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프 식단은 왜 좋을까?
바프(BARF) 식단이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것은 생물학적으로 적합한 날 것의 식재료(Biologically Appropriate Raw Food) 식단의 줄임말이다. 그리고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 바프 식단은 신선하고 날 것의 식재료를 기본으로 한다.
바프 식단이란?
바프 식단은 반려동물에게 사람과 개 모두에게 적절한 날 것의 식재료를 먹이는 것이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가공 사료의 품질을 신뢰하지 않는 많은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이 식단을 선택하고 있다. 음식이 모두 자연 그대로 상태이고 가공되지 않은 것이므로 반려견이 정확하게 어떤 음식을 먹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연 식단은 가공 사료에 비해서 비용이 더 많이 들지 않는다. 다만 영양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좀 더 신경써야 할 부분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제대로 영양적 균형만 고려한다면 이 식단은 반려견에게 가공 사료보다 훨씬 영양이 풍부하고 건강한 식사를 제공할 수 있다.
광범위하게 말하자면 자연 식단은 살이 붙어 있는 뼈와 살코기 60~80%, 과일, 채소, 곡물 또는 내장 부분이 20~40%가량으로 이루어진 식단을 말한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을 위한 첫 번째 식당, BarFriendly
바프 식단의 종류
1. 닭과 쌀을 이용한 레시피
자연 식단에 포함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레시피는 바로 닭과 쌀을 이용한 것이다. 반려견의 무게와 활동량에 따라 적절한 음식 양을 조절한다. 기본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재료
- 생 닭고기 (전체 음식양의 75%)
- 쌀 (전체 음식양의 25%)
방법
- 먼저 냄비에 올리브 오일 1 티스푼을 넣고 냄비가 뜨거워질때까지 기다린다.
- 쌀을 넣고 뜨거워진 오일과 섞어 쌀에 오일이 스며들게 한다.
- 쌀 두배 분량의 물을 붓고 끓인다.
- 10분 가량 중간 불로 끓인다.
- 익은 쌀과 생 닭고기를 섞어서 반려견에게 준다.
반려견에게 주는 뼈는 날것 그대로 주고 반려견의 입 크기에 적당한 것으로 해야 한다. 뼈를 조리하면 씹을 때 뼈가 부서져 소화기에 내상을 입힐 수 있다.
2. 채소와 생선을 이용한 레시피
날 생선은 BARF 식단에 좋은 식재료 중 하나이다. 기생충이나 세균이 걱정된다면 일단 생선을 얼린다. 어떤 보호자들은 정어리 캔 제품을 이용해서 BARF 식단을 구성하기도 한다. 이때 오일이 없고 소금의 함량이 낮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먼저 생선에서 제거할 수 있는 모든 껍질과 뼈를 발라낸다. 반려견이 뼈를 삼키다 목에 걸릴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커다란 뼈는 물어뜯어도 안전하지만 작고 날카로운 뼈는 위험할 수 있다.
이 레시피에 추가할 수 있는 재료는 제철 채소이다. 아무 종류나 집에 있는 것을 활용할 수 있다. 육류와 달리 채소는 날 것 그대로 섭취하는 경우 소화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익혀서 먹이는 것이 좋다.
재료
- 대구류 생선 (전체 음식양의 50%)
- 당근, 감자, 빨간 고추와 시금치 혼합 (50%)
방법
- 먼저 생선을 깨끗하게 씻으며 비늘, 껍질, 뼈를 제거한다. 조각으로 잘라 준비한다.
- 채소의 껍질을 벗긴 다음 작게 자른다.
- 감자와 당근을 찬물을 받아놓은 냄비에 넣는다. 그리고 끓인다.
- 5분 가량 끓인 다음 고추와 시금치를 넣는다.
- 5분을 더 끓인 다음 불을 끈다. 채소를 물에서 건져낸다.
- 끓인 채소를 조리하지 않은 생선과 섞어서 반려견에게 준다.
더 읽어보기: 오메가-6 지방산이 개에게 미치는 효능
3. 채식을 하는 반려견을 위한 레시피
BARF 식단에서 고기와 채소의 비율은 전반적인 일일 필요 섭취량에 따라 달라진다. 그리고 전체 필요양을 하루에 몇 번으로 나누어 조금씩 주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채소만 넣은 음식을 만들었다면 다음 식사에는 고기나 뼈만 들어간 식사를 주는 것이 좋다.
반려견에게 일주일에 2~3회 가량 채식 위주의 식사를 제공하는 것에는 다양한 장점이 있다. 일단, 소화가 쉽고 위장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단백질 없이 탄수화물만 섭취할 때의 다양한 영양적 장점이 있다. 그리고 개들은 이러한 식단을 좋아한다.
재료
- 감자 (전체 식사양의 25%)
- 병아리콩 (전체 식사양의 25%)
- 당근, 애호박, 브로콜리, 근대 혼합 (50%)
- 올리브 오일
방법
- 병아리콩을 따로 조리한다.
- 감자 껍질을 벗긴 다음 작게 자른다. 다른 채소들도 작게 자른다.
- 감자와 당근을 찬물을 받아놓은 냄비에 넣는다. 불을 켜고 5분 가량 끓인다.
- 나머지 채소들을 다 넣은 다음 또 5분 가량 끓인다.
- 물을 버리고 채소와 병아리콩을 섞는다.
- 섞은 채소 위에 약간의 올리브 오일을 뿌린 다음 반려견에게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