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의 사회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방법
반려견의 사회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 있을까? 여러분은 퇴근하고 집에 돌아오면 가장 친한 친구인 반려견과 매일 오후 산책하기로 한다. 그렇게 함으로서 둘 모두 다 운동도 할 수 있고 심지어 새로운 친구도 만날 수 있다.
하지만 정반대로 공원에 가면 반려견이 친구를 만들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돌아서야 하는 경우가 있다. 집에 누군가 방문했을때도 비슷한 일이 생긴다.
어떻게 하면 반려견의 사회성을 높이고 더 다정하고 친근한 개가 되도록 할 수 있을까? 글을 계속 읽으며 알아보자.
반려견이 더 친근하고 사회적이 되도록 돕는 방법
사람들은 반려견이 주인을 닮는다고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새로운 친구를 만들거나 손님을 초대하고 싶은데 막상 반려견의 기분이 좋지 않거나 반사회적 성격 때문에 방해받는 경우가 있다. 만약 이런 상황을 겪고 있다면 해결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1.당근과 채찍을 이용하기
당신이 함께 길을 걷고 있는데 다른 개가 접근하는 것을 보고 반려견이 공격적으로 행동한다면, 심각한 톤으로 “안 돼”라고 말해야 한다. 그럼 개가 잘못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할 것이다.
반대로, 아무 문제 없이 교류하고, 다른 개의 냄새를 맡고 반대로도 허용 한다면, 칭찬해주고 간식을 줘야 한다. 이렇게 하면 개는 무엇이 잘하는 행동이고 무엇이 피해야 하는 것인지 알게 될 것이다.
2. 목줄 느슨하게 해주기
당신이 반려견을 너무 가까이에 잡고 있으면 그들은 공격적이고 반사회적이 될 수 있다. 개들은 목줄이 너무 짧고 꽉 낀다고 느낄 때 이것을 문제나 위험과 연관시킨다. 따라서 공격적인 자세로 반응할 수 있다. 목줄을 너무 꽉 잡고 있다면, 반려견은 다른 개들에게 다가가 친근하게 대할 선택권이 없을 것이다.
반려견이 통제권을 쥐는 것이 아니라 주인이 반려견에 대한 통제권을 쥐는 것은 맞지만 개의 자유마저 제한해서는 안 된다.
3. 사회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허락해주기
반려견은 의도적이든 그렇지 않든 주인이 그들을 훈련시키고 길들인 방법으로 행동할 것이다. 개가 아주 어렸을 때부터 다른 개들과 교류하는 것을 막았다면 이들이 사회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점차적이라도 그들이 다른 개들에게 접근하는 것을 허락해주어야 한다.
또다른 방법은 개 친화적인 공간으로 가서 다른 개들과 교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물론 반려견이 물거나, 으르렁거리거나 이를 보이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하지만 단지 다른 개들을 알고 싶어한다면 안전한 선에서 교류할 수 있도록 허락해주어야 한다. 물론 안전하지 않은 때에는 그들을 분리시켜야 하겠지만.
4. 반려견의 동반자 입양하기
개가 됐든 고양이가 됐든 다른 반려동물을 입양할 상황이 된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반려견의 사회성을 높이고 더 친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개들은 많은 경우에 다른 개들과 교류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사회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다. 또한 이렇게 함으로서 버려진 유기견이나 유기묘에게 애정어린 보금자리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5. 개를 파티에 참여시키기
집에 누가 방문했는데 개가 공격적이거나 탁자 아래에 숨어있는 경우, 이런 행동을 계속 허용해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손님을 알아가도록 하면서 두려움을 보이지 않도록 도와줄 수가 있다. 손님을 물거나 짖지 않도록 하는 것도 파티의 호스트이자 개의 주인으로서 당신이 해야할 임무이다.
반려견에게 손님은 그들의 친구이고 그들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이해시켜야 한다. 만약 개가 가구 밑에 숨어있다면 그 환경에 적응할 시간을 좀 주고 개를 천천히 불러내야 한다. 그렇게 해야 그들이 두려워 하거나 공격 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6. 더 친근한 개가 되게 하기 위한 사회화 수업 참여시키기
약간 이상하게 들릴 수 있지만, 반려견이 더 친근해지도록 도와주는 학교들이 있다. 이 수업은 지역 사회센터, 개인 라운지, 공원, 반려동물 가게 그리고 동물병원 등에서 제공된다.
이 수업 덕분에, 개들은 다른 동물들, 사람들과 접촉하고, 함께 놀고,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긍정적인 것들과 그들의 상호작용을 연관시킨다. 수줍음이 많은 주인들이나 문제견을 가진 주인들에게도 완벽한 수업이다. 꽤나 많은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