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의 진드기를 제거하는 자연 요법
이 글에서는 반려견의 진드기를 제거하는 자연 요법을 소개한다. 반려견의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진드기는 큰 걱정을 유발한다. 진드기에게 물리면 무척 따가운 통증을 비롯하여 피부 알레르기나 염증까지 생긴다. 게다가 진드기가 개의 피를 빨아먹기 때문에 반려견에게 영양 결핍이나 빈혈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반려견의 건강을 위해서는 체외 기생충을 제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시중에 약이며 용액 등 치료 약이 많기는 하지만, 자연요법으로 집에서도 제거할 수 있다.
이어서 진드기를 박멸하고 반려견의 건강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자연요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진드기는 개에게 어떤 질병을 옮기는가?
진드기는 피를 빨아먹고 사는 작은 체외 기생충으로 다양한 동물의 몸에 기생할 수 있다. 곤충과 헷갈리기 쉽지만, 진드기는 후기문진드기목에 속하는 절지동물이다. 큰진드기라고도 불린다.
영양분을 ‘훔치고’ 통증을 유발하는 것 외에도, 진드기는 개에게 각종 질병을 옮길 수 있다. 진드기의 몸은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내부 기생충과 원생동물에게 병원균을 매개하는 매개물로 작용한다.
다음은 진드기가 개에게 옮길 수 있는 주요 질병을 추린 것이다.
집에서 반려견의 진드기를 없애는 자연 요법
주기적으로 체외 기생충을 제거해주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자연 요법을 병행할 수도 있다. 다음은 진드기 제거를 위한 자연 요법 네 가지를 추린 것이다.
레몬류 과일과 카모마일로 만드는 천연 방충제
레몬류 과일은 훌륭한 천연 방충제로 진드기뿐만 아니라, 모기와 벼룩까지도 예방한다. 카모마일은 개의 건강에 가장 좋은 허브 중 하나다.
카모마일은 소화를 돕고 진정하는 성분을 함유할 뿐만 아니라, 체외 기생충 및 각종 해로운 기생충을 없애는데 효과가 있다.
게다가 보통 쓰레기통에 버리는 과일의 껍질을 재활용한다는 점에서 경제적이기까지 한 방법이다. 다음은 이 강력한 천연 방충제를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와 방법이다.
재료
- 따뜻하고 깨끗한 물 1L
- 카모마일 꽃 반 컵 또는 카모마일 차 티백 3개
- 하얀 부분을 제외한 레몬류 과일(레몬, 자몽, 귤, 오렌지) 껍질 반 컵
방법
- 우선, 물 1L를 냄비에 넣고 보통 불에 끓인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카모마일 꽃(또는 차 티백)과 과일 껍질을 넣는다.
- 약한 불로 3분에서 4분 동안 끓인 후 불을 끄고 뚜껑을 덮어 30분 동안 식힌다.
- 미지근해지면 여과하여 분무기 등 용기에 옮겨 담는다.
- 화장 솜이나 깨끗한 거즈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반려견 피부에 발라준다.
천연 방충제를 바를 때는 개가 액체를 핥거나 먹지 않도록 지켜봐야 한다. 레몬류 과일은 개에게 설사나 구토 따위의 소화기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집먼지진드기 박멸을 위한 사과식초
살균 성분을 함유한 사과식초는 다방면으로 효과 있는 자연 요법이다. 높은 식초산을 함유하기 때문에 강력하고도 경제적인 방충제가 되기도 하는 사과 식초는 따라서 진드기, 벼룩, 모기 등을 박멸하는데 쓸 수 있다.
사과식초로 반려견의 진드기를 없애려면 물과 일대일로 희석해주기만 하면 된다. 즉 식초 500mL에 깨끗한 물 500mL를 섞으면 된다.
깨끗한 천, 화장 솜, 거즈 등에 희석액을 적셔서 개의 몸을 훑어준다. 희석액이 눈과 점막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또한, 식초 희석액을 분무기로 뿌리면서 집먼지진드기를 박멸할 수 있다. 외지고 어두운 구석도 꼼꼼히 뿌려주고 창문과 문도 잊지 말자.
자연 요법과 좋은 습관으로 반려견에게 생기는 진드기를 없애는 동시에 진드기가 집에 생기는 것까지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