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도 왼손잡이 또는 오른손잡이가 있을까?

왼손잡이 또는 오른손잡이라고 해서 반려견과의 관계나 놀이가 달라질 필요는 없다. 항상 '반려견은 가족'이라는 사실만 잊지 말자.
반려견도 왼손잡이 또는 오른손잡이가 있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16 6월, 2021

사람처럼 개도 왼손잡이 또는 오른손잡이일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성격도 달라진다. 반려견이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지를 알면 성격을 이해하여 평화롭게 공존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정확히는 어떤 앞발을 쓰느냐라고 말해야겠지만 이 글에서는 이해하기 쉽게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라고 이야기하겠다. 어느 손을 쓰냐에 따라 반려견이 할 수 있는 일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면 안내견이나 경찰견이 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훈련이 더 쉬워질 수도 있다. 우선 반려견이 어느 쪽 손 또는 앞발을 주로 쓰는지 확인할 방법부터 알아보자.

오른손잡이 반려견이 더 많을까?

왼손잡이 우성

개는 일반적으로 왼손을 더 능숙하게 사용하는데 반려견의 약 50%가 왼손잡이라고 할 수 있다. 반려견이 주로 어느 쪽 손을 쓰느냐에 따라 성격, 창의성, 개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개도 사람처럼 태어날 때부터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지 정해지는데 왼손잡이 개는 특정 활동 수행이나 능력 향상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왼손잡이 개가 더 공격적이다?

반려견이 왼손잡이인지 아닌지에 따라 공격성이 달라지는지가 꾸준히 연구되고 있다. 학자들은 왼손잡이 개가 더 공격적인지 확인하기 위해 다음 연구를 했다.

반려견 73마리를 상대로 한  ‘개 행동 조사 및 연구 설문’을 바탕으로 각 개의 행동을 평가했다.

이 연구  목적은 왼손잡이 개의 공격성이 더 강한지를 확인하는 것이었는데 결국 왼손잡이 개가 더 공격적이지 않다는 결과를 얻었다. 기존에 많은 개 훈련 전문가들이 이 결과에 동의하지 않으면서 큰 논란이 발생했지만 어느 연구든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다.

반려견이 왼손잡이인지 확인하는 방법

반려견이 어느 쪽 손을 주로 쓰는지 어떻게 확인할까? 생각보다 손쉽게 구별할 방법이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리저리 굴리면 간식이 나오는 콩( Kong) 종류의 장난감을 주고 어떤 손으로 잡는지 본다. 우연히 왼손을 먼저 쓸 수도 있으니 며칠간 반복해서 관찰하도록 한다. 충분히 실험하면서 어떤 손을 몇 번씩 사용했는지 기록하고 비교한다.

왼손잡이 개가 오른손잡이 개와 다를까?

Dog playing fetch

어느 쪽 손을 더 많이 사용하느냐에 따라 개의 성격이 달라진다는 사실은 이미 증명된 바 있다. 왼손잡이 개는 오른손잡이보다 창의력이 발달해서 말썽을 더 일으키고 보호자나 다른 개를 불안하게 만드는 데도 능하다.

그와 반대로 오른손잡이 개는 훈련하기가 쉬워서 안내견으로 선택받기도 한다. 물론 반려견은 왼손잡이이든 오른손잡이든 보호자와 가족을 항상 사랑하며 관심과 애정을 바란다. 반려견이 어떤 손을 주로 쓰든 보호자의 사랑이 달라지는 일은 없어야 한다.

반려견이 어느 쪽 손을 주로 쓰는지 알아두려는 이유는 반려견을 더 이해하기 위해서다. 왼손잡이 또는 오른손잡이라고 해서 반려견과의 관계나 놀이가 달라질 필요는 없다. 항상 ‘반려견은 가족’이라는 사실만 잊지 말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