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경보: 어떤 음식이 개에게 해로울까?
혹시라도 반려견이 아래 소개되는 음식 중 하나에 눈독을 들인다면 음식으로부터 멀리 떨어뜨려 놓아야 할 것이다. 어떤 음식이 개에게 해로울까?
개에게 독이 되는 음식들
개의 건강에 치명적인 독이 되는 음식들이 있다. 주인으로서 이러한 음식의 종류를 잘 숙지하고 반려견이 절대 먹지 않도록 늘 주의를 기울이자.
- 초콜릿
- 양파와 마늘
- 술
- 뼈
- 설탕, 사탕, 껌
- 시트러스 계열의 과일과 씨가 있는 과일
- 우유
초콜릿
개가 절대 먹어선 안 되는 음식으로 널리 알려진 초콜릿. 사람들 사이에서도 인기 많은 달콤한 간식인 초콜릿엔 테오브로민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 물질은 반려견에게, 특히 몸집이 작은 개에게, 치명적이다.
양파와 마늘
양파와 마늘은 국 종류의 음식에 꼭 들어가는 식품 재료인데, 많은 수의사들이 남은 양파와 마늘을 절대 반려견에게 줘선 안된다고 강력히 권고한다. 양파와 마늘 등 비슷한 성분을 가진 종류의 식품을 개가 먹을 경우 빈혈을 비롯해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술
인간의 몸에도 좋지 않은 술. 술은 개의 장기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절대 금지 식품 중 하나다. 책임감을 지닌 주인이라면 개에게 술 한 방울도 줘선 안된다.
뼈
뼈를 잘 씹어 먹을 듯한 개의 이미지와 달리, 사실 뼈다귀 종류는 개에게 해로운 음식이다. 소화 불량, 질식 등을 일으키거나 뼈의 바늘처럼 뾰족한 부분에 찔릴 수도 있다.
뼈다귀를 상으로 주고 싶다면, 근방에 위치한 반려 동물 전문 식품점을 찾아 전문 영양사에게 문의한다. 뼈 모양으로 미리 만들어진 영양 간식이나 장난감을 사줄 수도 있다. 요즘은 시중에 개를 위해 다양한 모양과 맛의 제품이 나와있다.
설탕, 사탕, 껌
정제된 사탕 등 설탕이 다량 함유된 음식은 금지다. 설탕이 많이 든 간식은 개에게 당뇨나 실명 등의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특히 껌 속의 자일리톨 성분은 개에게 치명적이다.
시트러스 계열의 과일과 씨가 있는 과일
오렌지, 레몬 등 시트러스 계열의 과일은 속에 든 소랄렌이라는 성분 때문에 개에게 해롭다. 개 역시 신맛을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보통은 이러한 과일을 잘 먹지 않는 편이다.
멜론이나 살구 등 씨가 든 과일의 경우 질식의 위험뿐 아니라 속에 든 시안화물로 인해 개에게 위험한 식품이다.
우유
사람만이 성인이 됐을 때 젖당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일부 사람들은 젖당 소화를 하지 못하기도 한다). 사람 몸속에는 이러한 젖당을 소화할 수 있는 효소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에겐 이러한 효소가 없기에 젖당 제품(우유 등)을 줘선 안 된다.
사실 개가 먹으면 위험한 음식은 참 많다. 따라서 반려견을 기르고 있다면 어떤 식품과 식단이 내 개에게 적당한지 수의사와 상담을 먼저 하자. 제일 현명한 것은 개를 위해 만들어진 전문 제품을 먹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