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을 위한 배변 패드 3가지
반려견에게 제일 먼저 시켜야 하며 또 가장 중요한 훈련은 바로 배변 훈련이다. 이런 훈련을 더 수월하게 만드는 배변 패드는 오래된 신문을 대체할, 위생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이다. 오늘은 반려견을 위한 배변 패드 3가지를 소개한다.
정해진 장소에 소변을 보도록 가르치기
전문가들은 집안에서 개가 접근할 수 있는 곳에 화장실을 만들기를 권한다. 즉 집 안의 특정 장소에서 소변을 보게 하고, 그게 나쁜 행동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끔 가르치는 것이다.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산책과 운동을 나갔을 때 길에서 배변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그러나 집에 여덟 시간 이상 개를 혼자 두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배변 패드가 실용적인 방법이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개도 얼마간에 한 번씩 소변을 보면서 방광을 비우고 독소를 배출해야 한다. 따라서 주인을 기다리면서 소변을 참거나 누지 못하고 오랜 시간을 있어서는 안 된다. 오줌을 참는 습관이 반복되면 나중에 요로 감염이나 염증을 앓게 될 수 있다.
예전에는 배변 훈련을 할 때 신문지를 사용하는 일이 흔했다. 그러나 신문지 사용은 위생이나 편리함 면에서 아주 좋은 방법은 아니었다. 그리하여 반려견을 위한 배변 패드가 발명된 것이다.
반려견을 위한 배변 패드 종류와 기능
배변 패드는 강아지와 성견의 배변 훈련을 도울, 흡수력이 좋은 수건이라고 할 수 있다. 배변 패드를 쓰는 목적이라면 반려견이 배변할 수 있는 곳이라고 ‘허락된’ 장소를 정해주는 것이다. 즉 예전에 신문지가 하던 일과 같다.
사용해보면 배변 패드가 개와 사람 모두에게 깨끗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내구성과 흡수력이 좋고 치우기 편하며, 개의 오줌과 직접적인 접촉을 하지 않아도 된다. 게다가 개도 패드에 일을 치를 때마다 자기 배설물을 밟지 않아도 된다.
배변 패드의 다른 장점은 패드가 놓인 곳을 ‘화장실’이라고 개가 인식하게 훈련을 돕는다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크기와 타입이 있어 반려견에게 맞는 제품을 고를 수 있다.
반려견을 위한 배변 패드 3가지
이어서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반려견 배변 패드의 3가지 종류를 알아보자.
1. 강아지를 위한 배변 패드
배변 훈련을 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강아지일 때이다. 배변 패드를 사용하면 훈련이 수월해지고 집도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다. 반려견 훈련은 인내와 긍정 강화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강아지가 쓸 배변 패드를 고를 때는 패드의 흡수력과 크기를 잘 살펴야 한다. 당연히 양질의 제품일수록 투자도 더 해야 하지만, 결과는 배신하지 않을 것이다.
2. 성견을 위한 배변 패드
성견을 위한 배변 패드는 정해진 장소에 소변을 보도록 훈련하는 데만 쓰이는 게 아니라, 여행 시에나 일상에서집을 청결하게 유지하려는 목적으로도 쓰인다.
성견을 입양하려는 사람이라면 배변 패드가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주인이 없을 때 신문지나 모래 상자에 오줌을 누는 데 익숙한 개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여행이나 동물병원에 갈 때 이동장 바닥에 패드를 깔아줄 수도 있다. 반려견이 늙었거나 움직이기 어려운 상태일 때 큰 도움이 된다.
다시 강조하지만, 제품의 크기와 흡수력을 잘 살피기를 권한다. 패드 가장자리에 스티커가 붙어 있어 움직이지 않게 고정하는 ‘보너스 이득’이 있는 제품도 있다.
3. 잔디 배변 패드
잔디 배변 패드는 잔디에서 배변하기를 좋아하는 개들에게 알맞다. 오줌 누는 장소에 까다로운 개들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일반 배변 패드보다 더 섬세하고 세련된 잔디 배변 패드는 흡수면 위에 인조 잔디가 깔린 제품이다. 개들이 더 쉽게 사용하는 편이라 훈련 시간도 줄어든다.
그러나 장소를 상당히 차지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아파트에서 키우는 반려견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