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관련 문제를 피하기 위한 조언
일부 이웃들은 개를 좋아하지 않을 수 있음으로,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공존하기 위해 규칙과 한계를 잘 설정해야 한다. 우리 모두 반려견 관련 문제를 피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무시할 수 없는 두 가지 현실이 여기 있다. 첫째로 훈련받지 않은 반려견은 성가실 수 있으며, 둘째로 반려동물의 소유자는 자신이 기르는 동물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오늘은 반려견 관련 문제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유용한 팁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거주 지역의 규칙을 숙지하자
일반적으로 각 지역은 반려동물에 대한 자체적인 규칙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 규칙을 찾아서 잘 숙지하고 이행하는 것이다.
그러한 규칙은 우리가 의아해하거나 따르지 않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 규칙은 높은 생활 수준을 보장하기 위한 상호 합의의 일부이다. 따라서 반려견 관련 문제를 피하려면 그 규칙을 반드시 따라야 한다.
존중의 핵심은 바로 훈련이다
반려견을 훈련하고 잘 행동하도록 가르치는 건 단순한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동물과 이웃을 위한 의무라고 할 수 있다. 잘 훈련된 반려견은 다른 사람들 또는 동물들을 괴롭히거나 짖지 않는다.
따라서 사회화 과정은 반려견이 지역 사회에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하는 일이므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반려견이 물지 않고, 너무 짖지 않으며, 또 부적절한 장소에 실례하지 않으면 이웃들도 모두 그 애완견을 받아들여 줄 것이다.
밤 시간에 반려견이 짖는 것을 허용하지 말자
반려견이 밤새 잘 자도록 하려면 온종일 가능한 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도록 해야 한다. 개가 짖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그래도 밤에는 소음이 너무 심하지 않은지 확인하는 것이 바로 보호자의 몫이다.
한 가지 방법은 반려견을 지하실이나 아래층에서 자도록 하는 것이다. 밤 동안 문에서 멀리 떨어져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반려견의 보호자조차도 소음이 너무 심하면 잠을 자는 동안 짜증이 날 수 있다.
볼일을 본 후 뒤처리를 잊지 말자!
벌금을 피하는 것 외에도, 반려견과 산책할 때는 배설물을 잘 청소하는 게 아주 중요하다. 반려견이 건물, 출입구 또는 거리에 볼일을 보도록 하지 않는 게 가장 좋다. 그렇게 하려면 어릴 때부터 반려견을 훈련하고 아침 산책 중에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
또 배설물을 치울 비닐봉지를 항상 휴대하면 이웃들에게 불쾌함을 주는 일을 피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입마개를 사용하자
집에서 반려동물은 자신의 영역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그러나 외출할 때는 예상치 못한 일이 생길 수 있음으로 가죽끈으로 묶어 반려견을 통제해야 한다.
반려동물에게 행동 장애가 있는 경우라면 입마개가 필요할 수도 있다. 그렇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 반려동물이 물어서 상처를 입히거나 기타 해를 입힐 경우 견주는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
다른 보호자들과 친구가 되자
모든 단지에는 보통 3~4명 정도의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있다. 그리고 당연히 반려견 보호자라면 그들을 모두 만나고 싶을 것이다. 지역 내 반려견 보호자 위원회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그렇게 하면 반려동물과 관련한 이웃 내 문제가 있으면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전략적 의사소통은 반려견에게도 도움이 된다. 친구를 사귀고, 사교하고, 싸움을 피하도록 하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웃의 입장에서 생각하자
모든 지역에는 자신의 반려견에 관한 비난에 대해 변명을 늘어놓는 보호자들이 있다. 그러나 솔직히 이런 방어적 자세를 취하는 건 더 문제를 키울 수밖에 없다. 어떤 일이 발생할 때마다 누군가가 문을 두드리거나 우편함에 벌금 딱지가 놓여 있을 수도 있다.
반대로 이웃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게 중요하다. 그들은 건강한 생활 환경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이 소리를 내는 건 불편함 때문이다. 따라서 이웃들의 불만 사항을 경청하면 향후 갈등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이 팁을 실제로 적용하면 어디를 가든지 반려견과 관련한 문제를 피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