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곰과 회색곰은 어떤 점이 다를까?
곰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그리고 그 중에는 놀라울 정도로 유사성을 띈 2 종류의 곰이 있다. 너무나 닮아서 이들을 제대로 구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바로 큰곰과 회색곰이 그들이다! 이제부터 이 매력적인 두 동물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큰곰과 회색곰은 어떤 점이 다를까?
큰곰과 회색곰이 사실은 서로 다른 종류라는 것을 처음 알게된 계기는 무엇일까? 미국의 어느 민주당 후보는 러시아 곰(큰곰은 러시아 지역에서 서식)은 절대로 죽지 않고 단지 동면을 취할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 말은 러시아 전역으로 퍼져나갔고 외무부 대변인은 “회색곰을 제외”(회색곰은 아메리카 지역에서 서식)라며 답변했다.
그 전까지 사람들은 러시아 곰과 회색곰이 같은 종류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 두 종류의 곰 사이에 다른 점은 거의 없었다. 너무 사소한 차이여서 고려할 가치도 없는 사소한 것들 뿐이었다. 하지만 이 답변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들이 내린 결론은 무엇일까?
서식지
큰곰은 러시아, 특히 숲 속에 서식한다. 하지만 남쪽에 가까운 숲속은 피하는 경향이 있다. 이 동물은 추위가 필요하고 언제나 좀 더 추운 서식지를 찾는다.
반면 회색곰은 큰곰의 일종이고 이미 하나의 독립적인 종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들은 미국, 주로 알래스카에 서식한다. 하지만 옐로우스톤과 같은 다수의 국립 공원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세상에서 가장 큰 포식 동물
생김새의 차이점
일단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차이점은 바로 털이다. 회색곰은 회색의 긴 털을 가지고 있는 반면 큰곰의 털은 짧고 갈색이다. 또한, 회색곰의 몸이 더 크고 강하며 몸무게가 1톤까지 나갈 수 있다. 두 곰을 비교하면 비교하면 큰곰이 더 작고 약하다.
회색곰은 다소 어설프지만 매우 흉포하다. 하지만 큰곰은 좀 더 민첩하고 차분하며 회색곰만큼 강하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회색곰이 피에 굶주려 있고 걸리는 동물을 모두 먹어치운다고 생각한다.
사실, <골디락스와 곰 세 마리>를 읽어보면 사람들이 회색곰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잘 알수 있다. 그리고 유사한 분위기의 영화들이 여러 편 제작되기도 했다.
이것은 러시아 문화에서 보여지는 큰곰의 역할과는 완전히 상반되는 것이다. 큰곰은 단순히 사랑스러운 동물로 묘사될 뿐 아니라 국가 상징의 일부이기도 하다. 사실, 큰곰은 1980년 러시아 올림픽의 마스코트이기도 했다.
더 읽어보기: 멸종된 야생 고양이 5종
식습관
두 종류의 곰 모두 잡식성이지만 이들이 먹는 먹잇감에는 차이점이 있다. 서로 서식지의 환경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가지 공통점은 이들이 모두 연어를 너무 좋아한다는 것이다! 모든 곰들이 그러하듯 말이다.
식습관이 다른 이유는 다소 어설픈 회색곰에 비해 큰곰이 더 민첩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큰곰은 나무 높은 곳에 달린 과일과 딸기류를 먹을 수 있지만, 회색곰은 전혀 그런 것을 꿈도 꿀 수 없다.
꼬리와 다리
회색곰의 꼬리가 큰곰에 비해 훨씬 짧다. 이것이 이동을 좀 더 쉽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지는 확실히 알 수 없다. 하지만 꼬리 길이를 통해 확실하게 이 두 종류를 구분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확실하다.
발톱 또한 딱 봐도 차이가 있다. 회색곰은 길고 날카로운 발톱을 가지고 있는 반면 큰곰의 발톱은 짧다. 그리고 이것이 회색곰의 사냥 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것일 수도 있다. 긴 발톱이 있어 먹잇감을 쉽게 산산조각낼 수 있는 것이다.
이 두 동물은 매우 닮아보이지만 사실은 매우 다르다. 이제 큰곰과 회색곰을 구분할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