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조 물잡이 또는 질소 순환 조절하는 방법

수조의 질소 순환 관리는 물고기의 삶에 필수지만 기본적인 지식을 공부하고 관리에 들어가야 한다. 다음에서 수조 물잡이 또는 질소 순환 조절법에 관해 알아보자.
수조 물잡이 또는 질소 순환 조절하는 방법
Luz Eduviges Thomas-Romero

작성 및 확인 생화학자 Luz Eduviges Thomas-Romero.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새로 수조를 사서 집 한쪽에 설치하고 물도 가득 채웠다면 이제 바로 반려어를 넣으면 될까? 절대로 안 될 말이다! 새로 산 수조에 물고기를 넣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다. 바로 물잡이 또는 질소 순환 조절이다.

초보자라면 질소 순환이나 물잡이가 무엇인지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음에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하겠다.

수조 질소 순환 또는 물잡이가 왜 중요할까?

물잡이나 생물학적 순환, 질소화 과정과 수조 순환 같은 용어가 생소할 수도 있지만 사실 이 용어들은 모두 수조 질소 순환을 뜻한다.

수조 질소 순환 방법을 배우기 전에 일단 질소 순환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자.

안타깝게도 물고기는 화장실을 쓰지 못하니 고형 및 액상형 배설물이 헤엄치는 물에 그대로 섞이게 된다. 배설물량이 증가하면 물고기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독성 물질인 암모니아를 배출하게 된다. 다행히 자연의 도움으로 질소 순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랑하는 물고기는 죽지 않을 수 있다.

단계별 질소 순환

수조 내 유익균 발생률을 높이는 질소 순환은 독성 물질인 암모니아로부터 물고기를 보호해주기도 한다.

수조 안의 배설물은 아래 그림처럼 암모니아, 질산염과 아질산염으로 분해된다.

더 읽어보기: 거북을 위한 테라리움 꾸미기

질소 순환 암모니아
이미지 출처: The Aquarium Club

1단계: 암모니아(독성 물질)

물고기 배설물이 분해되면 암모니아가 된다.

물고기와 해초의 대소변과 먹이 찌꺼기는 모두 암모니아로 분해된다. 이 암모니아가 계속 수조에 축적되면 물고기의 생명이 위험해지고 수조 내 유익균이 사라질 수 있다.

수조 안의 유익균은 자연적으로 나타나며 충분히 증식하면 암모니아가 빠르게 사라진다.

2단계: 아질산염(독성 물질)

수조 내 암모니아 수치가 떨어지면 다른 독성 물질 수치가 증가하는데 암모니아를 먹은 세균이 아질산염을 배출하기 때문이다.

암모니아처럼 아질산염은 물고기에게 해로운 물질이지만 아질산염을 해결할 또 다른 유익균이 있으니 걱정하지 말자. 이 유익균은 아질산염을 맛있게 먹어 치운다.

두 번째 유익균의 수가 충분히 늘어나면 수조 내 아질산염은 깨끗이 사라지게 된다.

3단계: 질산염(무해 물질)

아질산염 수치가 떨어지면 또 다른 성분의 수치가 올라가는데 아질산염을 먹은 유익균이 질산염을 배출하기 때문이다.

질산염은 질소 순환의 마지막 단계로 수조 내 소량 정도는 축적되어도 큰 해가 없다. 하지만 축적량이 늘면 역시 물고기에게 해롭다.

질산염 수치는 물을 갈아주면 낮출 수 있다. 물고기를 건강하게 키우려면 물을 자주 갈아야 한다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처음 보면 이해가 잘 안 갈 수도 있지만 단계별로 연관성을 지어 기억하면 된다. 한 번 성립된 순환은 끊임없이 반복되어 돌아간다.

수조 질소 순환은 두 가지 유익균의 증식으로 물고기에 해로운 암모니아와 아질산염을 최대한 빨리 없애기 위해서다.

질소 순환은 계속 반복된다. 육안으로는 확인할 수 없지만 물고기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

더 읽어보기: 수조에 사는 물고기의 기대수명

질소 순환 물갈이

수조의 질소 순환 관리 방법

수조 내의 질소 순환 기간은 크기나 물고기 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개 3달 정도면 배설물이 질소로 변하게 된다.

수조 내 질소 순환을 체계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물고기를 한 마리씩 추가하는 것이다. 작은 물고기부터 수조에 넣어서 유익균이 충분히 증식하게 하면 배설물과 찌꺼기 처리가 용이해진다.

유익균 증식은 필터나 스펀지에 집중해서 증식하거나 수조 표면 어디에서든 자랄 수 있다. 그러므로 수조를 너무 깨끗이 씻으면 기껏 자란 유익균이 모두 사라질 수 있다.

매주 한 번씩 물을 10%씩 바꿔주는 것이 유익균을 지키는 데 효과적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