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종견과 믹스견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순종견과 믹스견 중 어느 쪽이 더 나을까? 개를 입양하기 전 제일 먼저 떠오르는 질문이다. 순종견과 믹스견은 여러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지만, 입양하는 사람의 요구와 목적에 맞는 입양 결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순종견과 믹스견의 정의
우선 순종견과 믹스견의 정의부터 알아보자. 순종견은 조상과 동일한 신체적 특징과 행동 패턴을 가진 개들이다. 동일한 종의 다른 개들과 교잡육종을 하지 않은 덕에 유전자가 변하지 않는다.
반면, 다른 종들이 만나 믹스견이 만들어진다. 짝짓기를 할 때 인간의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러니 믹스견은 어떤 종이 섞였는지 정확히 파악하기 힘들다.
순종견과 믹스견 중 어느 쪽이 나을까?
개를 입양할 땐 시간을 들여 자신에게 맞는 개를 찾아야 한다. 생각보다 최종 결정을 내리기 어려울 수도 있다. 집이나 공간 등의 요소가 확실하게 주어진 것이 아니라면 말이다.
많은 사람들은 믹스견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 떠돌이 개나 비위생적인 것을 떠올리는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집에서 기르는 믹스견은 전혀 저런 문제를 갖고 있지 않다.
어느 쪽이 더 나을까? 순종견과 믹스견 모두 훌륭한 동반자가 될 수 있다. 제대로 훈련시킨다면 전혀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집을 행복으로 채워줄 것이다. 그래도 나에게 맞는 선택을 내리기 위해서는 순종견과 믹스견 사이의 기본적인 차이를 이해하고 있으면 좋다.
믹스견과 순종견의 주요 차이점
신체적 특성
의심의 여지 없이, 순종견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이들의 신체적 특성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몸 크기가 얼마나 자랄지, 얼마나 많은 털이 날지, 건강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예상할 수 있으니 말이다.
믹스견의 경우는 예상할 수 있는 변수가 많지 않다. 어떤 종이 섞였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집 안 공간이 부족하다면 소형 순종견을 입양하는 편이 좋다.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믹스견의 성견이 얼마나 클 지 확실히 알 수 없다.
특별한 개들
외모나 성격 측면에서 특별한 개를 원한다면, 믹스견이 최선의 선택이다.
믹스견은 말 그대로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존재다. 똑같은 유전적 형질을 가진 개는 이 개 뿐이니 말이다. 공통 조상을 가진 믹스견들조차 정반대의 성격을 갖는 경우도 있다.
유전 질환
믹스견은 순종견보다 유전 질환을 겪을 확률이 낮다. 유전자 풀이 훨씬 다양하기 때문이다.
순종견은 순종 유전자에만 의지하고 있는데, 이는 유전 질환 인자를 물려주고 질환이 실제로 발생한다는 뜻이다. 또한 믹스견은 순종견보다 수명이 길고 면역 체계도 강하다.
성격
믹스견은 아주 다정하고 유순하며 훈련을 시키기 쉬운 경향이 있다. 순종도 마찬가지이지만, 이 부분에서는 믹스견이 우세다. 하지만 개의 습성이나 성격은 주인이 얼마나 훈련을 잘 시키는가에 달려있다.
건강
믹스견은 각자의 부모로부터 더 개선된 유전자를 받는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순종견들보다 더 강하다. 신체적 수준으로 보면 믹스견이 순종견보다 훨씬 건강하고, 질병을 얻을 가능성이 낮다.
순종견과 믹스견 모두 놀랍도록 사랑스러운 존재들이다. 개들의 행동은 많은 훈련과 그들이 받는 사랑으로 좌우되니, 어느 편이 더 낫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건강 측면에서는 믹스견이 우위를 점하지만, 최종 결정은 내가 어떤 개를 입양하고 싶은가에 대한 대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