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를 입양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과거에는 사람들이 8주 된 강아지는 생물학적 가족이랑 이미 충분한 시간을 보내고도 남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실제로 그 기간은 더 길게 잡아야 한다.
강아지를 입양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Francisco María García

작성 및 확인 변호사 Francisco María Garcí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개들은 나이가 들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다양한 심리적 변화를 거친다. 물론, 어린 나이에 개를 훈련하는 데는 많은 장점이 있다. 그렇다면, 강아지를 입양하기에 적당한 나이는 몇 살일까? 제대로 하려면 출생과 수유 그리고 즉각적인 사회화 과정의 시간을 균형 있게 나눠야 한다.

모든 변화는 동물의 행동 양식과 지각 능력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강아지를 입양하기에 적당한 나이를 알아보는 것은 반려동물의 미래를 위해 중요하다.

어미 개, 형제들과의 생활 기간

이 중요한 질문은 자동으로 또 다른 질문을 끌어낸다. “강아지를 어미 개와 형제들과 떨어뜨리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

확실히, 가족과의 상호작용은 새끼 강아지에게 있어 굉장히 중요하다. 집단의 구성원이 되어가는 것에는 신체적, 정신적 이점이 있다.

새끼 강아지에 젖병을 물릴 수도 있지만 강아지의 어미 개와 형제들과의 유대를 존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어미 개에 있어 새끼 강아지를 수유하는 것과 강아지에게 있어 형제들을 통해 이른 사회화를 경험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강아지를 입양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강아지가 어미 개와 함께 지내는 것은 상처받지 않고 동종의 많은 수의 구성원들과 사회화를 거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물론, 인간이 처음부터 강아지들과 접촉할 수도 있지만, 자연의 순리를 따르는 것이 제일 좋다.

너무 이른 젖떼기

모유 수유를 방해하는 단순한 행위는 애완동물의 신체적, 행동적 변화를 일으킨다. 이를 통해 과잉행동, 다른 개들에 대한 공격성, 스트레스, 분리 불안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억제의 부족과 관련된 또 다른 문제가 있다. 너무 일찍 젖을 뗀 개들은 노는 중에 물어뜯기를 조절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런 문제가 있는 개들은 짝짓기할 때도 약간의 거리낌을 보인다.

일찍 젖을 뗀 강아지의 신체적 단점에 대해서는 말할 것도 없다. 그들의 면역체계는 감염에 더 취약해지고 이는 개의 생명을 위협하는 결과를 낳는다.

강아지를 입양하기에 적당한 나이는 몇 살일까?

과거에는 사람들이 8주 된 강아지는 생물학적 가족이랑 이미 충분한 시간을 보내고도 남았다고 생각했다. 그 기준에 의하면, 인간을 통한 훈련이 개의 습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하지만 현재는 독점적인 강아지와 주인의 유대감을 형성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강아지가 3개월 되었을 때라고 믿는다. 그렇게 하면 가족관계에 대한 혼란이 덜 충격적이고 더 정상적으로 인식될 수 있다.

강아지를 입양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생후 첫 3개월 동안, 어미 개는 강아지의 행동 기준을 정해주고 서로 다치게 하지 않으면서 노는 방법을 가르치며 애정을 보여준다. 만약 이 과정을 갑작스럽게 중단해 버린다면, 개를 온순하게 만들기 어려울 것이며, 그 결과로 훗날 강아지가 살아가면서 쉽게 두려움을 느끼거나 지나치게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게 될 것이다.

3개월 후 강아지를 입양하는 것의 이점

3개월은 인간에게 있어 동물의 훈련을 시작하기에 적당한 나이이다. 강아지의 인지 능력은 최고조에 달하며, 이는 사회적 학습을 위해 적합한 시기이다. 강아지는 긍정적, 부정적 조건 형성을 통해 곧 명령에 따르기 시작할 것이다.

정서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3개월 후 가족을 떠나는 것이 덜 충격적이고 주인과의 유대 또한 강해질 수 있다. 심리학적 측면에서 3개월은 입양하기에 가장 좋은 나이다.

모든 개는 자기 자신의 성격을 발전시킨다. 하지만, 3개월은 개가 독립적으로 변하기 시작하는 나이다. 사람은 반려동물이 아직 강아지일 때 정신적 충격을 줄 수 있고, 개가 나이가 들면 들수록 훈련하기는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성견이 되었을 때의 문제점

나이가 많은 개들이 다루기 힘들다는 말은 아니다. 유일한 문제는 성견들은 이미 만들어진 성격이 있다. 그러한 경우 훈련을 통해 바뀌기 어렵고, 개의 성향을 이해하지 않는다면, 훈련과 관계해 많은 문제에 부딪히게 될 수 있다.

이에도 불구하고, 물건을 물어뜯지 않고 알맞은 곳에 배변을 보는 성견들이 있다. 그건 모두 개가 겪은 경험들과 정신적 충격에 달려있다.

따라서, 강아지를 입양하기에 적당한 나이는 사회화 과정에 의해 결정된다. 모든 개가 다 같은 것이 아니며, 이 글에서 다뤄온 문제들은 늘 어느 정도의 상관성을 가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