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탉이 낳는 달걀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요소
달걀의 품질은 농부의 수입과 소비자의 건강 측면에서 아주 중요하다. 또한 암탉이 제대로 영양을 공급받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지표가 된다. 오늘 이 글을 읽고 암탉이 낳는 달걀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요소들을 알아보자.
달걀의 품질: 암탉에게 모이 주기
노른자, 흰자, 껍질을 자세히 보면 달걀의 품질을 분석할 수 있다.
노른자의 품질
노른자 품질은 점성, 색깔, 구성 성분으로 알아볼 수 있다. 노른자의 색깔은 옅은 노란색부터 강한 주황색까지 다양하다. 색깔은 암탉이 먹는 모이의 지질 색소에 따라 결정되는 요소다.
많은 양계업자들은 합성 물질이나 특정 음식을 먹여 소비자의 달걀 색깔 선호도를 맞추려고 한다. 이는 문화권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진한 색깔을 자유 방목 달걀과 엮어 생각하곤 한다.
인공적으로 모이를 조합하면 암탉은 다양한 비율의 제아잔틴, 루테인, 캡산틴을 흡수할 수 있다. 닭에게 알팔파나 옥수수를 모이로 주면 된다.
노른자의 점성은 난황막의 투과성에 크게 좌우된다. 일반적으로 암탉의 모이는 투과성 자체에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 보관 상태, 암탉의 나이, 보관 기간 등이 건강한 노른자를 유지하는 주요 요인이다.
노른자의 얼룩
노른자의 구성 성분 중 가장 중요한 면을 차지하는 건 작은 핏자국이다. 이 핏자국은 암탉의 배란 때 혀성되어 노른자 표면에 나타난다. 이 자국이 산화되면 갈색이나 흰색을 띈다.
유전적 요인, 암탉의 나이, 스트레스 등도 이 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현재, 상업 식품 속의 유해 물질이 이 핏자국을 더욱 흔하게 만든다고 믿는 듯 하다.
흰자의 품질
달걀 흰자의 품질은 대부분 점성에 의해 결정된다. 가장 중요한 요인은 달걀의 신선도와 암탉의 나이다. 또한 좋은 질의 사료도 한 몫을 한다. 사료는 적정량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육고기나 콩가루는 달걀 흰자의 점성을 유지하는 단백질원이다. 하지만 유채 씨와 해바라기 씨는 부정적인 효과를 일으킨다. 또한 라이신 등의 특정 아미노산은 흰자 점성에 좋다.
사료에 과도한 마그네슘과 다른 금속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면 달걀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바냐듐 오염 시에도 마찬가지다. 이때는 적정량의 비타민 C로 상쇄할 수 있다.
달걀 껍질의 품질
달걀 껍질에 관해선, 암탉이 먹는 사료가 좌우하는 건 껍질의 두께 뿐이다. 껍질의 95%가 탄산칼슘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물질의 대부분은 동물의 뼈로부터 오기 때문에, 뼈 건강에 좋은 물질을 사료에 추가하도록 하자.
암탉의 사료에 칼슘을 추가하는 것도 이 이유 때문이다. 무기 인 성분이 함유된 칼슘을 써야 동물의 뼈 건강을 증진할 수 있다. 암탉의 사료엔 비타민D3가 꼭 포함되어야 함을 기억하자. 이 성분은 뼈 건강을 위해 없어선 안될 물질로, 달걀 껍질의 품질을 개선한다.
달걀의 품질: 경영 관리와 예방 의학
우선, 예방 의학을 통해 암탉의 건강을 유지하고 달걀 생산량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그러니 주기적으로 백신을 맞추며 기립성 빈맥 증후군, 닭 전염성 기관지염, 뉴캐슬 병(조류 인플루엔자의 일종) 등을 예방하자.
동물 관리에 있어서는 암탉이 받을 스트레스를 최소로 유지하자. 서식지나 불빛의 갑작스러운 변화나 과밀화 등을 피해야 한다. 또한 일정한 스케줄에 따라 꾸준히 달걀을 걷자.
달걀의 품질은 소비자의 건강 수준으로도 좌우된다. 오늘날, 사람들은 높은 오메가-3, 비타민, 엽산 성분 등 영양학적 가치가 높은 달걀을 원하니 말이다.