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을 위한 프리바이오틱스 보충제
음식과 건강의 밀접한 연관성은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에게도 마찬가지다. 과학이 발전하면서 건강을 향상할 수 있는 보충제를 발견하고 개발하게 됐다. 그러한 보충제 중 하나가 바로 반려견을 위한 프리바이오틱스다. 프리바이오틱스 보충제에 관해 궁금하다면 글을 끝까지 읽어보기 바란다.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인간은 미생물의 체내 작용과 건강상의 여러 효능을 발견하고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수의학에도 이러한 발전이 점차 적용됐는데 이번 글에서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에 관해 이야기하려는 것도 이러한 이유다. 유익균이 반려동물에게 주는 이점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해보겠다.
먼저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의 차이점을 살펴보자. 두 보충제 모두 동물 체내 서식하는 미생물군에 도움이 되지만 작용 방식은 상이하다.
-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 있는 유기체, 주로 박테리아이며 적정하게 공급될 때만 유익하다
- 프리바이오틱스는 식품의 한 유형으로 주성분이 동물계에서 소화되지 않는다. 그 대신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된다
반려견을 위한 프리바이오틱스
이제 프리바이오틱스가 반려견의 장에 얼마나 유익한지 살펴보도록 하자. 일단 박테리아가 프리바이오틱스를 분해하면 다음과 같이 건강을 돕는 일련의 화합물을 방출한다.
- 프리바이오틱스는 건강한 장 기능을 촉진하고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한다
- 해로운 미생물의 증식을 예방한다.
요즘 프룩토 올리고당 또는 식물의 천연 섬유질과 같은 프리바이오틱스를 함유한 고품질 제품들이 많다. 프리바이오틱스를 반려견 식단에 보충하고 싶다면 앞서 말한 화합물이 영양 성분표에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자.
프리바이오틱스를 급여할 때 주의할 점
반려견에게 프리바이오틱스를 급여할 때 주의점도 분명히 있다. 일부 동물에게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개가 프리바이오틱스에 같은 방식으로 반응하지 않으니 급여 전 수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프리바이오틱스 보충제는 이중 효과가 있는데 많은 연구에 따르면 ‘착한’ 미생물뿐만 아니라 ‘나쁜’ 미생물에게도 도움이 된다.
그 결과 위장 장애를 앓는 반려견이 프리바이오틱스를 먹으면 위장의 해로운 균이 더 강해져서 소화 문제가 악화한다. 반려견의 소화기 상태를 확인한 후에만 프리바이오틱스를 급여하자.
프리바이오틱스의 효능은 매우 다양하지만, 수의사나 다른 동물 영양 전문가의 조언에 근거하여 반려동물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Nawaz, A., Irshad, S., Hoseinifar, S. H., & Xiong, H. (2018). The functionality of prebiotics as immunostimulant: Evidences from trials on terrestrial and aquatic animals. Fish & shellfish immunology, 76, 272-278.
- Gibson, G. R., & Rastall, R. A. (2006). Prebiotics: development & application (pp. 101-110). Chichester: John Wiley & S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