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은 개의 냄새를 없애는 방법

개가 물에 젖을 때 굉장히 불쾌한 냄새를 내뿜게 되는데, 이러한 냄새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려견에게 비옷을 입혀야 한다
젖은 개의 냄새를 없애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9 7월, 2018

반려견과 산책하러 나갔는데, 마침 또 비가 오고 반려견은 비에 완전히 젖었다. 반려견에게서 나는 냄새는 집안 전체로 퍼진다. 젖은 개의 냄새를 없애는 방법이 있을까?

왜 젖은 개에게서 지독한 냄새가 날까?

이런 질문을 여러 번 해보았을 것이다. 비에 젖은 것인지 목욕을 하려고 물에 적신 것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젖은 개에게서 나는 냄새는 원인이 어떻든 지독하다.

이러한 냄새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기름과 관련이 있다. 사냥개들이 이런 종류의 기름을 더 많이 생성하는 것은 사실이나, 모든 개가 기름을 지닌다. 흔히 ‘피지’라고도 한다.

젖은 개의 냄새를 없애는 방법

이런 피지가 물과 접촉하게 되면 불쾌한 냄새를 내뿜는 박테리아를 생성한다. 빗물이든 단물이든 짠물이든 상관없다. 그렇기 때문에 개가 물에 젖으면 악취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하기 위해 말려주어야 하는 것이다.

젖은 개의 냄새를 없애는 방법

젖은 개의 냄새를 없애려면 반려견이 물에 젖은 즉시 말려주어야 한다. 그런데 바로 말려주지 못했을 때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 반려견과 반려견의 물건과 집 전체에서 냄새가 날 확률이 높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냄새를 없애야 할까?

집 환기하기

우선, 창문과 문을 열어 냄새가 밖으로 빠져나가게 하자. 이렇게 함으로써 집안을 환기하고 깨끗한 공기가 들어오게 될 것이다.

목욕시키고 잘 말리기

반려견을 목욕시킨다. 만일 깨끗했는데 단지 비에만 젖은 경우라면 말려주기만 하면 된다. 반려견이 젖은 채 집 안을 돌아다니도록 하지 않는 것이 중요ㅎ다. 그럴 경우 젖은 개의 냄새가 집안에 퍼지게 되기 때문이다.

젖은 개의 냄새를 없애는 방법

다 말린 후에는 순한 반려견 전용 향수를 뿌려준다. 반려견은 싫어하겠지만 목욕의 효과가 더 오래가게 하고 집에서 좋은 냄새가 나게 한다.

집 청소하기

반려견이 깨끗하고 털이 건조된 상태라면, 집을 청소하는 동안 방에 두는 것이 가장 좋다. 집을 다 청소한 후에는 반려견이 맘껏 돌아다닐 수 있을 것이고 모든 게 정상으로 돌아올 것이다.

반려견 물건 세탁하기

반려견 침대와 이불 역시 젖은 개 냄새를 흡수했을 것이다. 그러니, 세탁기에 집어넣을 것! 마찬가지로 반려견과 접촉한 다른 옷가지도 세탁한다. 침대 시트나 소파 커버 등 미처 생각지 못하거나 세탁할 시간이 없던 것도 같이 세탁한다.

또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젖은 개의 냄새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려견을 위한 장화와 비옷을 준비하는 것도 방법이다. 반려동물에게 옷 입히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우습게 보일지 몰라도, 실용적이기는 하다.

다음으로, 집에 도착해서 발을 말려주면 될 것이다. 다시 목욕시킬 필요가 없으니 시간도 절약하고 젖은 개 냄새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