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먹이를 신선하게 유지하는 법
만약 가끔씩 개를 위한 음식이 상하는데 어떻게 개의 먹이를 신선하게 유지할지 모른다면, 여기 유용한 팁들이 있다. 첫 번째는 포장된 내용물을 빈 용기로 옮겨 담는 것이다. 개들의 먹이도 외부와 접촉하게 되면 상하게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사람의 음식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생각해보면 된다. 너무 오랫동안 포장된 채 있었던 쿠키를 생각해보자.
개의 먹이를 신선하기 유지하기 위한 몇 가지 흥미로운 팁
- 2주, 최대는 한달치 충분한 음식을 사두고, 그보다 오랜 기간의 먹이를 한꺼번에 사두지 말 것
- 우리가 가족들에게 하듯이 개의 먹이도 유통기한을 확인할 것
- 사서 보관할 때 상자에 음식을 밀봉하여 보관할 것. 한 번 개봉한 음식은 외부와 접촉을 막을 수 있도록 최대한 잘 닫아놓자.
- 이미 개봉한 음식은 반드시 공기 차단된 용기에 담을 것. 또한 제조사의 지시에 따라 보관하는 용기를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두어야 한다.
- 제품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는 직사광선을 피할 것
- 먹이를 줄 때, 느리게 섭취할 수 있게끔 하는 그릇을 사용할 것. 소화불량과 비만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목적이다.
과다한 먹이 구입
1킬로당 가격을 비교해 보면, 작은 봉지보다 큰봉지의 사료를 구입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먹이를 보관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먹이가 상해서 버리는 일을 막기 위함이다.
첫 번째로 해야할 일은 먹이를 얼마나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을지와 유통기한을 확인하는 것이다. 만약 반려동물이 하루에 300 g을 먹는데, 15 kg짜리 사료를 산다면, 이는 50일간 지속될 것이다. 50일 이내에 유통기한이 지나서는 안된다.
만약 반려견이 까다로운 입맛을 가지고 있다면 사료 봉지가 열리는 순간부터 맛과 향을 잃기 시작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처음에 개봉했을 때보다 마지막 남은 사료가 맛이 덜 할 것이다.
보관
앞서 언급했듯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개 사료를 습기, 공기, 열 그리고 직사광선으로부터 잘 차단되는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다. 개 사료를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한 최고의 재료는 금속이나 유리이다. 이들은 완전한 불활성이기 때문이다. 물론 플라스틱도 괜찮다.
사료를 보관하는 곳은 어둡고 시원해야 한다. 시원한 바닥 위에 사료 봉지나 용기를 두는 것은 음식 보존을 위해 좋은 방법이다. 또한 그 밑에 나무 등의 재료를 깔아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용기가 바닥의 습기로부터 차단되고 또 환기도 될 수 있다. 습기는 곰팡이를 유발하는데, 이는 음식의 맛을 망칠 뿐 아니라 우리의 반려견의 건강에 매우 유해한 독소를 만들어 낼 수도 있다.
통조림 음식
통조림 음식은, 보통 캔이 닫힌 채로 있는 한 그 수명이 오래 지속된다. 일단 개봉하고 나면 음식을 최대 3일 이내에 먹여야 한다. 또한 내용물을 꺼내서 뚜껑이 있는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해야 한다. 음식이 마르거나 안좋은 냄새가 나는 것을 막을 수가 있다.
간식
간식은 제조업체가 포장에 표시한 보관 조건에 따라 적절히 보관해야 한다. 밀폐된 백에 들어있는 음식은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 다른 용기로 옮겨 담을 필요가 없다. 하지만 나일론 백이나 상자에 들어있다면 공기가 차단되는 밀폐용기에 옮겨 담는 것이 좋다. 이는 맛을 보존하고 음식이 수일안에 마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너무 많은 음식을 한번에 사서 쌓아두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