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풍토 순화 능력이 목축인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

동물과 환경의 긍정적 관계는 성공적인 목축업을 의미한다. 이번 글에서는 동물의 새 풍토 순화 능력에 관해 알아보겠다.
새 풍토 순화 능력이 목축인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
Érica Terrón González

작성 및 확인 수의사 Érica Terrón González.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동물의 새 풍토 순화 능력이 왜 필요한지 실질적인 사례를 들어보자. 인도의 소가 온화한 유럽 태생 소보다 따뜻한 곳에 잘 적응하는 것처럼 열 균형을 잘 맞추는 가축이 번식에 성공할 수 있다. 동물의 새 풍토 순화 능력이 궁금하다면 다음 글을 읽어보자.

가축의 성공적인 번식을 위해 목축인들은 현지 기후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에 적합한 품종을 선택해야 한다. 더위에 강한 가축은 병에 잘 걸리지 않아서 목축업에 이상적이다.

동물의 새 풍토 순화 능력

체온 조절 능력에 따라 척추동물은 크게 아래와 같이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변온 동물 또는 냉혈 동물

양서류, 파충류와 어류는 환경에 따라 체온이 변한다. 즉, 변온 또는 냉혈 동물은 체온 조절 능력이 떨어진다.

항온 동물 또는 온혈 동물

가축 대부분은 체온 조절 능력이 뛰어난 항온 동물에 해당한다. 동물 중에서도 특히 포유류의 체온 조절은 상당히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체온 조절은 땀이나 혈관 확장처럼 물리적인 과정과 호르몬 또는 대사 변화 같은 화학적 과정을 거칠 수 있다.

새 풍토 순화 털 길이

동물의 새 풍토 순화 능력은 환경에 의해 발현된다.

새 풍토 순화 능력: 체열 생산과 소실

따뜻한 환경에서 동물은 스스로 체온을 조절하고 체내에 쌓인 열기와 외부에서 받은 열을 제거할 수 있어야 한다. 체온이 통제 불능으로 높아지면 죽음에 이를 수 있다.

적절한 체온을 유지하려면 열 생산과 소멸량이 균형을 이뤄야 한다. 동물이 열을 생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열 소멸 또는 방출은 증발, 복사, 대류 또는 전도 등의 방법을 사용하는데 주변 기온이 충분히 낮을 때 효율적인 방법들이다.

주변 기온이 체온보다 높다면 체온 조절에 어려움이 생기는데 새 풍토 순화 능력이 없는 동물이라면 생명이 위험하다.

소의 새 풍토 순화 능력

동물은 태양 복사열에서 에너지를 흡수한다. 일부는 신진대사가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흡수하기도 하는데 소의 열 흡수는 여러 요소가 작용한다.

털이 검은 소는 옅은 색의 소보다 태양열 흡수율이 높아서 옅은 색의 소는 고온다습한 열대와 아열대 기후에서 사육하는 것이 적합하다. 반대로 짙은 색의 소는 기온이 낮은 고산 지대에서 사육하는 것이 안전하다.

사막에 적응한 소는 배 부위 털빛이 밝고 몸통이 길어서 지열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털 길이에 따른 열전달

소의 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단모종인 소는 일차 털의 모근에 땀으로 체내 수분을 배출하며 체온을 조절하는 땀샘이 있다. 일차털은 따뜻한 기후 지역에 사는 소품종의 특징이다
  • 양모와 비슷한 장모종은 일차 털과 이차 털이 있고 땀샘 수가 적거나 크기가 작다. 대륙 가축은 대개 이러한 이중모 형태를 띠는데 피부와 외부 환경 사이에 절연층을 형성하여 습기를 흡수하고 체온을 조절하게 한다. 이중모는 냉대에는 이상적이지만 더운 지역에서는 위협적이다

동물의 새 풍토 순화 능력: 땀의 중요성

땀샘은 열 발산에 기본적인 역할을 한다. 땀샘의 숫자, 위치와 유형에 따라 열 발산율이 달라지는데 소는 주로 땀으로 체내 열이 증발하게 한다. 다른 가축류는 헐떡임을 활용하여 체열을 발산한다.

동물의 피부 유형은 땀샘 숫자에 따라 달라지는데 사실 땀샘 개수보다는 제부라는 소처럼 표피에 얼마나 가깝게 위치하느냐가 중요하다.

소의 크기와 몸 구조

더운 지역에 적응한 동물은 몸통이 가늘고 지열을 피할 수 있도록 배의 위치가 높다. 이러한 몸 구조는 몸 표면적을 넓게 해서 체열 발산을 원활히 하여 고온 지대 적응을 돕는다.

새 풍토 순화 몸 표면적

새 풍토 순화 능력이 목축인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

요즘 진보적인 목축업자들은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여 지리학적 조건에 맞는 품종을 선택하고 있다.

요약하면 가축의 체구, 몸 구조, 털 길이와 털빛이 모두 체온 조절 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극단적인 기후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체온 조절 능력이 필수라는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