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을 위한 가슴줄의 종류

반려견을 위한 가슴줄의 종류

마지막 업데이트: 11 6월, 2018

반려견을 위한 가슴줄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반려견을 산책할 때는 목줄보다 가슴줄을 착용할 것을 권한다. 목줄의 경우 반려견이 리드줄을 당길 때 상처를 입게되는 반면, 가슴줄은 개의 몸무게를 더 잘 받쳐주기 때문이다.

반려견이 줄을 세게 당길 때, 가슴줄은 개나 사람에게 가는 충격을 완화한다. 반려동물 용품점에 가면 여러 가지 종류의 가슴줄을 볼 수 있지만, 아마 반려견에게 어떤 가슴줄이 적당할지는 잘 모를 것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가슴줄 제품 중 가장 흔한 모델을 몇 가지 추려봤다.

어떤 타입의 가슴줄을 골라야 하는가

반려견과 차분하게 산책을 하려면 가슴줄을 선택하는 게 최선이다. 어떤 모델이 더 나은지는 반려견을 산책시키는 주인의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반려견을 위해 새 가슴줄을 선택할 때는  착용이 쉬운지와 예쁜지가 가장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반려견을 위한 가슴줄의 종류

반려견에게 새 가슴줄을 사줄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 저항력이 강한 재질인가(일반적으로는 나일론 재질이다), 버클이 확실하게 잠기는가, 그리고 가장 기본적으로는 반려견의 크기에 잘 맞아야 한다.

‘Y’형 가슴줄

반려견 가슴줄 중 가장 흔한 타입에 속한다. 따라서 반려동물 용품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치수, 색깔, 가격이 다양하다. Y형 가슴줄은 나일론이나 가죽 재질의 끈이 다리와 가슴을 감싸며 갈비뼈 부위에서 잠기는 형태이다. 견갑골 약간 아래쪽으로는 리드줄에 연결하기 위한 단단한 고리가 있다.

가슴줄을 착용시키려면, 반려견의 머리를 가슴줄 정면으로 집어넣고 갈비뼈 높이에서 버클을 잠가야 한다. 보통  착용법이 굉장히 쉬워서 반려견과 씨름하지 않아도 된다. 만일 반려견이 리드줄을 세게 당긴다면 가슴으로 그 충격이 갈 것이다. 그러나 줄이 허리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다치지 않는 선에서 충격이 조절되기 쉽다.

당김 방지 혹은 훈련 가슴줄

당김 방지 가슴줄은 몇 년 전부터 유행하기 시작했다. 두세 개의 나일론 줄이 개의 가슴을 수평으로 가로지르는 형태로, 몸통을 감싸며 잠근다. 리드줄에 연결하기 위한 고리가 앞편에, 가슴 중앙에 달려있다. 고리가 뒤편에 허리 위로 달린 경우도 있다.

이러한 가슴줄을 당김 방지 가슴줄이라 부르는데, 이를 착용한다고 해도 반려견이 리드줄을 끌고 가거나 확 당기는 걸 피할 수는 없다. 다만 리드줄이 앞으로 연결되어 있으니, 반려견이 뛸 때 힘을 한쪽으로 쏠리게 한다. 당김 방지 가슴줄로 반려견이 스스로 줄을 당기지 않도록 교육하는 게 아니라, 그러한 교육의 과정을 쉽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주의할 점은 지속적으로 리드줄을 당기는 개들에게 이런 타입의 가슴줄을 착용시키면 다음과 같은 부상을 당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근육 수축, 접질림, 극단적인 경우에는 탈구가 되는 상황에 이를 수도 있다.

당김 방지를 위한 마틴게일 타입 가슴줄

마틴게일 타입의 가슴줄은 앞서 소개한 가슴줄과 같은 모양을 지닌다. 그러나 가슴을 가로지르는 끈이 마틴게일 칼라 목줄과 같이 조정 가능한 구조로 되어있다. 이를 통해 반려견이 줄을 확 당길 경우 가슴을 압박하는 구조이다.

이러한 가슴줄은 고통을 유발하고 부상이나 반려견과의 관계가 틀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사용을 피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마틴게일 칼라 목줄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줄리어스 k9(Julius k9) 가슴줄

이 모델은 최근에 유행하기 시작한 다른 타입의 가슴줄이다. 줄리어스 타입의 가슴줄은 허리와 옆구리 부분을 감싸는 부드러운 천이 크게 덧대어져 있고 가슴을 수직으로 가로지르는 끈이 배 아래에서 잠기는 구조로 되어 있다. 당연히 리드줄은 허리 위에 있는 고리와 연결된다.

기능은 ‘Y’형 가슴줄과 같으나, 줄리어스 타입은 고리 옆에 일종의 손잡이가 있어 통제가 필요한 개들을 산책시킬 때 유용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가장 큰 장점은 맞춤형이라는 점인데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반려견을 위한 가슴줄의 종류

흉곽이 발달하거나 허리가 긴 견종을 위한 가슴줄

이러한 타입의 가슴줄은 시중에 나온 지 얼마 안 된 신제품이다. 모든 견종이 이용할 수 있지만, 원래는 그레이하운드나 안달루시아하운드(포덴코)같은 하운드 견종 전용 제품이다. 처음 보았을 때는 ‘Y’형 가슴줄과 같아 보이나, 허리 부분에 끈이 하나 더 있어 개가 빠져나가지 못하게 한다.

노르웨지안 가슴줄

이 타입의 가슴줄은 ‘Y’형과 줄리어스 타입의 혼합형이라고 할 수 있다. 형태와 연결 구조는 줄리어스와 같지만 ‘Y’형 가슴줄처럼 나일론 줄로 되어있는 게 특징이다. 반려동물 용품점에서 인기 있는 제품은 아니지만 가볍고, 착용시키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이렇듯, 반려견에 맞추어 가슴줄을 고른다면 산책이 더 즐거워질 것이다. 그리고 긴급 상황이거나 반려견이 놀랄 때는 더 확실하게 상황을 통제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다양한 색깔과 디자인이 있어 고르는 재미가 있지 않은가.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