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루묵도마뱀 또는 샌드피쉬스킨크 사육하는 방법

많은 국가에서 도루묵도마뱀 같은 동물을 소유하는 데 법적 허점이 있는 관계로 자연 서식지에서 동물을 마음대로 잡아다가 파는 사람들이 있다.
도루묵도마뱀 또는 샌드피쉬스킨크 사육하는 방법
Ana Díaz Maqueda

작성 및 확인 생물학자 Ana Díaz Maqued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도루묵도마뱀 또는 샌드피쉬스킨크는 최근 특이한 반려동물로 유명하다. 도루묵도마뱀은 파충류의 일종으로 마치 물고기가 물에 뛰어들어서 헤엄치듯 모래 위를 다니는 특징이 있다.

도루묵도마뱀은 사하라 사막과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와 이란 같은 건조한 지역에 분포한다. 테라리엄 모래 속에 숨어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도루묵도마뱀은 키우기 편하다. 다음에서 숨기 좋아하는 도마뱀을 사육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도루묵도마뱀 사육 전 고려 사항

신기한 도루묵도마뱀은 길쭉한 몸에 다리가 짧고 몸 색깔이 노랗다. 도루묵도마뱀 또는 샌드피쉬스킨크는 희귀종으로 관찰이 어렵기 때문에 국제 자연 보전 연맹(IUCN)에서 정확한 개체 수 파악이 되지 않고 있다.

관련 정보 부족으로 사이테스(CITES) 협약에도 포함되지 않았으며 사육되는 경우도 드물고 번식에 관한 정확한 자료도 없다. 전문가들은 암컷이 알 또는 새끼를 낳는지도 확실하지 않다고 한다.

도루묵도마뱀이 단위 생식을 하는지도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도루묵도마뱀은 브리더가 아닌 자연 서식지에서 포획하여 판매가 될 때가 많으니 도루묵도마뱀 구매는 동물 불법 거래를 인정하는 것과 비슷하다.

도루묵도마뱀 사막

도루묵도마뱀 사육 방법

도루묵도마뱀 사육이 드문 이유는 정확한 정보 부족 탓일 수 있다. 실상 사육이 까다롭지 않은 도루묵도마뱀은 조건만 잘 맞추면 테라리움에서도 번식할지 모른다.

테라리엄

도루묵도마뱀은 야행성이며 먹이 사냥과 교미할 때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래 속에 숨어서 생활한다. 약 18cm까지 클 수 있으니 테라리엄도 넉넉한 크기로 준비한다.

테라리엄은 길이 74cm, 폭 18cm, 높이 18cm 크기로 용량은 75리터가 적당하다. 또 도마뱀이 탈출하지 못하도록 뚜껑이 필수다.

바닥에 고운 모래를 약 5cm 깊이로 깐다. 보통 도루묵도마뱀은 2.5cm 이상 파고들지 않지만 거의 온종일 모래 속에 숨어 있다.

탄산칼슘 성분이 있는 모래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도마뱀이 삼켜도 체내 축적되거나 문제를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을 권장한다.

인조 식물이나 건조한 환경에 맞는 선인장과 다육 식물을 둬도 좋다. 또한 은신처로 쓸 동굴 이나 바위 장식도 고려해볼 만하다.

사육 환경

사막 지대에 서식하는 도루묵도마뱀은 고온에서 잘 견디지만 테라리엄 내부 온도는 섭씨 35도를 넘지 않아야 한다. 이상적인 테라리엄 내부 온도는 섭씨 23도~27도이며 밤에는 조명을 끄고 온도를 섭씨 21도로 낮춘다.

열과 조명은 도루묵도마뱀 사육의 필수 조건이다. 자외선 조명은 6개월마다 교체해야 하며 열 전구와 무열광 전구는 밤낮을 구별하는 데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습기는 30% 이하로 유지한다. 그래서 선인장이나 다육 식물처럼 물을 적게 먹는 식물만이 테라리엄에서 버틸 수 있다.

먹이

주로 곤충을 먹는 식충 동물로 아주 미세한 진동까지 느껴서 벌레의 움직임을 잘 알아채는 뛰어난 사냥꾼이다. 한 가지 더 주의할 점은 10분 내로 식사를 끝낼 만큼만 먹이를 준다.

가끔 수분 섭취를 위해 잎사귀나 채소를 먹기도 하는데 언제든 물을 마실 수 있도록 따로 용기에 담아두는 것이 정석이다.

도루묵도마뱀 식충 동물

도루묵도마뱀과 다른 사막 도마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서식지에서 포획한 야생 개체를 키우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가 옳은지는 개인의 판단에 맡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aley, M. (2021). Sandfish Shopping List. Reptifiles. Disponible en: https://reptifiles.com/sandfish-care-guide/shopping-list/
  • Hetherington, T. E. (1989). Use of vibratory cues for detection of insect prey by the sandswimming lizard Scincus scincus. Animal Behaviour, 37, 290-297.
  • Smith, K. (2021). Scincus scincus: Sandfish Skink. Animal Diversity Web. Disponible en: https://animaldiversity.org/accounts/Scincus_scincus/
  • Stadler, A. T., Vihar, B., Günther, M., Huemer, M., Riedl, M., Shamiyeh, S., … & Baumgartner, W. (2016). Adaptation to life in aeolian sand: how the sandfish lizard, Scincus scincus, prevents sand particles from entering its lungs.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219(22), 3597-3604.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