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동양안충증의 원인, 증상 및 치료
개 동양안충증은 여름에 더 흔히 발생하는 질병으로, 초파리에 의해 감염되며 반려견의 눈 점막을 손상한다. 이번 글에서는 개 동양안충증의 원인, 증상 및 치료법을 소개한다. 알아두면 반려견에게서 증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개 동양안충증의 원인
‘텔라지아증’이라고도 알려진 개 동양안충증은 기생충에 감염되어 생기는 질병으로, 7~17mm 길이의 선충인 동양안충이 원인이다. 이 기생충들은 눈꺼풀 판과 비루관 아래 ‘숨어’있다.
동양안충증은 초파리를 통해 감염되는데, 눈의 분비물을 빨아먹고 눈에 알을 낳으며 감염되는 것이다. 알이 부화하면 유충은 삼 주 동안 결막과 눈꺼풀 안쪽에 머물며 성장한다.
동양안충증은 늑대나 여우 같은 다른 동물이나 심지어는 사람에게서도 발견될 수 있지만 개와 고양이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이다.
개 동양안충증의 증상
동양안충증에 걸린 개는 눈의 다양한 손상을 보인다. 그중에는 심한 눈물, 결막염, 눈꺼풀 수축, 궤양 및 각막이 부어오르는 증상이 해당된다.
동양안충증을 치료하지 않을 때에는 심각한 감염과 어마어마한 수의 기생충이 생길 수 있으며, 일시적인 시력 상실을 유발한다. 심지어는 실명에 이를 수도 있다.
반려견이 감염되었다면 한쪽 눈이나 양쪽 눈에서 다음과 같은 증상을 발견할 수 있다. 눈이 붓고 노란색 혹은 초록색 분비물이 나올 수 있다. 분비물이 나오게 되면 더 많은 초파리를 끌어들이고 감염 부위가 넓어지게 된다. 또한, 반려견의 습관에 변화가 생기거나 간지러움을 완화하기 위해 앞발에 대고 얼굴을 문지를 수 있다.
반려견 주위에 초파리들이 날아다니는지 주의를 기울이고 관찰해야 하는데, 이 경우는 초파리들이 반려견의 눈에서 나오는 분비물을 섭취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반려견의 눈꺼풀을 조심스럽게 들어 올리면 빛을 피하려고 망막 위로 빠르게 움직이는 일종의 가느다란 벌레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개 동양안충증의 예방과 치료
야외에서 키우거나 과일나무가 있는 정원에서 키우는 개들의 감염을 조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파리들은 과일을 가장 좋아하기 때문이다. 또한, 하루 이상 지난 음식쓰레기 역시 초파리를 끌어들이기 때문에 역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한편, 벼룩, 진드기 또는 파리 유충 같은 기생충을 예방하는 ‘물약’으로 반려견을 보호하는 것을 권한다. 연중 내내 사용해야 하지만 특히나 여름에는 더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여름은 전염병과 세균 감염으로 인한 병이 급증하는 계절이기 때문이다.
집 안에 세 살에서 여섯 살 사이의 아이가 있다면 더욱더 조심해야 한다. 어린 아이들은 감염병의 전염에 취약하기 때문인데, 특히 초파리가 활개 치는 여름에서 가을 사이를 주의한다.
반려견의 눈에서 기생충을 발견했다면 기생충 제거를 위해 동물 병원에 데려가는 것이 우선이다. 시술은 감염 부위를 생리식염수로 소독한 후에 의료용 면봉이나 핀셋을 이용해 손으로 제거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구충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무엇보다 눈에 쉽게 띄지 않는 알의 단계에 있는 기생충이 남아 있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동양안충증을 제시기에 치료받은 경우에는 삼일이 지나면 증상이 완화된다.
궤양 형성이나 각막염같이 좀 더 심각한 증상을 겪은 개들은 더 이상 눈에 벌레가 남아 있지 않다는 수의사의 판단하에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