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음식을 땅에 묻는 이유

개는 순화종임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행동을 보인다.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개가 음식을 땅에 묻는 이유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개가 음식을 땅에 묻는 이유
Samuel Antonio Sánchez Amador

작성 및 확인 생물학자 Samuel Antonio Sánchez Amador.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왜 개가 음식을 땅에 묻는지 궁금했던 적이 있는가? 인류학적 관점에서 이는 그다지 말이 되지 않는다. 무엇보다 가정에서 지내는 반려견은 항상 음식을 마음대로 먹을 수 있으며, 개는 이 사실을 확실히 알고 있다.

음식을 땅에 묻는 행동을 하는 주된 이유는 개들이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아서 아직 남아 있는 특성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 인구의 높은 비율에서 아직 사랑니가 존재한다는 사실과 마찬가지다.

개와 그 조상에 관하여

개가 음식을 땅에 묻는 행동을 이해하려면 계통수와 가축으로서의 개(Canis lupus familiaris)의 진화 역사로 돌아가야 한다.

일부 유전 연구는 오늘날 우리와 함께하는 개의 역사를 밝히려고 노력했다. 놀랍게도 현대의 늑대와 집에서 기르는 개는 서로 단계통 집단이다. 즉, 이들은 분명히 분리되어 있다.

즉, 집에서 기르는 개가 현재 늑대 개체군과 유전적으로 가깝지 않다는 뜻이다. 따라서 그 조상(아마도 홍적세 시대의 일부 유형의 늑대)은 이미 멸종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유형의 진화 관계를 정의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우선 많은 경우 개들의 행동을 발견할 때 그 기원이 늑대에게로 향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어쨌든 우리는 오래전에 사라진 이들 조상의 특성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개와 그들의 조상에 관하여

개가 음식을 땅에 묻는 이유는?

미국켄넬클럽(American Kennel Club)이 우리에게 그 답을 제공해 준다. 자원 대비는 식량이 부족한 서식지에 대응하기 위한 잔재적 행동이다.

이 용어는 영어로 과잉 살해(surplus killing)라고 알려져 있으며 이는 많은 포유류에게서 발생한다. 예를 들어, 북극곰, 스라소니, 여우, 범고래, 코요테, 너구리 그리고 물론 집에서 기르는 개에게서 말이다.

한편 야생 늑대 무리에게서도 식량 축적 행동이 관찰되었다. 예를 들어, 늑대는 먹이를 눈 아래에 묻어 고기를 며칠에서 몇 주 동안 보존한다. 이러한 행동은 음식에 대한 필요에 반응하여 나타나므로 이해하기 쉬운 진화 메커니즘이다.

과잉 식량을 매장하는 이러한 습관도 개 품종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은 매우 흥미롭다. 예를 들어, 사냥을 위해 유전적으로 선택된 개는 목축 개보다 그렇게 하는 경향이 더 큰 것으로 보인다.

이론에 따르면 이 사냥개 그룹은 매일 자신의 “약탈 본능”을 더 많이 보여준다. 따라서 과잉 살해와 같은 잔재적 행동도 더 분명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유로 닥스훈트, 비글, 바셋하운드, 그리고 미니어처 슈나우저는 약간의 보상을 받을 때 땅에 구멍을 팔 가능성이 더 높다.

배가 부른 동물들은 부족할 때를 위해 음식을 저장할 수 있다.

개가 음식을 땅에 묻는 행동에 대처하기

물론 개의 유전 암호의 일부인 잔재적 행동으로 개를 처벌하는 건 의미가 없다. 대신 이러한 유형의 행동을 피하는 비결은 활동을 다른 방식으로 돌리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개가 장난감과 귀중품을 묻을 수 있는 담요나 베개를 따로 마련해줄 수 있다. 그리고 또 다른 해결책은 주인의 마당을 망치지 않고 땅을 팔 수 있도록 전용 쓰레기 상자를 개에게 제공해 주는 것이다.

지루함 또한 이러한 행동을 조절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즉, 주인이 개에게 충분한 자극을 주면 에너지를 발산하기 위해 더 본능적인 측면에 의지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 따라서 게임은 항상 개의 행동 문제를 다루기 위한 좋은 해결책이다.

마지막으로 배가 부른 개에게 뼈와 간식을 주지 않는 게 좋다. 이렇게 하면 개는 그러한 요소를 “과잉 음식”으로 해석하지 않아 땅에 묻으려는 욕구를 줄일 것이다.

이 행동을 어떻게 해야 할까?

물려받은 긍정적인 행동

우리가 관찰한 바와 같이, 개가 음식을 땅에 묻는 건 완전히 정상적인 행동이며 잔재한 진화적 특성으로 인한 것이다.

따라서 집착하지 않는 한 가장 기본적인 본능을 보여준 개를 처벌하는 건 비생산적일 수 있다.

개에게는 환경 농축 및 본능을 향상하는 게임이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하는 게 중요하다. 또한, 개가 때때로 자신의 본능을 따르도록 허용하는 건 행복을 위해 필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