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붕어를 잘 돌보는 방법

금붕어를 잘 돌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 있는가? 금붕어가 걸리기 쉬운 질병와 필요한 것, 그리고 식습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금붕어를 잘 돌보는 방법
Francisco María García

작성 및 확인 변호사 Francisco María Garcí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금붕어는 집 안의 수조에서 키우는 가장 인기있는 어종 중 하나이다. 이 물고기는 질병에 꽤 강한 편이지만 제대로 돌봐야 좋은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오늘은 금붕어를 잘 돌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금붕어에게 가장 흔한 질병

금붕어는 수족관에서 사는 모든 어종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대부분의 질병에 취약하다. 따라서 금붕어 돌보는 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이것은 수조에 살고 있는 모든 생명체에게 위협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금붕어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주요 질병은 다음과 같다.

1. 백점병 또는 “흰 반점”

흰 반점은 금붕어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를 편하게 부르는 이름이다. 물고기 피부 밑에 서식하는 백점충이라는 기생충으로 인해 발생하는 매우 전염성이 강한 질병이다.

이 기생충은 번식을 위해 물고기의 몸을 벗어나야 한다. 그때 물고기의 피부에 작은 구멍을 남긴다. 그러면 이 구멍에 낭포가 형성되고 더 많은 기생충이 생겨난다. 그리고 매우 빠른 전염성을 가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금붕어가 이 질병에 걸렸을 때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피부에 흰 반점이 생기는 것이다.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아가미가 손상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그럴 경우 호흡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금붕어 돌보는2

2. 수종병

이는 만성 질환으로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수종병은 수조와 필터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것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나쁜 식습관과 영양 부족으로 인해 발병할수도 있다.

증상은 수종병이 매우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경우, 물고기의 몸이 붓고 비늘이 곤두서며 몸에서 솟아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감지되면 전염된 모든 물고기를 격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즉시 건강한 물고기와 분리시켜야 한다. 그런 다음 꼼꼼하고 완벽하게 수조의 위생 상태와 수질을 살펴야 한다. 또한, 전문 수의사에게 각각의 어종에 따른 이상적인 영양 상태를 의논하는 것이 좋다.

3. 거머리의 체내 침입

거머리는 소형 또는 중형 크기의 체외 기생충으로 보통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이들은 숙주의 피부에 달라붙어 피를 빨아먹으며 기생한다. 일반적으로 수조에 새로운 어종을 들일 때 유입되는 경우가 많다.

이 기생충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검증 받고 믿을 수 있는 판매점에서 물고기를 구입하는 것이다. 또한, 새로 산 어종을 수조에 넣기 전 물고기의 피부와 생김새를 꼼꼼하게 점검하는 것이 좋다. 

금붕어에게 거머리가 붙으면 조심스럽게 거머리를 제거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잘 듣는 쪽집게와 깨끗하고 촉촉하게 적신 천을 준비한다. 

일단, 문제가 생긴 물고기를 수조에서 꺼내 젖은 천으로 부드럽게 감싼다. 그런 다음, 쪽집게를 이용해서 조심스럽게 거머리를 잡는다. 거머리를 잡을 때는 물고기 피부에 붙은 거머리의 끝 부분을 잡아야 한다. 한번에 확실하게 피부에서 거머리를 떼어낸다. 그런 다음 상처 부위를 소독한다.

금붕어를 돌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일반적으로 금붕어의 건강을 위한 돌보는 방법은 수조에서 기르는 다른 물고기들과 다르지 않다. 금붕어 돌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하다.

  • 금붕어 크기와 활동에 적절한 수조
  • 좋은 필터를 포함한 유지 관리
  • 최상의 수질
  • 완벽하고 균형 잡힌 영양 공급
금붕어 돌보는3

최상의 수조 조건

금붕어는 찬물에서 사는 어종으로 크기가 매우 커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호수에 좀 더 잘 적응한다. 그런 이유로 수조에 사는 금붕어의 건강을 위해서는 적당한 크기의 수조를 마련해야 한다. 

최소한 물고기 한마리 당 40리터 가량의 물을 담을 수 있는 커다란 수조를 사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금붕어 2마리를 키울 것이라면 수조에 80리터 가량의 물이 들어가야 한다.

금붕어를 위한 이상적인 수조를 구입한 다음은 필요에 따른 최적의 필터를 준비할 차례다. 적절한 필터를 고를 때는 판매점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수온 및 pH

금붕어는 원래 차갑거나 온화한 수온에서 서식하는데 대부분 섭씨 15.5~20도의 온도이다. 하지만 자연 생태계에서 대부분의 금붕어는 섭씨 4-23도 사이도 견딜 수 있다.

집안의 온도 및 계절에 따라 수조의 수온을 높이거나 낮춰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주기적으로 수조의 pH 수치를 검사하는 것이 좋다. pH 7 정도로 유지해주어야 한다.

금붕어 먹이

금붕어는 다양한 음식을 즐기는 잡식성 동물이다. 자연 서식지에서 금붕어는 주로 갑각류 동물, 곤충, 식물, 유충, 벌레 등을 먹는다.

전문 판매점에서는 금붕어를 위한 전용 먹이를 구할 수 있다. 이런 먹이가 가장 좋은데 그 이유는 이런 먹이에는 필요한 영양소가 적절한 비율로 모두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약간의 주의만 기울인다면 금붕어 돌보는 일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수조에 다채로움을 더하고 예쁜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 또한 매우 즐거운 일이 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