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이 있는 반려견에게 이상적인 식단

관절염이 있는 반려견을 위한 이상적인 식단을 짤 때는 보충제 및 체중 조절제를 포함하여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다.
관절염이 있는 반려견에게 이상적인 식단
Alejandro Rodríguez

작성 및 확인 생물정보학자 Alejandro Rodríguez.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사람처럼 반려견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아픈 곳이 생기고 통증을 느끼기 시작한다. 특히 관절은 아주 섬세한 부위 중 하나인데, 요즘에는 관절염이 있는 반려견의 수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 경우 관절염을 관리하기 위해 제대로 된 식단을 준비하는 것이 필수적이므로 반려견을 돌보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팁을 알아보려고 한다.

반려견의 관절염

전문가들은 반려견 5마리 중 1마리가 관절염으로 고통받는다고 추정한다. 관절 문제는 모든 나이대에서 나타나지만 노견의 발병률이 높은 편이다. 관절염은 팔꿈치와 어깨 관절 모두에 염증을 일으키는 퇴행성 질환이다.

관절염의 몇 가지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앉거나 일어서기가 어렵다
  • 팔다리가 뻣뻣하다
  • 영향을 받은 부위를 만지면 울거나 으르렁거리며 통증을 호소한다
  • 계단을 오르거나 다른 장애물을 피하는 것을 꺼린다
관절염이 있는 반려견에게 이상적인 식단

관절염을 앓는 반려견은 특별 관리와 주의를 필요로 한다. 퇴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통증과 질병의 진행 속도를 늦추기 위한 완화 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다. 정형외과용 매트리스나 관절 보호대처럼 반려동물의 웰빙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은데 반려견의 식단 조절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식단의 중요성

반려동물이 건강하게 오래 살도록 돕고 싶다면 식단을 바꾸고 여러 가지 영양 보충제를 추가해 주어야 한다. 관절염을 퇴치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콜라겐 급여다. 콜라겐은 관절 유연성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성분 중 하나다.

관절 보호 역할을 하는 연골에서 발견되는 콜라겐을 반려동물의 식단에  추가하면 당연히 관절 건강을 향상할 수 있다.

어떤 식으로 반려견에게 콜라겐을 급여하면 좋을까? 뼈와 같은 음식에는 콜라겐이 다량 들어 있어서 관절염을 앓는 반려견에게 훌륭한 보충제가 된다.

식단의 중요성

또는 콜라겐 흡수와 합성을 촉진하는 전용 식이 보충제도 좋지만 좀 더 자연적인 방법으로 콜라겐 섭취량을 늘리려면 생선이나 고기와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활용해 보자.

추가로 반려동물의 식단에 소량의 오메가-3 지방산을 추가해 보자. 그렇게 하면 관절염으로 인한 염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고로 코코넛 오일과 크릴에는 다량의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관절염이 있는 반려견: 식단과 운동

한편 우리는 반려견이 더 많이 먹을수록 관절염이 심해진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비만은 관절염에 있어서 최악의 적이다. 반려견의 몸이 무거워지면 관절은 움직임을 돕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

그러므로 비만을 예방하는 건 관절염이 있는 반려견을 돌볼 때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니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도록 하고 나이와 체중에 맞는 권장 섭취량을 따르도록 하자.

운동도 반려동물을 돕는 좋은 방법이다. 규칙적이고 적당한 운동은 관절을 강화하고 비만을 예방한다. 특히 산책과 수영은 관절염이 있는 반려견에게 가장 좋은 운동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rusa, M. C., & Boccia, F. O. (2000). Enfermedad articular degenerativa canina: consideraciones sobre el manejo médico terapéutico. Analecta Veterinaria20.
  • Van Valburg, A. A., Van Roermund, P. M., Marijnissen, A. C. A., Wenting, M. J. G., Verbout, A. J., Lafeber, F. P. J. G., & Bijlsma, J. W. J. (2000). Joint distraction in treatment of osteoarthritis (II): effects on cartilage in a canine model. Osteoarthritis and cartilage8(1), 1-8.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