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는 왜 하품을 할까?

개는 왜 하품을 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22 6월, 2018

여러분은 반려견이 특별한 이유 없이 하품하는 것을 한 번 이상 봤을 것이다. 개는 왜 하품을 할까? 항상 졸린가? 놀라운 일일 수도 있지만, 반려견의 하품은 구체적으로 무언가를 말하고 싶어 할 때 사용하는 신체 언어의 일부이다. 하품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자.

다른 글에서 우리는 개들의 신체 언어와 각각의 몸짓이 어떻게 특별하고 다른 의미를 가졌는지를 살펴보았다. 오늘은 특히 개들이 하품하는 이유를 살펴보자.

개의 신체 언어

개는 왜 하품을 할까?

우선, 개가 보내는 신체 신호의 실제 의미를 알아보자.

  • 코를 핥는 것: 이 행위가 걱정스럽고 반복적으로 일어난다면, 스트레스, 지루함, 그리고 불안을 의미한다. 만약 반려견이 강박적이고 반복적인 태도를 보이기 시작한다면 수의사에게 데려가라.
  • 헉헉거리는 것: 분명히, 개는 운동 후에 바로 숨이 찰 것이다. 개가 물에 빠진 것처럼 미친 듯이 숨을 헐떡거리기 시작하면 스트레스를 받은 것이다. 그렇다. 털이 많은 친구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왜? 그 질문에 가장 잘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수의사다.
  • 흔드는 것: 가끔 이것은 개가 젖어 있거나 가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흔드는 것에 집착한다면 불안의 표시이다.
  • 음식 거부: 이는 몇 가지를 의미할 수 있다. 음식을 좋아하지 않거나, 불안하거나, 아픈 것일 수 있다. 음식을 바꿨는데도 여전히 먹고 싶지 않다면, 수의사에게 데려가라.

위의 내용은 반려견의 신체적 또는 정신적 건강에 어떤 장애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신체 언어의 징후일 뿐이다. 하지만, 하품 등 고려해야 할 다른 많은 것들이 있다. 최근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자.

개는 왜 하품을 할까?

개가 하품하는 이유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이 있다. 하품은 심장 박동을 증가시키고, 많은 혈액이 뇌에 도달하여 더 많은 산소가 폐로 들어가게 한다. 그래서 하품은 개가 에너지를 회복하고 긴장, 불안,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도쿄 대학의 연구원들은 훨씬 더 매력적이고 재미있는 이론을 가지고 있다. 개들은 감정 이입 때문에 하품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반려견이 당신이 하품하는 것을 보았을 때, 마치 전염성이 있는 것처럼 그렇게 한다. 이것은 둘 사이에 매우 강한 감정적 유대를 형성한다.

이것은 “하품은 전염성이 있다”라는 옛말을 기억한 후에는 그리 이상하게 들리지 않는다. 만약 우리가 서로에게 하품을 퍼뜨릴 수 있다면, 반려동물도 하품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개는 왜 하품을 할까?

하지만 낯선 사람과는 다르다. 도쿄 대학 연구팀은 하품은 반려견이 주인에게 조건 없는 사랑을 보여 주는 방법이라고 믿는다. 낯선 사람의 하품을 모방하지 않을 것이다.

흥미롭게도, 만약 친구들에게 자랑하기 위해 반려견에게 당신을 흉내 내게 하고 싶다면,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이미 동물들이 얼마나 똑똑하고 직관적인지 알고 있다. 반려견과 특별한 유대감을 갖고 싶다면, 당신은 진짜로 하품을 해야 할 것이다.

동물들은 끊임없이 우리를 놀라게 한다. 우리는 동물들이 우리에게 조건 없는 사랑과 충성심을 보여 주기 위해 사용하는 더 많은 동작을 계속 발견하기 때문이다.

여러분의 반려견을 보라. 그의 몸짓을 무시하지 말라. 모든 몸짓, 모든 표정, 모든 움직임이 당신에게 좋든 나쁘든 무언가를 말해 줄 수 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