면 고양이의 탄수화물 대사 과정은 아직 더 연구가 필요하지만 일단 탄수화물 대사 능력이 다른 동물보다 떨어진다는 것은 확실하다.

따라서 반려묘 식단에는 단백질 약 52%(가급적 생고기), 지방 46%, 탄수화물 2%가 포함하도록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ollins, A. W., & Murphy, M. (2019). Nutritional assessment in the cat: Practical recommendations for better medical care. Journal of feline medicine and surgery, 21(5), 442-448.
  • Plantinga, E. A., Bosch, G., & Hendriks, W. H. (2011). Estimation of the dietary nutrient profile of free-roaming feral cats: possible implications for nutrition of domestic cats. British Journal of Nutrition, 106(S1), S35-S48. https://core.ac.uk/download/pdf/29232468.pdf
  • Hewson-Hughes, A. K., Hewson-Hughes, V. L., Miller, A. T., Hall, S. R., Simpson, S. J., & Raubenheimer, D. (2011). Geometric analysis of macronutrient selection in the adult domestic cat, Felis catus.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214(6), 1039-1051.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