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짖는 이유

지루함에서 영역 보호의 목적까지 개들은 매우 다양한 이유로 짖는다. 무섭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심지어 불만이 있을 때에도 짖는 경향이 있다.
개가 짖는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30 8월, 2020

개가 짖는 행위는 의사소통의 방법이다. 하지만 대부분, 개가 명확한 원인도 없이 짖을 때 그 이유를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이제부터 개가 짖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특별한 이유 없이 개가 짖는 까닭은 무엇일까?

반려견이 있다면 매우 다양한 이유로 그들이 짖는 모습을 자주 목격했을 것이다. 개가 명확한 원인도 없이 짖으면 정확하게 왜 그러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있다. 개들은 혼이 나거나 심지어 두려움을 느낄 때에도 짖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개가 짖는 주된 이유를 알고 있는 것은 여러모로 보호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1. 스트레스

개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그리고 이것은 모두 개의 성격, 경험, 심지어 견종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반려견이 “스트레스성 짖기”를 시작하는 경우에는 쉽게 해결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평소보다 좀 더 크게 짖는 상황을 파악하는 것은 가능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 반려견이 과거에 보호자에게 학대를 당한 경우
  • 너무 오랜 기간 동안 고립되어 있었던 경우
  • 하고 싶은 행동을 하지 못해서 불만감이 있는 경우

2. 지루함

하루의 대부분을 혼자 집에서 보내는 개는 지루함을 느끼기 쉽다. 그로 인해 잘못된 행동을 시작할 수 있다. 집에서 키우는 식물을 망가뜨리거나 옷장의 옷을 끌어내고 심지어 짖거나 하울링을 할 수 있다.

보호자가 집을 비웠을 때 반려견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알 수 있는 대부분의 방법은 이웃의 증언이나 외출 후 돌아올 때 집 밖에서 짖는 소리가 들리는 경우이다.

반려견을 혼자 베란다나 정원에 두었을 때에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심지어 집에 보호자가 있어도 가족과의 시간에 반려견을 배제하면 짖기도 한다.

이런 유형의 짖는 행위를 줄이기 위해서는 반려견에게 충분히 관심을 주어야 한다. 장난감을 주고 보호자가 집에 있을 때는 함께 놀아주어야 한다.

개가 명확한2

3. 주체할 수 없는 행복

개는 즐겁거나 흥분했을 때 꼬리를 흔들며 보호자의 주변을 뛰어다닌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한 경우도 있다. 보호자가 집에 오거나 먹이를 주었을 때 또는 함께 놀아줄 때 반려견은 주체할 수 없는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그 즐거움과 행복함을 짖는 행위로 표현하는 개들이 있다. 

반려견이 어질리티나 다른 에너지 넘치는 활동을 할 때처럼 지나치게 흥분해있다면 개가 그 흥분을 주체하지 못해서 짖는 것일 수 있다.

4. 특정한 외부 상황

이미 알고 있을테지만 개의 청각은 인간에 비해 훨씬 더 뛰어나다. 그로 인해 사람이 들을 수 없는 소리를 개들은 들을 수 있다. 꼭 외부에서 위험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 고양이, 다람쥐, 새와 같은 외부의 동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5. 불만

개들이 원하는 것을 가지지 못하거나 맘껏 행동을 하지 못할 때 불만을 느끼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 불만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짖는 것이다.

개가 불만을 느끼는 상황은 무엇일까? 예를 들어, 실체가 없는 레이저 장난감, 볼을 보여만 주고 안 던져주는 장난, 혼자 방치 당하고 있다고 느끼는 경우에 불만감을 느낄 수 있다.

6. 영역 보호 행동

개가 명확한 이유도 없이 짖는다면 영역 보호를 위한 것일 수 있다. 자신이 어떤 영역 (예를 들어 집)의 “주인”이라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짖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만약 반려견이 현관 앞, 베란다, 집안 복도에서 짖기 시작한다면 다른 동물에게 “여기 주인은 나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해서 잠재적 침입자를 몰아내려 하는 것일 수 있다.

개가 명확한3

7. 건강 문제

질병이 있거나 장애 또는 부상이 있는 개들이 더 많이 짖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예를 들어, 시력이나 청력을 잃은 개들은 더 자주 짖는 것이 보통이다. 주변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정상인 개들에 비해 더 어렵고 그로 인해 자기 방어 차원에서 더 짖는 경향이 있다.

8. 유전적 요인

마지막으로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다른 개들에 비해 좀 더 자주 짖는 견종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비글, 코커스패니얼, 바셋 하운드(사냥개)와 같은 견종들은 몰로셔와 같은 견종에 비해 더 많이 짖는 것이 보통이다. 푸들과 같은 작은 개들 또한 골든 리트리버 같은 대형 견종에 비해 더 자주 짖는 경향이 있다.

개가 짖는 원인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반려견의 행동을 좀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ujica González, R. S. (2012). Etologia clínica en caninos. Mundo Pecuario.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