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끼 오색방울새에게 먹이를 주는 방법
이 글에서는 새끼 오색방울새에게 먹이를 주는 방법을 알아본다. 오색방울새는 전 세계에 서식하는 사랑스러운 새들이다. 스페인 이곳저곳에서 이들이 노래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슬프게도, 이 노랫소리는 또한 둥지에서 떨어진 새끼 오색방울새들을 흔히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짝짓기를 하는 동안, 이 새들은 두 마리에서 세 마리의 새끼를 낳는 편이며 종종 사고를 당한다. 계속해서 이 글을 읽고 새끼 오색방울새에게 먹이를 주는 방법을 배워보자. 그러면 이 어린 새들은 잘 자라서 자유롭게 살아가게 될 것이다.
왜 새끼 오색방울새들은 둥지에서 떨어질까?
새끼 오색방울새가 길거리든 혹은 여러분의 정원이든 간에, 결국 땅에서 발견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한 가지 이유는 찰스 다윈의 “적자생존” 법칙과 관련된다. 크기가 더 큰 새끼들은 더 많은 먹이를 받아먹기 위해 작은 새끼들을 둥지 밖으로 밀어내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 역시 다윈과 관련이 있다. 어미 새는 특정 새끼가 아프거나 병에 걸리기 쉽다는 것을 감지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런 이유로, 그녀는 다른 새끼들에게 병이 옮기지 않도록 아픈 새끼를 둥지 밖으로 밀어낸다. 세 번째 이유는 더 단순하다. 새끼 새가 날기를 배우려다 실패했기 때문이다.
그중 어느 상황에 해당하든 간에, 이런 새 중 한 마리가 살아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만큼 운이 좋다면, 이제는 대리모의 역할을 맡아 먹이를 주어야 할 때이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새끼 오색방울새에게 먹이를 주는 것과 관련된 몇 가지 조언을 확인할 수 있다.
새끼 오색방울새는 무엇을 먹는가?
오색방울새는 곡식을 먹는 동물인데, 즉 씨앗과 몇 송이의 꽃만을 먹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시에서는 비둘기가 먼저 도착하지 않은 한, 인간이 먹고 남긴 음식 찌꺼기를 먹기도 한다.
그렇긴 하지만, 만약 땅에 떨어진 새끼 오색방울새들을 돕고 싶다면 이들의 식단은 평생 같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서, 나이가 들수록 다른 것들을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구조되어 집에서 먹이를 받아먹는 대부분 새는 갑작스럽게 죽거나, 전혀 먹지 않고 더 심하게 죽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약간의 인내심과 적절한 도구들을 사용하면, 새끼 오색방울새에게 먹이를 주는 것은 아주 쉬울 수 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새끼 오색방울새에게 먹이를 주는 방법
우선, 새끼의 나이를 먼저 고려해야 한다. 만약 여전히 깃털이 부족하거나 털갈이를 하기 시작한다면, 새가 필요로 하는 먹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먼저, 새끼들을 집으로 데려온 후, 쉴 수 있는 수제 인큐베이터 같은 것을 만들어주자. 마치 둥지에 있는 것처럼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적절한 크기의 용기를 사용하면 좋다.
수건이나 천을 용기 바닥에 놓고 가용한 모든 수단을 써 따뜻함을 유지할 수 있게 하자. 이렇게 하면 새끼들이 안전하다고 느끼고 충분히 긴장을 풀게 되어 큰 어려움 없이 새끼들을 잡아둘 수 있을 것이다.
일단 그들이 자리를 잡고 나면, 새끼를 먹이기 위한 올바른 방법은 주사기를 사용하거나 음식을 부리에 넣을 수 있는 다른 비슷한 방법을 사용해 손으로 음식을 먹여주는 것이다. 반려동물 상점에서 병아리 사료를 구하여 작은 카나리아 씨앗과 섞도록 하자.
고려 사항
새끼들이 손으로 주는 음식을 먹지 않는다면, 바늘 없는 주사기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먼저 뜨거운 물로 소독하여 혹여나 병에 걸리지 않도록 한다. 그런 다음, 주사기 끝부분을 마치 어미 새가 새끼에게 먹이를 주는 것처럼 사용하자.
절대 부리를 직접 손으로 만지지 말아야 하는데, 새끼들의 부리를 다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부리를 닫으면 배가 부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시간 이 과정을 반복하고 며칠 후에 과일과 견과류를 놓아두면 그들은 스스로 먹이를 먹는 법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끼의 부리가 단단해질 수도 있다.
일단 새끼가 스스로 자립하는 법을 배우고 나면, 슬프게도, 다시 야생으로 돌아가야 할 시간이다. 오색방울새는 야생 조류이기 때문에 갇힌 상태로는 잘 생활하지 못한다.
자, 이제 여러분은 새끼 오색방울새에게 먹이를 주는 것이 꽤 간단하며 전혀 복잡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길에서 우연히 하나를 발견하여 돌보기로 한다면, 오늘 알게된 내용을 떠올리면서 도움을 주도록 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azán, J. (2016) La cría en cautividad de aves Fringílidas. Gobierno de las Islas Baleares. Consejería de Medio Ambiente, Agricultura y Pesca. Recuperado el 20 de marzo de 2022, disponible en: https://participa.gencat.cat/uploads/decidim/attachment/file/776/manual_cria_captivitat.pdf
- Agencia Estatal Boletín Oficial del Estado. (2011) Decreto-ley 2/2011, de 15 de noviembre. Recuperado el 20 de marzo de 2022, disponible en: https://www.boe.es/buscar/doc.php?id=BOE-A-2011-20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