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입 냄새를 해결하는 방법
반려견에게서 느낄 수 있는 가장 불쾌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입 냄새이다. 특히 동물들은 사람들보다도 심한 입 냄새를 풍긴다. 개의 입 냄새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알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실용적인 방법을 따라보자.
반려견에게서 입 냄새가 나는 원인
개의 몸에서 나는 냄새는 사람의 것과 아주 다르다. 우리가 느끼기에는 불쾌할 수 있다 해도 다름의 문제일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에게서 입 냄새가 나는 경우는 확연히 볼 수 있는데, 어쩌면 확연히 ‘맡을’ 수 있다고 하는 편이 좋을지도 모르겠다.
입 냄새는 몸에서 나는 자연적인 냄새가 아니라 위나 입안에 있는 박테리아에 의해 생기는 냄새이다. 반려견이 숨을 쉬거나 헥헥 거리거나 짖을 때 대기 중으로 퍼지는 이 냄새는 사실 반려견 자체의 냄새가 아니라 박테리아가 만드는 냄새이다.
박테리아가 입 냄새의 주원인이라고는 해도 약이나 특정 음식같이 더 간단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입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집에서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다.
개의 입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
음식을 통해 제거하기
잘못된 식단은 개의 입 냄새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질 나쁜 사료나 이러한 사료의 과다공급으로 인해 구취가 생길 수 있다. 이러한 구취를 없애기 위해서는 자연식인 ‘ 바프(BARF) 식단‘이 권장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사료가 개들에게 아주 좋기는 해도 결국에는 첨가물이 들어간 가공된 음식이기 때문에 반려견에게 입 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짧은 기간일지라도 자연식을 실천하는 것이 입 냄새의 뿌리를 뽑는 데 아주 효과적일 것이다.
구강 위생에 신경 쓰기
청결하지 못한 치 위생과 구강 위생 상태 역시 반려견에게 입 냄새를 유발한다. 개가 스스로 양치질을 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므로 반려견에게 양치질을 시키는 것은 주인의 몫이다. 분명한 것은 우리가 아무리 반려견을 사랑하고 걱정한다고 해도 반려견의 치 위생에 대해서는 잊고 넘어가는 일이 많다는 것이다.
반려견이 노출될 수 있는 박테리아 이외에도 사료를 먹을 때 생기는 치태가 쌓이는 것도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구강 위생이 청결하지 않은 개에게서는 생각보다 빨리 입 냄새가 나게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구강 위생을 관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양치질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도록 한다. 질 좋은 치약과 칫솔을 준비하고 양치질이라는 간단한 방법을 통해 반려견의 입 냄새와 싸우자.
개의 입 냄새를 집에서 없애는 방법
집에서 할 수 있는 자가요법은 반려견에게도 효과가 있는 편이다. 다음과 같은 예들은 검증된 방법들이므로 분명히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 채소: 모든 채소가 입 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것은 아니지만 파슬리나 당근은 자연적인 방법으로 구취를 없앤다.
- 사과식초: 식초에 냄새를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물과 섞어 반려견이 마시게 하는 것이 이상적이나, 일부 개들은 먹지 않고 거부할 수 있다. 반려견이 식초를 싫어한다면 강요하지 않고 다른 방법을 찾도록 한다.
- 반려견이 마실 물은 늘 깨끗해야 한다. 아직 물이 남아있기 때문에 물을 바꿔주는 일을 잊고는 하는데, 그러면 물에 먼지가 쌓이게 되고 구취를 유발할 수 있는 다른 불순물들이 생기게 된다.
- 간식: 구강 위생을 관리하고 입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간식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동물병원이나 반려동물용품점에서 어떤 종류의 간식이 반려견에게 가장 좋을지 물어본다.
보다시피, 반려견에게서 입 냄새가 난다면 그 대처법이 별로 어렵지 않음을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방법들을 실천에 옮기기만 한다면 어느새 입 냄새 문제는 해결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