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카마르 새가 가지고 있는 연작류의 특징

적갈색-꼬리(루포스 테일드) 자카마르는 강렬한 금속성 색깔의 깃털을 가진 조류이다. 자카마류 과에 속하는 조류이고 중앙아메리카와 남미의 여러 곳에 서식하고 있다.
자카마르 새가 가지고 있는 연작류의 특징

마지막 업데이트: 19 4월, 2021

자카마르 새가 자카마류에 속한 조류 중 가장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는 종류이다. 자카마르는 해당 과에 속하는 다수의 조류를 일컫는 포괄적인 이름이다. 이들은 미국의 열대 지역 전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인상적인 깃털 색깔은 해당 하위 목에 속하는 조류의 특징이다.

더 읽어보기: 금조의 놀라운 능력

일반적인 특징

자카마르는 5가지 하위 종으로 나뉘어진다.

  • 갈바시르힌추스 (Galbacyrrhynchus)
  • 브라치갈바 (Brachygalba)
  • 자카마랄시온 ( Jacamaralcyon)
  • 갈불라 (Galbula)
  • 자카메롭스 (Jacamerops)

일반적으로 이 조류들은 날씬한 몸매를 가지고 있고 몸 크기는 제각각이다. 소형 및 중형 개체가 일반적이다. 날개는 둥근 형태이고 길게 나온 부리로 비행 중인 곤충을 사냥한다.

깃털 색깔은 종류에 따라 다르고 밝지 않은 색이거나 정반대로 밝은 색을 가지고 있을 수 있고 붓꽃 색을 띄는 경우도 있다.  

갈불라 속에 속하는 해당 종에서 가장 대표적인 조류는 갈불라 루피카우다(Galbula ruficauda)이다. 일반적으로 자카마르 콜리루포(Jacamar colirrufo)라고 알려져 있고 “적갈색-꼬리 자카마르”라는 의미이다.

자카마르 새가 가진 특징

자카마르 새는 주로 밝은 색깔의 깃털을 가지고 있다. 주로 녹색이고 여기에 붉은 톤이 섞여있다. 꼬리는 좀 더 매력적인 색깔을 가지고 있는데 어쩌면 “콜리르포(colirrufo)”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 그 때문일 수도 있다.

자카마르 새의 경우, “루파(rufa)”라는 단어는 금색 또는 붉은 색 톤을 의미한다(다른 의미도 있다). 또는 “다채로운”이라는 의미일 수도 있다. 꼬리의 바깥쪽과 중앙 부분은 대부분 날개와 동일한 색이다. 아름다운 금속성의 녹색을 띄고 꼬리의 안쪽은 붉은 색에서 오렌지 색에 가까운 색깔이다.

갈불라 루피카우다(Galbula ruficauda)

자카마르 새는 약 16.5~27.8 cm의 몸 길이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체중은 고작 17~28.3 g가량 밖에 나가지 않는다. 검은 부리는 몸에 비해 상당히 길고 그 길이가 4~6.9 cm 가량이다.

자카마르 새는 날씬하고 작은 몸을 가지고 있고 암컷과 수컷의 차이점이 매우 명백하다. 수컷은 목이 흰색이고 암컷은 베이지 색깔이다. 매우 커다란 비명과 유사한 소리를 내서 사람들을 자주 놀라게 한다.

또한, 성체와 아직 성체가 되지 않는 새를 서로 구분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미성숙한 개체는 꼬리와 부리가 좀 더 작고 깃털 색깔이 좀 더 불투명하다.

자카마르 새가 서식하는 곳과 분포지

자카마르 새가 서식하는 지역은 신열대의 삼림 지역으로 특히 새로운 대지 또는 오래되고 건조한 덤불에서 자주 발견된다. 멕시코에서 아르헨티나, 중앙아메리카, 콜롬비아, 에콰도르, 베네수엘라, 브라질, 볼리비아, 파라과이 등을 비롯한 다양한 국가에 서식하고 있다. 

태평양 경사의 해수면에서 899미터 가량 높은 콜롬비아에서 목격된 적도 있다. 그리고 마그달레나 계곡에서 자카마르 새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1.29킬로미터 상공까지 높이 올라가야 한다.

자카마르 새가 주로 사냥하는 먹잇감

자카마르 새가2

자카마르 새가 주로 먹는 먹잇감은 곤충이다. 인시목, 잠자리, 흰개미목, 반시목, 벌목, 메뚜기, 딱정벌레 목과 같은 다양한 곤충들을 먹는다.

서식 지역에 따라 자카마르 새는 해당 지역에서 구할 수 있는 종류의 곤충을 사냥한다. 예를 들어, 코스타리카에서는 주로 나비를 먹잇감으로 삼는다.

자카마르 새가 가진 사냥 기술은 매우 뛰어나 나비와 잠자리는 물론 빠른 속도로 비행하는 먹잇감도 쉽게 잡을 수 있다.  

먹잇감을 잡으면 그것을 흔들어 높은 곳에 내리친다. 이 내리치는 듯한 동작의 목표는 먹잇감이 날개를 잃고 그로 인해 탈출할 수 없는 상태로 만들기 위함이다.

자카마르 새의 보전 상태

갈불라 루피카우다는 현재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 따르면 관심 대상에 속해 있다. 이들이 심각한 멸종 위기종은 아니라는 의미이다.

개체가 심각하게 분열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개체수는 확실하게 감소하고 있다. 자카마르 새의 개체수 감소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위협은 다음과 같다.

  • 사냥 압박
  • 인간의 존재
  • 서식지 상실

흥미로운 사실

자카마르 새는 좀 더 광범위한 범위의 자카마류 과에 속하는 조류이다. 그리고 중앙아메리카에서 시작해 남미까지 이르는 여러 국가에 분포해 있다.

갈불라 루피카우다에 속하는 하위 종은 총 6종이다.

구애를 하는 동안 수컷은 암컷에게 먹잇감을 제공한다. 짝이 된 한 쌍의 자카마르 새는 함께 구덩이를 파고 그 중앙에 둥지를 만든다. 그런 다음 알을 낳아 암컷과 수컷이 함께 알을 부화시킨다. 이것은 자연이 보여주는 매우 훌륭한 팀워크의 일례라고 볼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