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지아르디아증의 증상 및 전염

2019년 6월 12일
이 기생충은 집 고양이의 소장에 들어간 다음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대장까지 이동하고 면역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다.

고양이는 살아가는 동안 매우 다양한 질병에 걸릴 위험이 있다. 특히 그중 꼭 알아둘 필요가 있는 것은 흔한 내장 문제이다. 이제부터 고양이 지아르디아증의 증상과 전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지아르디아란?

일단, 지아르디아증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이것은 ‘지아르디아’라는 기생충의 일종으로 인해 시작된다. 이 기생충은 “지아르디아증”을 유발하는데 이것은 해당 증상에 대한 의학적 이름이다. 시간이 지나면 소장의 변형시키고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도록 만든다. 그로 인해 신체가 지방 또는 비타민을 제대로 섭취할 수 없게 된다.

빨리 치료하지 않는 경우, 지아르디아는 대장까지 옮겨갈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고양이의 소화 기관이 전부 다 약해지게 된다. 모든 질병이 그러하듯, 이 질병은 최대한 빨리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 기생충은 집 고양이의 소장에 침투한 다음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대장으로 퍼지고 면역 기능을 약화시킨다.

고양이 지아르디아증의 전염

반려묘가  고양이 면역 결핍 바이러스 또는 백혈병에 걸렸다면 방어력이 약해져서 지아르디아의 전염 위험이 커진다.

모든 예방 접종을 다 완료하지 않은 어린 고양이에게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또한, 노화로 체력이 약해진 고양이에게도 흔하게 발생한다.

더 읽어보기: 개와 고양이에게 치명적인 질병

고양이 지아르디아증의 증상 및 전염

또한, 무리를 지어 사는 고양이나 다른 고양이들과 잦은 접촉이 있는 고양이들에게 지아르디아의 전염이 좀 더 흔하게 벌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이 기생충 전염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다:

1. 대변

반려묘가 다른 고양이의 (전염된) 대변의 냄새를 맡는다면 지아르디아에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다른 고양이의 대변을 밟고 난 다음 그 발을 핥는 경우에도 전염이 일어날 수 있다.

2. 지아르디아증의 전염이 직접적인 접촉으로 인한 경우

지아르디아의 간염이 일어나는 또 하나의 주된 방식은 이 기생충에 전염된 다른 동물과 매우 가까이 있는 것이다. 꼭 함께 살지 않아도 전염이 될 수 있다. 반려묘가 다른 고양이를 핥는 경향이 있는지 잘 관찰하고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말리는 것이 좋다. 

3. 오염된 물

반려묘가 물 웅덩이나 물 그릇에 있는 매우 오래된 물을 마시는 경우, 지아르디아를 비롯한 온갖 종류의 질병에 걸릴 수 있다.

4. 고양이 지아르디아의 전염이 일어날 수 있는 나쁜 위생 상태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매우 깨끗하고 위생적인 동물이다. 하지만 그들의 생활 환경 속의 더러움은 그들이 어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고양이를 자주 꼼꼼하게 목욕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고양이 지아르디아증의 증상

고양이는 언어를 사용하지 못한다. 하지만 동물은 동작, 소리를 사용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반려묘는 아프면 기운이 별로 없고 잘 먹으려 하지 않으며 내내 잠만 자는 경우가 많다.

더 읽어보기: 고양이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병 7가지

고양이 지아르디아의 3

고양이 지아르디아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고양이가 다음 중 하나 이상의 증상을 보인다면 바로 수의사에게 데려가는 것이 좋다.

1. 고양이 지아르디아증의 증상 중 하나는 방귀

반려묘가 평소보다 더 자주 방귀를 뀌고 냄새가 더 지독할 수 있다.

2. 설사

갑자기 설사를 할 수 있다. 설사를 하면 수분 부족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더욱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3. 식욕 부진

이것은 반려묘에게 문제가 생겼다는 명백한 신호이다.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캔 사료를 줘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캔 사료가 건 사료에 비해 훨씬 식욕을 돋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혀 먹으려 하지 않는 경우, 너무 오래 지체하지 않고 동물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4. 고양이 지아르디아의 증상, 구토

소화 기능을 천천히 마비시키므로 위장대장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할 수 있다.

5. 피로

반려묘가 매우 무기력해 할 수 있다. 놀지 않으려 하거나 잠자리에서 벗어나려 하지 않을 수 있다. 아주 조금만 움직여도 매우 쉽게 피곤함을 느끼기도 한다.

고양이 지아르디아의 경우, 2주 가량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적정 용량의 약을 주고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준다면 금세 상태가 호전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