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에게 팝콘을 주면 안 되는 이유

2018년 5월 7일

한가한 저녁 시간, 영화를 보기 위해 큰 그릇에 팝콘을 한가득 담고 소파에 편하게 누운 상황을 상상해 보자. 함께 영화를 보기에 사랑스러운 반려견만큼 더 좋은 친구가 또 있을까? 여러분 옆에 폭 안겨 시끄럽게 떠들지도 않고, 놀라 크게 소리를 지르더라도 묵묵히 옆을 지키는 반려견들은 정말 최고다. 하지만 어떠한 상황에서도 반려견에게 팝콘을 아무 생각 없이 주어서는 안 된다.

반려견과 함께 하는 영화 감상- 최고의 계획

반려견과 함께 하는 영화 감상

비가 내리고 추운 날, 또는 모처럼만에 휴가인 날, 늘 여러분 곁을 지키는 ‘친구’, 반려견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특히 토요일 밤, 편안한 차림으로 소파에 누워 집에서 영화를 감상하려고 하면, 조금 뒤 반려견이 슬며시 다가와 당신의 훌륭한 영화 감상 파트너가 되어줄 것이다.

이러한 ‘무비 나잇’은 의심의 여지없이 추운 겨울, 아니면 클럽 파티에 갈 주머니 사정이 부족할 때면 완벽한 저녁 계획이다. 반려견의 따뜻한 체온을 느끼며 무서운 장면이 나올 때면 꼭 껴안기도 하고, 로맨스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눈치를 보지 않고 펑펑 울 수도 있다.

물론, 영화를 볼 때면 갓 구운 바삭바삭한 팝콘은 빠질 수 없다. 그런데 여기서 드는 질문 하나! 영화를 보면서 반려견에게 팝콘을 줘도 될까? 그 커다란 눈망울로 당신을 초롱초롱 바라볼 때면 내가 먹고 있는 간식을 주고 싶은 마음의 유혹을 견디기가 힘들 것이다.

영화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개를 바라볼 여유조차 없는 것이 아니라면, ‘나쁜 주인’이 되고 싶지 않은 마음에 팝콘 몇 개를 던져 주게 된다. 하지만 과연 개가 팝콘을 먹어도 안전할 것일까? 아래 그 답이 나와 있다.

팝콘, 다시 생각해보기

먼저, 개에겐 사람이 먹는 음식을 주면 안 된다. 마트에만 가도 반려동물 전용 식품을 쉽게 구할 수 있지만, 개를 기르다 보면 나도 모르게 내가 먹던 음식을 주게 된다. 특히 팝콘의 경우 사람이나 동물에게도 건강에 좋지 못한 식품이다. 게다가 반려견에게 무언가를 줄 때에는 흔히 새로운 기술을 터득하거나 올바른 행동을 했을 때, ‘보상’의 개념으로만 간식을 주게 된다.

하지만 팝콘은 버터와 소금, 첨가당의 함유량이 높은 식품으로 반려견의 위에 해롭다. 따라서 보상 차원에서 개에게 무언갈 주고 싶을 때는 천연 식품 또는 홈메이드 식품으로 주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개가 팝콘을 과다 섭취했을 경우, 극도의 흥분,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더욱이 소형견의 경우 팝콘을 먹었을 경우 질식할 수 있다. 큰 팝콘 덩어리를 개가 잘 씹지도 않고 삼키게 되면 식도에 걸릴 수 있다. 또한, 팝콘의 옥수수 알맹이가 기도나 이 사이에 낄 수도 있다.

팝콘을 주면 어떤 일이 생길까?

‘과유불급’이란 말처럼 뭐든 지나친 것은 좋지 않다. 반려견 입양 시, 개에게 식사를 할 때 다가와 음식을 구걸하는 행위는 옳지 않다는 것을 일찍이 가르치는 것은 개 주인으로서 기초 상식이다. 동시에 주인은 개가 기분에 따라 변덕을 부릴 때 이에 따라 매번 휘둘리기보단 현명하게 처신해야 한다.

아무리 매정한 사람이라도 반려견이 다가와 음식을 달라고 애원하면 마음이 약해지기 마련이며, 우리는 나쁜 사람이 된 것 마냥 미안해진다. 이에 ‘조금만 주면 괜찮겠지’란 마음으로 상황을 정당화한다.

팝콘의 경우, 수의사들은 양과 횟수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즉, 가끔씩 한 주먹씩 또는 한 두 개씩 건네는 것은 크게 위험하지 않다.

반려견에겐 버터나 설탕, 또는 소금 함량이 없는 천연 팝콘 제품을 주자. 또한 하나를 주었다면 몇 분 기다렸다가 또 하나를 주는 등 일정한 시간 간격을 지키자. 주인의 통제 없이 팝콘 한 봉지를 한꺼번에 먹어도 큰 문제는 아니다. 개가 인간과 동등한 음식을 먹고 싶은 “욕구”를 굳이 강제로 참게 할 필요는 없다.

보통 우리가 영화를 볼 때 먹는 기름기가 많은 간식들은 사람이나 개에게 크게 해로운 것은 아니다. 다만 탄수화물 함량이 높을 뿐. 따라서, (굳이 살이 찌고 싶은 것이 아니라면) 개나 사람에게 있어 과다 섭취가 해로울 뿐이다.

이번 기회에 집에서 직접 팝콘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소화 장애가 없도록 개를 위해 조미료나 첨가제가 들어가지 않은 홈메이드 팝콘을 만들어 주자. 이제까지 소개한 주의사항만 잘 지킨다면, 사랑스러운 반려견에 팝콘을 줘도 큰 문제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