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는 단어를 어떻게 받아들일까?

개가 인간의 단어를 차별화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하는 뇌 메커니즘을 탐구하는 연구 분야가 있다.
개는 단어를 어떻게 받아들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24 2월, 2020

개는 종종 사람이 하는 말을 이해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어떻게  사람이 말하는 단어를 받아들이고 처리할까 ?

최근 미국 에모리 대학의 과학자들이 수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개는 적어도 자신이 배운 단어의 의미에 대한 초보적인 신경 표현을 가지고 있다. 이 연구는 또한 개가 전에 들어본 단어와 그렇지 않은 단어들을 구별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연구 결과는 2018년 10월 중순 신경과학 분야의 프런티어 지에 발표되었다.

이 연구는 개가 단어를 어떻게 사물들과 연관시키고, 배운 단어들을 어떻게 처리하는지를 시험하기 위해 뇌 이미지를 사용한 최초의 연구이다.

개는 단어를 어떻게 처리할까?

연구원들은 ‘다람쥐’라는 단어를 들으면 흥분하는 개를 예로 든다. 개는 창문으로 뛰어간다. 이 단어는 개에게 어떤 의미일까? ‘주의하라,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다’라는 뜻인가? 아니면 개는 실제로 다람쥐를 마음속으로 그려볼까?

연구원들은 많은 개 보호자들이, 개들이 단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그것을 뒷받침할 과학적 증거가 실제로 많지 않다. 그래서, 이 연구의 경우, 보호자의 말만이 아니라 개로부터 데이터를 얻기 위해 사용했다.

우리는 모두 개들이 언어 명령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연구원들은 개가 최소한 인간 언어의 몇몇 측면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하지만 이전 연구에서는 개가 구두 명령을 따르기 위해 다른 단서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시사하고 있다.

예를 들어, 표정, 몸짓 그리고 심지어 보호자의 감정적인 표현까지 가능하다. 그래서 이번에는 개가 어느 정도까지 말을 처리하는지 알고 싶었다.

연구원들은 개가 단어들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뇌 메커니즘을 둘러싼 질문들에 초점을 맞췄다. 또한, 실제로 그 개에게 어떤 단어가 실행 가능한지 살펴보았다.

훈련받은 개

기능성 자기공명영상촬영(fMRI)에 자발적으로 들어가도록 훈련받은 개를 이용할 필요가 있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때 개는 묶이거나 진정시키지 않아도 스캔 과정 동안 움직이지 않아야 했다.

개에 대한 자기공명 연구

이 연구를 위해, 연구원들은 서로 다른 종의 12마리의 개를 훈련해 두 개의 다른 물건을 가져오도록 했다. 그들은 그 물건들의 이름을 기반으로 사용했다. 그 물건 중 하나는 박제 동물처럼 부드러운 질감을, 다른 하나는 고무처럼 다른 질감의 물건을 사용하여 차별화했다.

훈련하는 동안, 개들은 그 물건 중 하나를 가져오라는 지시를 받았고 보상으로 음식이나 칭찬을 받았다. 개가 두 물체를 구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자 훈련을 마쳤다. 개는 두 물건에 맞닥뜨렸을 때,  보호자가 명령한 것을 일관되게 가지고 와서 보여 주었다.

같은 연구의 목적으로 실험 시에, 개는 보호자가 바로 앞에 서 있는 동안 fMRI 스캐너에 누워 있었고, 보호자는 정해진 간격으로 개의 장난감 이름을 말하곤 했다. 그러고 나서, 보호자는 개에게 상응하는 장난감을 보여주곤 했다. 통제의 한 종류로서, 주인도 또한 터무니없는 말을 발음하곤 했다. 그러고 나서 보호자는 개에게 모자나 인형 같은 새로운 물건들을 보여주곤 했다.

그 결과는 뇌의 청각 영역에서 그들이 훈련받는 단어와 비교하여 단어를 구성하는 데 더 큰 활성화를 보였다.

놀라운 결과

연구원들은 개들이 알고 있는 단어와 알지 못하는 단어를 구별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들은 그 결과가 인간에게 행해진 유사한 연구 결과와는 정반대인 것을 보고 놀랐다. 여기서 우리가 의미하는 것은 사람들이 익숙한 단어에 대해 새로운 단어들보다 더 큰 뉴런 활성화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개는 단어에 반응한다.

연구원들은 개가 새로운 단어에 더 큰 뉴런 활성화를 보인다는 가설을 세웠다. 왜냐하면 보호자가 말하는 것을 개가 이해하기를 원하며 그렇게 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결국, 개는 주인을 기쁘게 하고 싶으며, 또한 간식이나 칭찬을 받고 싶어 할 수도 있다”고 연구원들은 말했다.

개는 단어에 반응한다

실험에 참여한 개의 절반은 그들의 정수리- 측두부 -후두부 (PTO) 에 있는 새로운 단어로부터 더 큰 활성화를 보였다. 연구원들은 뇌의 이 부분이 인간의 각회와 유사할 수 있다고 믿는다. 여기서 우리의 뇌는 어휘적인 차이를 처리한다.

하지만, 절반 이상의 개는 뇌의 다른 부분에서 새로운 단어로 더 큰 활동을 보였다. 여기에는 좌측두엽 피질과 편도체, 미상핵, 시상이 포함된다.

이러한 차이는 연구의 한계, 개 품종 및 크기의 가변 범위 때문일 수 있다. 그것은 또한 개의 인지 능력의 변화 가능성 때문일 수 있다. 그래서 연구원들은 다양한 품종의 개의 뇌 모양과 크기의 다양성이 뇌의 인지 과정을 매핑할 때 중요한 도전을 일으킨다는 것을 인식한다.

다른 능력을 가진 개

이와 관련하여 연구원들은 개가 인간의 단어를 배우고 이해하는 능력과 동기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처리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개들은 배운 단어의 의미를 신경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 같은데, 그것은 낮은 단계의 파블로프 응답보다 더 크다.”

그렇다고 해서 보호자가 개와 의사소통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말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실제로, 같은 연구팀이 실시한 또 다른 연구는 개의 신경 보상 체계가 언어적 신호보다는 시각적 신호와 후각적 신호에 더 부합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Prichard, A., Cook, P. F., Spivak, M., Chhibber, R., & Berns, G. S. (2017). Awake fMRI Reveals Mechanisms of Language Comprehension in Dogs. BioRxiv. https://doi.org/10.1101/178186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