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원에서 사는 영양, 긴칼뿔오릭스의 특징
이 글에서는 어쩌면 처음 보는 것일수도 있는 아름다운 동물, 긴칼뿔오릭스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이제부터 이 생소한 긴칼뿔오릭스의 특징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긴칼뿔오릭스의 특징
“오릭스” 속에는 “영양 오릭스”라고 불리는 종류가 속해 있다. 알려져 있는 종류는 4종으로 그중 가장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동물이 바로 긴칼뿔오릭스이다.
긴칼뿔오릭스는 매우 튼튼한 동물로 체중이 약 136-204 kg에 달한다. 짧은 다리와 넙쩍한 발굽을 가지고 있다. 털색은 거의 흰색에 가깝다. 하지만 다리, 목, 가슴 부분에 약간의 붉은 색이 돈다.
그리고 이미 예상했겠지만 이들의 겉모습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바로 뿔이다.
눈에 띄는 뿔
수컷과 암컷 모두 길고 대칭되는 뒤쪽으로 구부러진 모양의 뿔을 가지고 있다. 길이는 최대 90 cm 가량이 되고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뒤쪽으로 굽어진다.
더 읽어보기: 티베트 영양의 특징
긴칼뿔오릭스라는 이름은 그 신기한 모양의 뿔에서 나온 것이다. 이들의 뿔은 중동 사람들이 사용하는 날이 휘어진 군도처럼 생겼다.
영역 다툼이나 서열 싸움을 벌어지면 이들은 강한 뿔을 이용한다. 서로 뿔로 들이받으며 싸우는 덕분에 몸에 상처를 입히게 되는 경우는 드물다.
긴칼뿔오릭스의 서식지와 먹이
야생 생태계에서 사라지기 전까지 이 영양은 북아프리카의 건조하거나 반건조 초원 지역에서 서식했다. 그리고 과거 어느 순간에는 사하라 사막에서 발견된 적도 있다. 몇몇 역사학자들은 고대 이집트 문명에서 긴칼뿔오릭스의 고기를 얻기 위해 가축으로 키웠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들은 주로 풀이나 관목을 먹는다. 다른 사막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물을 마시지 않고도 오랜 시간 동안 생존이 가능하다. 주변에 물이 없는 경우 과일이나 다육 식물을 통해 수분을 섭취한다.
더 읽어보기: 초식동물의 중요성
긴칼뿔오릭스는 왜 야생에서 멸종되었나?
일단, 가장 큰 원인은 과도한 사냥으로 인한 것이다. 최근 몇 십년 동안 이들은 멋진 뿔로 인해 많은 사냥꾼의 타겟이 되었다.
그리고 서식지의 손실과 훼손 또한 이들의 개체수 감소에 영향을 끼쳤다. 이들의 영역을 사람들이 점령한 것 또한 어느 정도 서식지 손실에 영향을 주었다.
대규모 소 방목장과 가축화된 동물들과 제한된 자원을 공유해야 하는 현실 또한 이들의 개체수 감소에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 지난 세기가 되기 전부터 이미 개체수가 감소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1985년 전문가들은 이 동물 개체수가 약 500마리 정도 될 것이라고 봤다. 2000년부터 이들이 야생 생태계에서 서식하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 그로 인해 국제자연보전연맹 (IUCN)은 긴칼뿔오릭스가 야생에서 멸종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의 존재가 완전히 사라져버리는 것을 막기 위해 튀니지나 세네갈과 같은 나라들이 사육 환경에서 번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조금씩 긴칼뿔오릭스 암수 짝을 자연 보호 지역에 풀어주고 있다.
이런 노력이 성공한다면 언젠가 야생 환경에서 다시 한 번 이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Zhang, H., Ren, Y., Chen, L., & Sha, W. (2012). The complete mitochondrial genome of scimitar-horned oryx (Oryx dammah). Mitochondrial DNA, 23(5), 361-362.
- Gilbert, T., & Woodfine, T. (2008). The reintroduction of scimitar-horned oryx Oryx dammah to Dghoumes National Park, Tunisia. Winchester: Marwell Preservation Tru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