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는 두려움을 감지할 수 있을까?

2019년 6월 24일
겁먹은 사람이 개로부터 도망치려고 하면, 갑작스러운 움직임으로 인해 개가 공격해 올 수도 있다. 개는 정말 두려움을 감지할 수 있는 걸까?

여러분이 어렸을 때 부모님께서는 분명히 이렇게 말씀하셨을 것이다.: “개는 두려움을 감지할 수 있다, 겁먹은 모습을 그들에게 보여주지 말아라.” 사람들은 보통 자신을 무서워하는 것을 개가 알아차리면, 물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게 정말 사실일까?

개는 두려움을 감지할 수 있을까?

개가 두려움을 감지할 수 있다는 경고는 사실 그다지 설득력이 없었다. 개의 후각이 놀랍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후각을 자신의 동료 및 환경과 의사소통하는 방법으로 사용한다. 이러한 감각을 이용하여, 개들은 다른 개의 성별을 구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유용할 수 있는 어떤 다른 정보도 인식할 수 있다.

그렇다면 두려움이 그러한 정보의 일부분일까? 우리가 두려움을 느낄 때, 아드레날린이 여러분의 몸을 타고 흐르게 된다고 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개가 두려움을 감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페로몬을 사용해서 아드레날린의 흐름을 포함한 특정 물질을 감지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하지만, 과학은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전문가들은 개들과 개를 무서워하는 사람들 간의 연구를 진행했지만, 개들은 계속 같은 특성을 유지했다.

개가 온순하고, 다정하고, 장난기가 있다면, 심지어 그들을 두려워하는 누군가와 마주쳤을 때도, 그들은 계속해서 같은 행동을 할 것이다. 아무리 아드레날린이 몸속을 흐른다고 해도 개는 냄새를 통해 그것을 감지하지는 못하는 듯 보인다.

두려움을 느끼면 개가 나를 공격해올까?

개들이 자신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을 공격했던 사례들이 있었다. 그러나, 그건 단순히 개가 공격적이거나, 혹은 침입자를 공격하도록 훈련받았기 때문이었다.

개는 두려움을 감지할 수 있을까?

실제로, 코넬 대학의 수의학과에서 행해진 연구는, 대부분 개의 공격은 동물 애호가들에게 일어났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들은 개를 더 신뢰하고 개들은 모두 친절하고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한다고 생각한다.

그렇다. 때때로 우리는 개들을 너무 많이 신뢰하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며, 우리는 개를 맞이하거나 쓰다듬기 전에 일반적인 절차를 따르지 않는다. 또한 개를 무서워하는 사람들이 저지르는 실수들도 있다. 개들을 무서워하면 어떻게 하게 될까? 달리게 된다.

개가 여러분을 쫓는 건, 여러분이 느끼는 공포의 냄새를 맡을 수 있기 때문이 아니다. 개들에서 벗어나려는 갑작스러운 여러분의 움직임 때문이며, 개들은 여러분을 저지하려고 할 것이다.

도망가려고 하면 개가 공격할 수도 있다. 물론, 개가 다정하고 우호적이라면 그럴 가능성이 작다. 따라서, 공격적인 개와 마주치게 되면, 마치 그 개가 그곳에 존재한 적이 전혀 없었던 것처럼, 가던 길을 계속 가는 것이 가장 좋다.

공격해오는 개

만약 개가 공격해 온다면?

침착함을 유지하자. 이게 여러분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다. 갑자기 움직이거나, 소리를 지르거나, 개를 때리면, 그는 더욱더 공격적으로 될 것이다. 개가 공격하지 않게 하려면 여러분과 그 개 사이에 뭔가를 놓되, 가능한 한 침착을 유지해라.

눈을 똑바로 바라보지 말자. 개들은 눈을 마주치는 것을 위협으로 여긴다. 이런 행동은 단지 여러분을 공격하려는 그들의 욕구를 부채질하게 될 것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개와 다른 방향을 보며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개들에게 명령하자. 만약 여러분이 이미 알고 있는 개의 경우, 그들에게 “아니오”나 “멈춰”라고 말하면 공격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심지어 여러분이 그 개를 전혀 알지 못하더라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이런 명령들은 모든 개 주인들이 보통 자신의 반려견에게 가르치는 매우 기본적인 명령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그들은 그 명령에 따를지도 모른다.

개들을 사랑한다고 해서 항상 개를 믿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어떠한 문제도 피하고자 한다면, 먼저 그들에게 손의 냄새를 맡게 하고, 계속해서 냄새를 맡을 시간을 주고, 그들이 먼저 접근하게 하자. 이렇게 하면 예상치 못한 공격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