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이 시도 때도 없이 짖지 않게 하는 방법
짖는 행위는 개들이 모든 상황에서 서로 소통하는 방식이다. 기뻐서 짖는 것일 수도 있고 위험한 상황을 알리기 위해 짖는 것일 수도 있다. 반려견이 시도 때도 없이 짖지 않게 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반려견이 툭하면 짖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첫째, 반려견이 시도 때도 없이 짖는 이유를 알아야 한다.
개가 짖도록 만드는 상황
이러한 습관은 고치기가 쉽지 않다. 만약 개가 짖는 데 아주 익숙하다면 말이지요. 첫째로, 충분한 인내심과 이해력을 가져야 한다.
스트레스
반려견은 먹는 일 이외에도 기본적인 욕구를 갖는다. 함께있어 주기, 매일 하는 산책, 집 안의 충분한 공간 등등이 필요하다. 만약 이 중에 무언가 충족되지 않는다면, 반려견은 짖음으로써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극도의 스트레스, 학대, 오랜 시간 혼자 있기, 협소한 공간 혹은 좌절하는 상황에서 개들은 긴장을 떨쳐내기 위한 유일한 수단으로 짖는 것일 수 있다.
오랜 시간 혼자 있기
개는 사회적인 동물이다. 주위 환경과 끊임없이 교류를 해야 하는 동물인 것이다. 만약 과잉 행동을 보이는 개라면 더욱 그렇다.
만약 개가 자연 속에서 자유로이 살았다면, 개는 하루 24시간을 제 무리 곁에서 보냈을 것이다. 그리고 겉으로는 안정되어 보일지 몰라도, 늘 보거나, 물거나 놀 누군가가 항상 있어야 한다.
우리가 오랜 시간 집 밖에 있어야 한다면, 아마 가장 이상적인 방안은 반려견에게 다른 친구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분리 불안
이 문제는 앞에서 말한 혼자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 만약 반려견이 아무런 통제나 감시 없이 혼자 집에 남겨진다면, 가구를 물어뜯거나 짖음으로 분리 불안 증세를 조절하는 것일 수 있다.
이런 경우에, 해결책은 개에게 마음의 평정을, 안정감과 편안함을 주며 불안 증세를 대하는 것이다.
사회성 부족
늘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개들조차도 가끔은 차량이나 사람 같은 특정한 것에 대고 짖을 수 있다. 무엇보다 이는 강아지일 때부터 사회성을 발달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아마도 소음, 아이들, 자전거 등과 같은 매일 겪는 자극에 아직 겁을 내는 것일 수 있다. 이러한 경우라면 전문가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과도한 흥분
아주 장난꾸러기인데다 쉽게 흥분하는 개들이 있다. 만약 강아지들의 경우라면 어떤 자극 앞에서는 짖지 않는 게 불가능하다. 일반적으로는 개들이 다른 동물들과 놀거나, 새로운 것을 발견하거나, 좋아하는 일을 하거나, 흥분하거나 격한 감정을 보일 때 짖게 된다. 이러한 격한 감정 때문에 심지어는 제어를 못 하고 용변을 보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에 가장 적절한 방안은 “얌전한” 행동에 상을 주는 것이다. 그리고 의도하지 않은 잘못은 혼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좌절감을 주는 것을 피하기
어떤 태도나 심지어는 장난감까지도 개의 좌절감을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레이저 불빛으로 놀아주는 것이 있다. 불빛을 쫓아다니지만 절대 잡지 못하는 개의 모습은 우리 눈에는 재밌게 보일 수 있으나 개는 이로 인해 좌절하게 되고 성격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건강 이상, 노령 심지어는 난청에 의한 불안
어떤 개들은 나이가 듦에 따라 청각이나 시각적 능력을 잃게 된다. 이 결과 노년기에 많이 짖게 된다.
이런 개들은 상황을 고려했을 때, 특별한 안정감과 애정을 요구한다. 늙은 개를 대할 때는 이해와 존중이 필요하다.
두려움
힘들고 충격적인 경험은 개들이 어떤 상황, 사람과 사물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게 한다. 인내심을 가지고 이런 경우를 다루어야 하며 개가 단지 “위험”하다고 여기는 것으로부터 자기를 보호하기 위해 짖고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반려견이 과도하게 짖지 않도록 하는 몇 가지 방법
반려견이 과도하게 짖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알고 있어야 할 몇 가지 조언이 있다.
- 개의 안정감과 긴장 완화 상태를 강화한다. 집에서든 밖에서든 말이지요. 쓰다듬어 주기, 마사지와 포상은 훌륭한 방법이다.
- 혼내거나 때리면 안 된다. 이런 행동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문제를 악화시키는 것밖에 없다.
- 과도하게 짖는 개들은 신체 활동이 필요하다. 과도한 훈련이 아니라 적절하고 지속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 만약 길에서 다른 개들과 마주쳤을 때 짖는다면 가장 이상적인 해결책은 목줄을 당기지 않도록 하고(개가 긴장을 감지할 테니까요) 아무 일 없던 것처럼 산책을 이어가는 것이다.
- 안정되고 확고한 태도를 지녀야 개도 알아볼 수 있다. 늘 개의 안전과 마음의 평정을 살펴야 함은 당연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artínez, I. N. (2016). La intervención asistida con perros y su aplicación de la atención a la diversidad en el ámbito educativo (Vol. 16). 3Ciencias.
- Elgier, Á. M., Jakovcevic, A., Mustaca, A. E., Bentosela, M., & Barrera, G. (2009). Problemas de comportamiento en los perros domésticos (canis familiaris): aportes de la psicología del aprendizaje. Revista de Psicología, 18(2), ág-123.
- Asociación Internacional de Consultores de Conducta Animal. (2019). Manual de Entrenamiento Canino. IAA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