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이 결코 좋아하지 않는 행동 6가지
반려동물이 좋아하는 우리의 행동들은 아주 많지만, 그렇지 않은 행동도 있다. 이 글에서는 반려동물이 어떤 행동을 좋아하는지 알려주고, 좋아할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은 행동을 알려준다. 아마 깜짝 놀랄 것이다!
반려동물이 좋아하지 않는 행동으로 괴롭히지 말자
우습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반려동물에게 하는 행동을 반려동물은 정말로 좋아하지 않을 수 있다. 당신의 반려동물이 지구상에서 가장 위대하다고 할지라도, 당신이나 당신의 가족이 하는 몇 가지 행동 중에 반려동물이 참을 수 없는 것들이 있다.
그렇다. 사실이다. 반려견들이 혐오를 표현하는 것은 힘들지만, 표현이나 움직임에 있어서는 더욱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쓴다. 이러한 행동들은 반려동물이 좋아하지 않는 것들이지만, 우리는 반려동물이 좋아한다고 생각한다.
1. 단어
반려견은 우리 같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몸으로 표현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 인간들은 상대방이 우리를 알아듣지 못한다고 해도, 쉬지 않고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반려동물은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모든 단어에 대한 내부적 사전을 가지고 있지 않다.
비록 반려동물이 여러 번 들어 본 몇 개의 단어들을 추론할 수 있다고 해도(예를 들어 음식, 산책, 장난감 등) 반려동물은 우리를 이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반려동물이 복종하기를 원한다면, 단어와 활동을 연결시키기 위해 직접적으로 여러 번 제스처와 연습을 해야 한다. 추가적인 모든 “수다” (당신이 일을 하러 가야 하는 이유나, 선물을 가져오지 않았던 이유를 잘 설명해 줄 수 있는)는 말해주어도 입만 아프다.
2. 막대 높이 들기
우리가 반려견과 함께 공원이나 집에서 놀고 있을 때,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중 하나는 전형적인 게임이다. “내가 막대를 들고 있고, 반려견이 최대한 높이 뛰어오른다.” 이 게임은 당신에게 재미있을 수 있지만, 반려견에게는 그렇지 않다. 반려동물의 불안과 스트레스 수치를 높일 것이다.
게다가 수직 점프는 뒷다리에 부상을 입히기 때문에, 반려동물은 신체적인 문제로 고통받고 있을 것이다. 반려견과 함께하고 싶은 게임은 반드시 “반려동물의 높이”여야만 한다. 또한 막대를 던지거나 놓치는 척을 하지 않는다. 이러한 당신의 행동을 반려동물을 좌절시키고 무력감을 느끼게 한다.
3. 포옹하기
아무도 당신이 반려동물을 사랑한다는 것을 부정하지 않는다. 그래서 친구, 파트너 또는 가족과 함께하는 것처럼 항상 반려동물에게 애정을 보여주고 싶다. 하지만 반려견은 당신의 품에 갇히거나 뒤덮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반려견은 서로를 껴안지 않기 때문에, 단지 안아주는 것을 좋아한다는 이유로 반려견을 안아준다면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만약 어떤 동물이 다른 동물의 등에 발을 올려 놓는다면, 애정이 아닌 지배의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 당신이 “무리의 지도자”일지라도, 이러한 방법으로 반려동물과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아마도 반려동물은 당신에게 아무 행동도 하지 않았을 것이지만, 반려동물이 어떻게 반응할지 알지 못한다. 많은 개들이 비슷한 상황에서 물거나 공격하고, 이것은 단순히 무의식적인 방어 행위인 것이다.
4. (반려견이 겁먹었을 때)쓰다듬기
반려동물을 부드럽게 쓰다듬는 것은 사랑 받는다고 느끼기 때문에 반려동물에게 좋은 행동이다. 당신이 자리를 떠날 때 반려동물은 확실히 응석을 부릴 것이다.
그러나 위협당하거나 겁먹었을 때, 이러한 쓰다듬기는 경보 신호 또는 “무언가가 올바르지 않다”는 신호를 나타낼 것이다.
예를 들어, 폭풍우나 파티 중에 당신의 반려견은 겁을 먹을 것이다. 두려움과 절망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려견을 쓰다듬거나 껴안는 실수를 저지르지 않는다. 반려견은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할 수 있다. “무언가 끔찍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 그래서 평소보다 나를 더 돌보아 주는 것이다”라고 말이다.
5. 반려동물의 눈 바라보기
이 사항은 당신이 알지 못하는 반려동물에게 적용된다. 왜냐하면 반려동물은 이러한 “모욕”을 위험이나 위협으로 바라보기 때문이다. 시각적 접촉은 반려동물에게 매우 중요하다. 만약 장기간의 오랜 시간 동안 이어진다면, 긴장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당신이 반려동물을 향해 걸어갈 때 공격하고 싶어 할지도 모른다.
6. 반복적인 게임
“막대 높이 들기”게임에 더해서, 반려동물이 좋아하지 않는 다른 하나의 게임이 있다. “가져오기”게임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이다. 처음엔 반려동물이 이 게임을 좋아할 것이다. 반려견은 행복하게 그것을 물고 당신에게 다시 가져다 줄 것이다.
하지만 다섯 번을 넘어서면 반려견은 지치고 지루해질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 반려견을 강제적으로 계속 놀게 하면 안 된다.
반려동물의 신호를 잘 분석하자. 당신이 공을 던진 후에 반려견이 당신을 바라보고, 뛰는 대신에 걸어서 공을 가지러 가거나 당신에게 돌려주는 대신 상자나 침대로 가져간다면 게임은 끝났다는 신호이다. 게임을 계속하는 것을 억지로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